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롯데문화재단B_arrier Free Drawing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12.26 03:15 조회 128
대한민국 뇌병변, 지체장애 아이들의 60% 이상이 미술 활동을 경험해 본 적이 없다. 근육의 미세한 움직임이 힘들기에, 애초에 그림그리기를 포기해서 우리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아이들 이 상상력을 말로 표현하는 것만으로도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캠페인을 기획했다. 바로 ‘배리어 프리 드로윙- 어린이 AI 그림대회’이다. 연령대별 아이들의 그림, 3,000장을 AI에게 사전 학 습시켜, 아이 개개인마다의 스타일이 드러나도록 준비했다. 아이들이 평소 그리고 싶었던 상 상들을 말하기만 하면, 생성형 AI에 프롬프트화 되어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했다.





광고주  롯데문화재단 
광고회사     대홍기획
제작사        대홍기획

 


광고 캠페인의 기획 및 배경 무엇인지?
2년 전, AI 열풍이 불었을 때 본부 내에서 사내 C2C(Changer to Challenger)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그때 저희 팀 카피라이터 가 생성형 AI  프로그램을 써 보고 나서 이런 말을 했습니다. “AI로 뭘 다른 걸 할 수 있을까요? 앞이 안 보이는 사람들한테 그림을 그 려주거나…”. 여기서부터 이 캠페인은 시작됐습니다. 어떻게 하면 AI로 사람을 이롭게 할 수 있을까, 그리고 광고는 여기에서 어떤 역 할을 할 수 있을까 고민했고, 마침 롯데의료재단의 보바스어린이 의원에서 재활치료를 받는 지체장애 어린이들을 알게 됐습니다. 여기에 Barrier Free Art를 표방하는 롯데문화재단의 모토에도 적 합했기에 이 캠페인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캠페인 컨셉 및 크리에이티브 전략은?
발달장애 어린이들은 소근육, 대근육 발달이 더디기 때문에 손을 움직여 그림을 그리는 것에 한계가 있습니다. 특히 상상력이 폭발 하는 시기인 5-6세 때 그림을 그려본 적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나의 꿈, 나의 미래’를 주제로 발달 장애 아동들이 신체적 한계를 극복하고 자신의 꿈과 상상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베리 어 프리 드로윙(Barrier-Free Drawing)>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 다. 한계 없이, 자신의 상상력에 날개를 달아주는 예술을 AI를 통해 만나게 하자는 전략이었습니다.


캠페인 진행과정은?

먼저, 5~8세 어린이들의 그림을 생성형 AI에게 학습시켰습니다. 약 3,000 여 장의 그림을 재료별, 스타일별로 분류해서 학습시키 고 AI프로그램에 저장했습니다. 이후, 그림대회에 참여한 어린이 들에게 꿈은 무엇인지, 어떤 그림을 그리고 싶은지 인터뷰했고, 아이들의 대답이 프롬프트에 입력되게 했습니다. 발달장애로 인해 
손가락을 움직이기 어려운 친구들이 있었으므로 모든 대답은 음성인식 가능하서 프롬프트로 만들었습니다. 이후 생성형 AI를 통해 이미지 수정과 보완을 거쳐 최종 그림을 완성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아이들이 그리고 완성한 첫 그림이었습니다. 이 그림들을 출력해서 직접 전시회 준비를 했습니다. 거리가 있어서 미처 전시
회장을 방문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디지털 갤리리도 오픈하고, 더 많은 분들께 아이들의 그림을 보여드리고 싶어서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에 디지털 사이니지에도 노출함으로써 마치 큰 갤러리처 럼 인식되게 하고 싶었습니다.


AI를 활용할 때 유념했던 점은?
실제로 어린이들이 그리고 싶은 그림과 구현된 그림이 달랐던 경 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생성형 AI의 좋은 점은 즉각적인 수정이 가능하다는 부분이었습니다. 아이들과의 대화를 통해 원하는 것을 더 자유롭게 그려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예상치 못한 결과 출력 을 최소화하도록 더 많은 양의 데이터를 AI에게 사전학습 시킨 것 이 주효한 포인트였습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아이들과 부모님의 반응은?
실제로 아이들의 부모님들께서 굉장한 감동을 받으셨습니다. 그동 안 아이가 어떤 꿈을 꾸는지, 무엇이 되고 싶은지 궁금해도 표현하 기 어려웠는데 아이들이 완성한 그림을 보시며 무척 놀라고, 기뻐 하셨습니다. 새로운 가능성을 찾은 것 같다는 말이 인상적으로 남 았습니다.


AI 활용 전망은?
AI는 점점 일상이 되어갈 것입니다. 누가,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AI 의 역할은 크게 달라진다고 봅니다. 양면성을 가진 AI를 사람에게 더 이롭게 하는 방향, 그리고 기술이 광고를 만나서 사회적으로도 더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활용하고 싶습니다.

 
수상 소감 한마디?
생각만 하던 일을 실제로 구현해 내고, 대회 기획부터 전시회까지, 모두 팀에서 손수 하나하나 완성해서 더 의미가 있는 캠페인이었 습니다. 그리고 회사의 많은 분들께서 한마음으로 함께해 주셨기 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누군가 생각해 온 일을 실현한다는 것, 하고 싶은 일을 끝까지 할 수 있다는 것, 함께라서 가능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어 값진 경험입니다. 생각했던 모든 것을 이뤄낼 수 있도록, 더 많은 사람에게 도움 될 수 있도록, 좋아하는 크리에이티브를 한 계 없이 펼쳐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dz 11/12월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Global View - USA : 디지털 시대의 확산이론의 변화
광고는 흔히 ‘예술과 과학의 조화의 산물’이라고 한다. 미국 광고계의 전설적 인물 중 한 사람인 빌 번벅(Bill Bernbach)이 “광고는 설득이며, 설득은 과학이 아닌 예술로부터 가능하다”고 주장했듯이 전통적인 광고는 사실 예술적인 표현 쪽에 그 무게를 두어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미디어의 디지털화 및 멀티플랫폼화에 따라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이 활성화되면서 과학 쪽에
LG DIOS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 안성재가 여는 미식의 공간,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3스타 셰프 안성재의 미식 철학을 들여다보다.   ?LG DIOS의 과제는?   “미식전문보관 하면 김치톡톡이 떠오를 수 있게, 1등 김치냉장고의 위상을 보여주세요”   김치냉장고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은 이미 김치냉장고에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식재료의 신선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