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인의 “혼이 담긴 손”으로 빚어진 명작 ? 2024 메르세데스-마이바흐 브랜드 캠페인
HS Ad 기사입력 2024.11.21 09:12 조회 225
 


캠페인 한줄평
 
한국의 장인정신과 이어진 독일 럭셔리카의 서사
 
?마이바흐의 과제는?
 
“한국 고객들에게 마이바흐의 브랜드 철학을 알리고 우리 브랜드와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싶어요.”
 
100년이 넘은 역사를 보유한 마이바흐는 최정상급 인물들이 타는 독일 최고의 럭셔리카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회장님들이 타는 차로 유명했던 건 다들 아실 거예요. 하지만 국내에서는 그 명성에 비해 마이바흐만의 철학과 가치는 비교적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저 ‘고가의 독일산 수입차’, ‘회장님들이 타는 차’라는 이미지가 있을 뿐이었죠.
 
아무리 마이바흐라도 이대로는 조금 우려스러웠습니다. 2024년부터는 국내 수입차 시장이 정체기에 접어들었고 마이바흐 또한 한국 시장 내 브랜드 경쟁력 강화가 필요한 상황이었거든요.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한국 고객들에게 마이바흐의 브랜드 철학을 전달하고 한국 고객들과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브랜드 필름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인사이트의 발견!
 
마이바흐의 주요 가치이자, 독일과 한국 모두를 관통하는 키워드 “장인정신”
 
고관여 제품에서 브랜드가 담고 있는 철학과 가치는 큰 힘을 발휘합니다. 마이바흐의 브랜드 철학은 품격, 전통, 그리고 ‘정교한 장인정신’을 기반으로 궁극의 럭셔리를 구현하는 데 있습니다. 특히 마이바흐는 숙련된 전문가들이 한 땀 한 땀 수작업으로 차를 만들어 나갈 만큼 그것을 중요한 가치로 삼고 있죠. 우리는 이러한 관점에서 독일과 한국이라는 서로 다른 문화와 전통을 연결하는 공통의 가치, 바로 '장인정신'에 집중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장인정신의 가치를 모르는 사람은 없으므로 마이바흐의 그것 또한 한국의 고객들에게 와닿는 가치일 것이라는 판단이었습니다. 독일의 유명 럭셔리카 브랜드 ‘마이바흐’가 한국 고객들의 공감을 이끌 수 있는 키워드 “장인정신”. 이보다 더 양국을 연결시킬 수 있는 단어가 있었을까요?
 
인사이트를 솔루션으로
 
한국 장인들의 진정성 있는 모습을 통해 마이바흐에 깃든 장인정신을 전달하다.
 
우리는 고도의 기술력과 디테일에 대한 집념으로 각기 다른 분야에서 탁월함을 추구하는 한국 장인들의 모습을 조명하며, 마이바흐 또한 장인정신을 통해 태어난 최고의 명작임을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실제 수십 년 전통의 악기장, 소목장, 한지장 분들을 수소문 끝에 섭외하여 그분들의 작업 모습을 담았고, 제품에 집중되어 있는 관습적인 자동차 광고에서 벗어나 집중력 있는 스토리텔링과 연출을 통해 브랜드의 철학과 가치를 전달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심지어 차량 촬영 또한 200년이 넘은 우리나라 전통 고옥을 배경으로 진행되었죠. 한국의 장인정신이 마이바흐에 오롯이 투영될 수 있도록요.







카피를 통해 한번 더 고객의 마음에 닿다.
 
단순히 비주얼적인 연출뿐만 아니라, 마이바흐가 직접 발화하는 듯한 내용의 카피와 보이스를 통해 브랜드의 철학과 가치를 전달하고자 하였고, 이 과정에서 단어 하나, 성우의 톤까지 굉장히 심혈을 기울여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고객의 마음에 닿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우리가 지켜야 하는 가치는 효율과 편의성에 있지 않습니다. 끝을 알 수 없는 기다림과, 지름길을 선택하지 않는 신념, 작은 디테일 하나에도 온 신경을 곤두세우는 예민함과 쉽게 보이지 않는 차이도 알아차리는 고집스러움에 존재합니다. 혼이 담긴 손, 명작에 이르는 유일한 길”




?그 성과는?
 
 
한국 고객의 마음속, 마이바흐의 장인정신이 스며들다.
 
마이바흐는 현재 브랜드 캠페인을 통해 TVC, OOH, 매거진에서 한국 고객들에게 마이바흐의 장인정신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지표의 경우 장기적인 관점에서 트래킹 하고 평가해 보아야겠지만 댓글 등을 통해 ‘장인정신’이라는 마이바흐의 브랜드 가치를 잘 이해하게 되었다는 긍정적인 고객 반응을 다수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외 브랜드이지만 한국적인 정서를 활용하여 국내 고객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비하인드 에피소드
 
숨죽이며 지켜보았던 장인 분들의 작업 과정
 
실제 장인 분들을 섭외하여 촬영을 진행하다 보니 촬영도 실제 작업장에서 진행이 되었는데요. 각 장인 분들께서는 촬영과 관계없이 정말 심혈을 기울여 작품을 제작하셨고 집중하시는 모습과 그 아우라가 정말 압도적이었던 기억이 납니다. 모든 것을 수작업으로 진행하시고 모든 단계가 생각보다 더 디테일해서 ‘아 이것이 진정한 장인정신이구나!’ 하고 한번 더 깨닫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가장 멋진 한옥 찾기와 날씨 눈치싸움
 
마이바흐와 잘 어우러지는 한옥을 찾기 위해 촬영팀이 서울, 남원, 전주, 완주 등 전국 방방곡곡을 찾아다녔는데요. 차량과 한옥과의 단차, 사이즈 차이 등 고려할 것들이 많아서 비슷한 크기의 차량을 가져가서 답사하는 등 로케이션 선택 시에도 많은 스태프들이 고생하셨어요. 그런데 촬영 일정이 장마 시즌(7월)이라 비 때문에 촬영이 계속 딜레이 되어서 조마조마했던 기억이 나네요. 결국 완벽한 장소와 날씨 속에서 촬영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답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변동 상황 속에서도 촬영에 협조해 주신 MBK 관계자분들, 멋진 크리에이티브로 제안부터 촬영까지 완벽하게 이끌어 주셨던 최규원CD팀, 마이바흐 브랜드 필름을 세상에 선보일 수 있도록 도와주신 오디언스 플래닝팀과 바잉팀, 촬영이 무사히 진행될 수 있도록 힘써주신 제작관리팀까지 모두 감사드립니다!

tv.kakao.com/v/450953662
 
HSAd ·  광고캠페인 ·  마이바흐 ·  메르세데스 ·  메르세데스마이바흐 ·  캠페인비하인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Global View - USA : 디지털 시대의 확산이론의 변화
광고는 흔히 ‘예술과 과학의 조화의 산물’이라고 한다. 미국 광고계의 전설적 인물 중 한 사람인 빌 번벅(Bill Bernbach)이 “광고는 설득이며, 설득은 과학이 아닌 예술로부터 가능하다”고 주장했듯이 전통적인 광고는 사실 예술적인 표현 쪽에 그 무게를 두어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미디어의 디지털화 및 멀티플랫폼화에 따라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이 활성화되면서 과학 쪽에
LG DIOS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 안성재가 여는 미식의 공간,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3스타 셰프 안성재의 미식 철학을 들여다보다.   ?LG DIOS의 과제는?   “미식전문보관 하면 김치톡톡이 떠오를 수 있게, 1등 김치냉장고의 위상을 보여주세요”   김치냉장고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은 이미 김치냉장고에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식재료의 신선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