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or’s Note_실력은 계단처럼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12.26 04:31 조회 136
실력은 계단처럼
글 ·그림 임태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제일기획







 
결국, 흑백 요리사를 보았습니다.
너무 유행하면 괜히 보기 싫어지는 비뚤어진 성격 탓에, 그리고 한번 시작하면 끝까지 정주행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 탓에 미루고 미루다가… 호기심을 못 참고 결국 흑 백요리사를 보고야 말았습니다. 아. 정말 잘 만든 프로그 램이더군요. 비슷한 업종이다 보니 제작과정이 얼마나 고 된 작업이었을지가 먼저 보이더군요. 그 많은 인물을 어 떻게 섭외한 걸까. 등장인물 오디오는 어떻게 땄고 편집 했을까. 도대체 카메라는 몇 대가 들어간 걸지. 어디에다 저만한 세트장을 지은 건지. 편집은 몇 개월이 걸렸을지 정말 가늠이 안 되더군요. 잘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엄청 난 노력과 고민이 보이는 결과물이더라고요.


프로그램의 만듦새도 놀라웠지만 개인적으로 더 놀라웠 던 건 등장인물들의 실력입니다. 짧은 시간에 요리를 해 내는 실력. 간단한 재료를 창의적으로 풀어내는 능력, 그 미묘한 차이를 평가하는 심사위원의 노련함까지. 정말 감 탄 밖에 안나오더군요. 


양파를 써는 컷만 봐도 느껴지더라구요. 저 칼질을 얼마 나 오랫동안 해온 걸까? 액체질소, 진공 팩을 쓸 생각은 어떻게 한 걸까? 70분 안에 가능하다는 걸 감으로 아는 걸까? 요리라는 직업이 크리에이티브한 직업이라는 건 알고 있었지만 정말 이 정도일 줄은 몰랐네요. 한명 한명 등장인물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면서 또 한 번 감탄했습니 다. 와 정말 열심히 사는 사람들 많구나. 실력은 그냥 느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꿈을 위해 서 노력해 온 각각의 스토리텔링이 너무 흥미롭더라고요. 뭐 이 글을 요리하시는 분이 읽을 리는 없겠지만 광고인 의 한 사람으로서 경의를 표합니다. 꾸벅.

 
흑요리사, 백요리사의 스킬도 놀라웠지만 저는 심사위원. 특히 안성재 쉐프가 보여주는 모습들이 특히나 인상적이 었습니다. 평가를 하는데 본인만의 정확하고 확고한 철학 이 느껴진달까요. “완성도가 떨어지는 테크닉은 의미없 다고 생각한다.” “저는 음식의 익힘정도를 중요하게 생각 합니다.” 평가에 앞서 자신의 판단 기준을 정확하게 전달 하고 그 기준에 무엇이 모자랐는지 설명을 하고 당락을 이야기하는 그 과정이 인상 깊더군요.


“아쉽지만 탈락입니다.”

 
아마 제가 그 자리에 있었다고 해도 저런 매너로 이야기 해 준다면 탈락해도 전혀 불쾌하지 않았을 겁니다. 사실 요리라는 것이그렇잖아요 누구나 ‘입맛’이라는 취향이 존재하고, 판단기준은 각자 다 다를 텐데 저렇게 조리 있 고 간결하게 판단기준과 당락의 여부를 정리하다니! 크리 에이티브한 직업이라는 것과 ‘취향’이 판단하는 데 큰 역 할을 한다는 점이 광고와 비슷해서 더 와 닿았나 봅니다. 멋지십니다. 광고라는 크리에이티브를 업으로 삼는 입장 에서 배울 점이 정말 많은 것 같아요. 저 역시 누군가를 평가하거나 판단해야 할 때 나름대로의 기준과 생각을 잘 전달하도록 노력해야 할 듯 합니다.

 
사실 저는 요리는 재능의 영역이라고 생각했었거든요. 그 냥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게 아닐까. 흑백요리사를 보고 참 무식한 생각이었다고 반성하는 중입니다. 실력은 그냥 느는게 아니더라고요. 그간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내고 노력했을까? 그 사이에 몇 번의 좌절이 있었을까 그 고통 의 시간을 버티느라 얼마나 많은 맘고생을 했을까. 암튼 잘 만든 콘텐츠 덕에 여러 생각을 하는 요즈음입니다. 

 



실력은 계단처럼는다.


찾아보니 어떤 드라마에서 나왔다고 하던데 여튼 여기 저기서 주워들은 말 중에 제가 가장 좋아하는 말입니다. “실력은 계단처럼 는다.” 제가 몇 년째 하고 있는 신입사 원 교육 때마다 하는 얘기죠. “광고라는 게 참 그렇더라 조금 알겠다 싶다가도 한참 동안 그 자리에 있는 것 같다 가 어느 날 또 뒤돌아보면 조금 알 것 같기도 하다가… 또 다시 정체되어 있는 거 같고. 그러다가 뒤돌아보면 시작 할 때보다는 몇 계단 올라와 있는 그런 느낌이더라.”


물론 이렇게 얘기하니 뭐 제가 한참 높은 계단에있는 것 같지만. 현실은 펜로즈의 무한계단 같달까요. 요즘 다음 계단이 안 나와서 고생 중인데.. 실력은 계단처럼 는다라는 말은 팩트임에 동시에 일종의 신념 같은 거 같네요. “실력은 계단처럼 느는 걸거야” 
adz 11/12월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Global View - USA : 디지털 시대의 확산이론의 변화
광고는 흔히 ‘예술과 과학의 조화의 산물’이라고 한다. 미국 광고계의 전설적 인물 중 한 사람인 빌 번벅(Bill Bernbach)이 “광고는 설득이며, 설득은 과학이 아닌 예술로부터 가능하다”고 주장했듯이 전통적인 광고는 사실 예술적인 표현 쪽에 그 무게를 두어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미디어의 디지털화 및 멀티플랫폼화에 따라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이 활성화되면서 과학 쪽에
LG DIOS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 안성재가 여는 미식의 공간,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3스타 셰프 안성재의 미식 철학을 들여다보다.   ?LG DIOS의 과제는?   “미식전문보관 하면 김치톡톡이 떠오를 수 있게, 1등 김치냉장고의 위상을 보여주세요”   김치냉장고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은 이미 김치냉장고에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식재료의 신선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