아침을 마셔라, 속이 편한 두유 참두
대홍커뮤니케이션, 2009년, 01-02월, 200호 기사입력 2009.02.05 12:26 조회 5897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친근한 과장 역할로 우리에게 낯익은 연기자 김광규. 그의 이번 파트너는 사람이 아닌 코알라, 그것도 로봇이다. 코알라 로봇을 실제 직장 동료 대하듯 능청스러운 연기를 펼친 김광규와 넥타이를 매고 사람인 척 연기한 코알라. 그들이 보여준 호흡으로 참두의 광고는 완성됐다.



어느 회사의 사무실 아침 풍경. 의자에 기대어 졸고 있는 코 과장을 향해 “참!참!참!”을 외치는 김 과장. 그래도 잠에서 깨어나지 못하고 연신 고개를 떨어뜨리는 코 과장은 김 과장이 권한 ‘참두’ 한 병에 기운을 차린다. 활기를 찾은 코 과장은 이제 반대로 김 과장을 향해 “참!참!참!”을 외치고, 게임에 진 김 과장이 뿅망치를 맞는다.

과도한 업무와 바쁜 일상에 지쳐 아침식사도 제대로 못하는 직장인의 모습을 친근하고 귀여운 코알라를 통해 표현한 참두 광고. 참마를 함유한 특징에 맞춰 ‘참’이라는 글자와 ‘참참참’ 게임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했다. 광고주와 광고 제작팀, 소비자가 두유시장에 새롭게 뛰어든 참두 광고에 대해 이야기한다.

참마는 장내 유산균을 증식해 편안한 장 속 환경을 조성한다. 현미는 다량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몸 밖으로 유해 물질을 배출한다. 참두를 마시면 이런 참마와 현미의 효능을 얻을 수 있음을 광고에서 강조하고자 했다. 타사의 두유 제품들이 시장점유율이 워낙 높았기 때문에 단기간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참마’가 들어간 제품의 특징을 강조하고자 브랜드 네임 역시 ‘참두’라고 지었다. 그리고 제품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한 비주얼 요소로서 코알라 캐릭터를 활용했는데 코믹하게 잘 표현된 것 같다. 송인욱(롯데칠성음료 마케팅실 광고팀장)
 
원료인 참마와 현미가 소화를 돕고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능에서 착안해 ‘속을 편안하게 한다’는 컨셉트로 출발했다. 참두는 두유시장의 후발 주자이기 때문에 기존 두유 제품의 ‘가족사랑’이라는 테마에서 벗어나20~30대 직장인을 타깃으로 설정했다. 그리고 하루 18시간 이상을 잔다는 코알라를 의인화해 직장인 코 과장으로 변신시켜 영화배우 김광규 씨와 호흡을 맞췄고, 사무실을 배경으로 직장인의 아침 시간을 담아냈다. 그리고 제품 전면의 코알라 캐릭터를 광고의 아이덴티티 요소로 활용해 제품과 광고가 소비자에게 쉽게 각인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최민경(기획7팀 부장)

광고를 제작하면서 가장 중점적으로 신경을 쓴 부분은 코알라 로봇을 최대한 진짜 코알라처럼 보이도록 움직임이나 표정을 사실적이고 자연스럽게 만드는 것이었다. 호주에서 애니매트로닉스 (동물·사람의 로봇을 실재처럼 보이게 하는 전자공학 기술) 엔지니어와 코알라 로봇을 공수해 와 촬영했다. 처음에는 코알라 로봇의 상태가 좋지 않아 어려움이 있었지만 로봇을 분해한 후 다시 제작해서 촬영에 사용, 순조롭게 광고 촬영을 마칠 수 있었다. 정승혁(CR5팀 부장)
 
우리 아이가 무척 좋아하는 광고다. TV에 광고가 나오면 잘 되지도 않는 발음으로 “코알라, 코알라”를 외친다. 아이 때문에 눈여겨보게 된 광고지만 코알라와 예전에 유행했던 참참참 게임이 나와 볼수록 친근감이 간다. 또 요즘 안심할 수 없는 먹을거리 때문에 아이에게 먹일 음료에 더 신중을 기하게 되는데,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믿고 먹일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이재은(여, 30, 주부)

사무실 책상 의자에 앉아 조는 코 과장. 앞에 성만 ‘박’으로 바꾸면 딱 내 얘기다. ‘아침을 마셔라’라는 카피를 보면 아침에 먹기 좋은 두유인가 보다. 아침을 먹지 않은 지 벌써 20년이 넘었는데…. 여기저기서 아침식사가 중요하다고 하도 떠들어대는 통에 요즘에는 건강을 생각해 아침을 먹어볼까 생각 중이다. 공복에 마를 갈아 마시면 좋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 터라 참마가 들어 있다는 참두 제품이 반갑다.박동흠(남, 45세, 직장인)

제품 이름도 신선하고 보는 즐거움도 있는 광고라고 생각한다. 언제나 바쁘게 출근하는 바람에 아침식사를 거를 때가 많은데 이제부터 참두를 챙겨 먹어야겠다. 아침을 굶어 코 과장처럼 사무실에서 잠이 들면 안 될 테니까. 거의 하루 종일 잔다는 코알라가 모델로 나와 광고 컨셉트에도 잘 맞는 것 같다. 나처럼 아침을 굶고 출근하는 남자친구에게도 참두를 권해야겠다. 서미란(여, 32, 회사원)

편집부
두유 ·  음료시장 ·  참마 ·  참참참게임 ·  코알라 ·  코알라로봇 ·  회사 ·  회사원 ·  동물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