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술력 더한 크리에이티브 힘 보여준 2024 한국광고대회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12.23 05:09 조회 119
 기술력 더한 크리에이티브 힘 보여준
2024 한국광고대회
유공광고정부포상식 및 대한민국광고대상 시상식 열려


 


38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광고계 최대 축제인 ‘2024 한국광 고대회’가 ‘Creativity Wins All(어려운 시기에도 우리가 뚫고 나 갈 것은 Creativity. 결국 Creativity가 승리할 것이다)’이라는 주제 로 12월 3일(화) 더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렸다.


1부 유공광고인 정부포상식, 2부 대한민국광고대상 시상식, 3부 Creators’ Night 네트워킹 파티 행사로 오후 2시부터 밤 9시까지 진행했다. 이날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태규 방송통신위 원회 위원장 직무대행,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 민영삼 한국방송광 고진흥공사 사장, 김효재 언론진흥재단 이사장 등을 비롯해 광고 회사, 제작사, 광고주, 매체사, 광고 관련 정부 부처, 학계, 협·단체 등 700여 명의 광고인들이 참석하면서 행사장을 가득 채웠다. 


유공광고인 정부포상식 진행에 앞서 축사를 진행한 유인촌 장관 은 “오랫동안 광고 모델로 활동했기에 광고인에 대해 보답하고 싶 은 마음과 애정이 있어 매년 광고대회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라며 “어려운 경제 속에서도 국민에게 위로를 전하는 광고가 많이 제작 되길 바라고, 나아가 광고가 시장 경제를 이끌어 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또한 “변화하는 광고 환경 속에서 모든 광고인의 노력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 필요하다”며, “광고산업진흥법이 국회에서 잘 해결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유 장관은 준비된 원고 대신 즉석에서 광고업계에 대한 마음을 솔직하게 전해 박수를 받았다.


이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활동 중이며 광고산업진흥법 안을 발의한 김승수 의원의 축사가 진행됐다. 그는 “어려운 경기 속에서도 올해 광고대상에 많은 작품이 출품됐다”며 치열한 경쟁 을 통해 수상한 분들에게 축하의 말을 전했다. 또한 “현재 국회 논 의를 기다리고 있는 광고산업진흥법이 통과되어, 우수 인력을 꾸 준히 발굴해 업계에 충원할 수 있도록 지원된다면 K-콘텐츠 중에 서도 광고 산업이 가장 크게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법안 제 정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하며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글 송한돈|ADZ

 

 
 
장’이라는 시스템을 도입해 일관된 기준을 정했다. 전년도와 달 라진 점은 수상작의 수준을 높이고자 심사 기준에 미치지 못할 시 작품을 선정하지 않았으며, 심사위원들의 논의를 통해 대상을 제외하고 동일 상격에 여러 작품을 선정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PR 부문 등 광고의 새로운 영역을 포괄할 수 있도록 카테고리를 개편한 결과, 전년도 대비 21.5%가 늘어난 1,120개의 작품이 출품됐으며, 총 125개의 출품사 중 신규 회 사가 약 60%에 달했다.


김낙회 한국광고총연합회 회장은 환영사에서 “광고의 유형, 성 격, 주체, 매체 집행 방식이 복잡하고 다양해진 점을 반영한 이 번 개편은 지난 30년간 매체 중심으로 분류했던 카테고리의 획 기적인 변화”라고 밝히며,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작이 해외 광 고제에서도 수상할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궁극적 인 목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크리에이티브의 힘으로 이전 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영역에서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새 로운 방식으로 더욱 쉽고 가깝게 세상을 연결하는 기회를 만들어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김태규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직무대행의 축사가 진행됐 다. 그는 축사에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시대 변화를 이끄는 광고인 여러분들의 열정과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고 말하며, “앞 으로 도전적인 K-콘텐츠 개발자로서 경제와 문화 발전의 원동력 이 될 것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광고인들의 제작 자 율성을 높이고 새롭고 다양한 유형의 방송광고가 도입될 수 있도 록 방송광고제도 개편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온라인영상, TV영상, Brand Experience & Activation, 공익광고, Creative Strategy, Film Craft, PR, Social Communication, Branded Contents & Entertainment, OOH, 오디오, 이노베이션, 디자인 등 14개의 일반부문과 해외집행광고 1개 특별 부문에서 약 1,120개작이 출품됐으며, 최종 69개 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올해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제일기획은 대상 3개, 금상 6개, 은 상 3개, 동상 3개 등 총 15개의 본상을 받으며, 최다 수상 기록을 세웠다. 제일기획에서 제작한 어른이 된 청춘에게 고길동 캐릭터 를 활용해 위로의 메시지를 전달한 백세주 ‘어른찬가’ 캠페인이 온라인 영상(롱필름)에서 대상을 받아 눈길을 끌었으며, JTBC 드 라마 힘쎈여자 강남순의 홍보 포스터를 간이 마약 검사지로 활용 할 수 있게 만든 ‘마약검사 포스터’ 캠페인도 Branded Contents & Entertainment 부문 대상과 더불어 OOH, 인쇄 부문에서 금 상을 수상하며 호평받았다. 

 
이노션은 가장 많은 대상 4개를 비롯해 금상 6개, 은상 2개, 동상 1개, 특별상 1개
등 총 14개 본상을 받아 화제가 됐다. 그중 스낵 무비라는 새로운 장르를 연 현대자동차 ‘밤낚시’ 캠페인은 Film Craft와 신설된 PR 부문에서 동시 대상을 수상하면서 이목이 쏠렸다. 

 
 

 


나잇을 이끈 김수진 대홍기획 본부장을 비롯해 이예훈 제일기획 상무, 김정아 이노션 부사장, 임지영 플랜잇 대표(한국영상제작 사협회 회장), 남우리 스튜디오좋 대표, 송창렬 크랙더넛츠 대표, 이승재 아이디엇 대표, 이성재 HSAD 상무로 구성됐다. 김수진 추진위원장은 “크리에이터를 가장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서 일 년 동안 나의 사랑이자, 자랑이자, 자부심이었던 여러분들이 오 늘 밤 잘 즐겨주시길 바란다”며 환영의 인사를 건넸다. 


파티는 신나는 디제잉과 더불어 ‘맥주 빨리 마시기 대회’ 및 비보 잉 공연이 진행되면서, 참가자들이 춤 동작을 따라 하거나 노래 를 부르는 등 분위기가 후끈 달아올랐다. 또 TV, 청소기, 갤럭시 워치, 커피머신 등 가전제품부터 네파 패딩, 화장품, 디퓨저 등 패 션용품, 위스키, 여행 상품권 등 참가자들을 위한 풍성한 경품이 준비되어 마지막까지 행사의 재미와 긴장을 더했다. 

 
한편, 광고인들을 위한 네트워킹 파티인 ‘크리에이터즈 나잇’은 제일기획, 대홍기획, HSAD, 이노션, 플랜잇, 이노레드, 차이커뮤 니케이션, 파울러스, 펜타클, 스튜디오좋, 아이디엇, 크랙더넛츠 등의 광고회사를 중심으로 뭉치면서 시작됐고, 참여사들이 추진 위원단을 구성해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 홍보하고 DJ 섭외, 협찬 품 섭외, 굿즈 제작 등 행사에 필요한 물품 및 지원을 자발적으로 준비하면서 한 해를 마무리하는 광고계의 특별한 행사로 자리 잡았다. 
 

 
adz ·  11/12월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Global View - USA : 디지털 시대의 확산이론의 변화
광고는 흔히 ‘예술과 과학의 조화의 산물’이라고 한다. 미국 광고계의 전설적 인물 중 한 사람인 빌 번벅(Bill Bernbach)이 “광고는 설득이며, 설득은 과학이 아닌 예술로부터 가능하다”고 주장했듯이 전통적인 광고는 사실 예술적인 표현 쪽에 그 무게를 두어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미디어의 디지털화 및 멀티플랫폼화에 따라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이 활성화되면서 과학 쪽에
LG DIOS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 안성재가 여는 미식의 공간,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3스타 셰프 안성재의 미식 철학을 들여다보다.   ?LG DIOS의 과제는?   “미식전문보관 하면 김치톡톡이 떠오를 수 있게, 1등 김치냉장고의 위상을 보여주세요”   김치냉장고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은 이미 김치냉장고에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식재료의 신선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