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시대, 3월의 친환경 크리에이터: 하미마미/살림스케치/쓰레기왕국/히조
제일기획 기사입력 2023.03.31 12:00 조회 1433
 제일매거진 편집팀

OOO 언박싱, XXX 신상 소개. 온라인엔 무언가를 새로 구매하는 콘텐츠가 참 많다. 물건들 하나하나 들여다보면 멋지지만, 모든 물건이 지나간 자리는 버려진 것들이 가득하다. 언박싱의 정반대에 있는 친환경 크리에이터를 모았다. 덜 사고, 덜 쓰고, 덜 버리는 크리에이터 4인을 소개한다.

1. 하미마미

#집안 살림 #슬로우라이프 #친환경

구독자 230만 명 (*23년 3월 기준)

https://www.youtube.com/@hamimommy


영상이 마치 힐링 영화의 한 장면 같다. 창문 너머로 따스하게 내리쬐는 햇볕, 아날로그 하게 따뜻한 집안 풍경, 부엌에서 보글보글 끓는 된장국. 하미마미는 집안 살림 방법을 공유하는 주부 유튜버다. 주제 자체는 흔하지만, 그 태도는 범상치 않다. 청소든 요리든, 느리게 행복하게 리추얼처럼 해낸다. 상상이 잘 안된다면, 영화 ‘리틀 포레스트’를 떠올려도 좋다. 우리가 흔히 ‘슬로우 라이프’라고 부르는 것. ‘빨리빨리’가 아닌 느리지만 정성스럽게, 과정을 즐기는 삶을 하미마미는 유튜브 콘텐츠로 담아내고 있다.

자연스레 더해지는 것이 친환경이다. 하미마미는 엄마가 된 후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에 대해 고민하다 자연스레 제로 웨이스트에도 관심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가능하면 다회용 제품을 사용하며, 쓰레기를 최소화한다. 일회용 제품을 쓸 수밖에 없다면 대나무 칫솔처럼 자연에서 분해되는 제품으로 선택한다. 미닝아웃 소비를 원하는 젊은 부모들부터, 소위 ‘갓생’을 살려는 20대들까지 하미마미 채널에 관심과 지지를 보이고 있다. 환경부 공식 유튜브 채널도 하미마미와 협업할 정도이니 친환경 캠페인을 홍보하는 마케터들에겐 안심하고 콜라보 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다.

2. 살림스케치

#재활용 #제로웨이스트 #플라스틱

구독자 15.9만 명 (*23년 3월 기준)

https://www.youtube.com/@salimsketch


‘넘치는 세상에서 버리지 않고 가볍게 사는 기술’이란 주제로 집안 살림 이야기를 전하는 크리에이터 살림스케치. 친환경 이야기를 전하지만, 내용이 굉장히 창의적이다. 직접 키운 수세미(*수세미는 원래 박과의 식물)를 진짜 설거지 용품으로 만드는 영상에선 “이런 걸로 설거지가 가능하다고?” 깜짝 놀라게 되고, 포장 상자로 만드는 갖가지 수납함을 보면서 그동안 버린 재활용 쓰레기에 미안해진다.

가장 눈에 띄는 건 어쩔 수 없이 생긴 일회용품을 재활용하는 기술이다. 재활용할 때 가장 큰 위기는 일회용품을 깨끗하게 만드는 것. 예를 들어 라면에 절어 빨개진 컵라면 용기를 깨끗하게 만들기는 쉽지 않다. 그런데 살림스케치는 간단하게 해낸다. 가볍게 물로 흔들어 찌꺼기만 제거한 채 햇볕에 놓아두면 용기의 빨간 부분은 사라진다. 믿기지 않으면 ‘지저분한 일회용 용기 씻지 않고 분리 배출하는 방법 없을까?’를 확인하자. 친환경 캠페인, 특히 플라스틱 줄이기 캠페인을 한다면 살림스케치 콘텐츠 시청을 추천한다.

3. 쓰레기왕국

#유쾌한친환경 #브이로그 #제로웨이스트

구독자 8.62만 명 (*23년 3월 기준)

https://www.youtube.com/channel/UCiWHm_D8N5QR-5MTXcdTtEA


쓰레기가 넘쳐나는 이 세상에서, 조금이나마 쓰레기를 줄여보려는 두 친구의 유튜브 채널이다. 앞선 두 크리에이터가 ‘주부+살림’을 테마로 했다면, 쓰레기왕국은 젊은 두 친구 ‘안파카’와 ‘맹스터’가 전하는 알콩달콩 친환경 버디물이다. 태국 여행 가서 다회용기 사용에 도전하기, 해외 제로웨이스트샵들 돌아보기, 지구 생태계에 충격 덜 주는 비건 챌린지, 빈티지 마켓에서 딴 사람 옷과 내 옷을 바꿔 입기 등 유쾌한 감성의 친환경 영상을 만든다.

쓰레기왕국이란 어마어마(?)한 이름과는 달리 두 크리에이터의 행동이 귀엽다. 서울숲으로 플로깅(쓰레기 줍는 조깅)을 하러 갔는데, 세상에 이런 쓰레기가 없네. 세상 좋아졌다며 동네방네 쓰레기 찾아다니고 드디어 발견한 담배꽁초 앞에서 기뻐(?) 외친다. “와! 담배꽁초!” “담배꽁초!” 쓰레기 보고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니. 브이로그처럼 자연스럽고 재밌는 영상들이지만 안에 담긴 이야기는 의미심장하다. 쓰레기왕국 채널엔 마케터들이 놓친 재밌는 친환경 아이템도 많다. MZ 세대 타깃 친환경 캠페인을 하거나, 캠페인 아이디어를 얻고 싶다면 구독해도 좋겠다.

4. 히조


#미니멀라이프 #물건비우기 #친환경제품

구독자 19.5만 명 (*23년 3월 기준)

https://www.youtube.com/@heejoheejo


애초에 무언가를 채우지 않으면, 비워야 할 필요조차 없다. 미니멀 라이프를 이야기하는 크리에이터 히조는 ‘무엇을 안 하느냐’를 늘 고민한다. 원래 히조는 물건 수집을 좋아하되 정리는 못 하는 사람들과 똑같은 삶을 살고 있었다고 한다. 그러다 어느 날 물건으로 가득한 찬 자기 방이 답답해 보였고, 미니멀 라이프를 택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물건만 놔두고 나머지는 모두 없애기로 한 것.

음식은 먹을 만큼만 만드니 다시 데울 전자레인지가 사라지고, 비누로 씻고 설거지하니 세제도 사라진다. 천을 빨아서 쓰기에 비닐도 필요 없다. 히조 채널의 대표 영상으로 ‘내가 사지 않는 10가지’를 추천한다. 현대 소비 사회에 익숙해진 우리에게 미니멀 라이프가 쉽게 보이진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모습에 끌리는 건 히조가 보여주는 미니멀 라이프가 제법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히조 영상을 보고 있으면 어렵더라도 내 삶을 바꾸고 싶어진다. 친환경 관련 MZ 세대의 워너비 감성을 파악하고 싶은 마케터에게 유용할 채널이며, 브랜드와의 협업도 재밌게 풀어내기에 관심 가져 보도록.

친환경 마케팅을 고민하고 있다면, 자신만의 가치관과 감성을 담아 친환경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을 통해 소구 포인트를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제일매거진 편집팀

 
ESG 살림스케치 쓰레기왕국 유튜버 친환경크리에이터 하미마미 히조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