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 ISSUE] 마케팅 따라잡기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7.11.16 12:00 조회 5499


위험회피 및 통제욕구
소비자들은 다양한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마주하는 위험을 알게 모르게 최소한으로 만들려는 시도를 하게 된다. 특히 소비자들으 이러한 노력들은 일반적인 조사를 통해서 알 수는 없으며 이면적인 심층 조사를 통해서 나타나게 된다. 일례로 자동초점 카메라의 경우, 인터뷰를 통해서는 편리성으로 선택한다고 대답하지만 실제 이면적인 동기는 혹시 잘못 찍으면 어떻게 하나 하는 우려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은 동기에서 구매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묵시적, 명시적인 위험회피 욕구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많은 자동화 기기들 역시 구매하고 사용하는 배경에는 위험으로부터 탈출하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으로는 이러한 위험상황을 회피하기 위해서 소비자들의 이면적인 심리는 환경에 대한 제제를 하고자 하는 통제욕구(need of control)도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디지털전환(digitaltransformation)시대에서 이러한 소비자들의 위험회피 및 통제욕구와 관련된 제품들 중에서도 특히 센싱과 모니터링 관련 유형의 제품이 많은 것도 리스크 프리 동기와 무관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인 사례로 CCTV 시장의 급속한 증대를 볼 수 있다. 시장 조사기관인 IHS는 세계 CCTV 시장 규모가 2013년 약 135억 달러이었지만 2018년에는 약 236억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일반형  CCTV 시장은 시장규모 성장이 정체되어 있는 반명에 IoT와 접목된 지능형 CCTV 시장은 2018년 까지 연평균 20.6%씩 성장하는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와이파이로 작동되는 모니터시스템도 최근 해킹문제로 화제가 되고 있지만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Iontrol Network Piper로서, 180도의 HD급 카메라를 탑재하고 센싱 대상 공간에서 온도, 습도, 빛을 감지할 수 있어서 집의 모든 상황을 감시할 수 있으며, 특정상황에 맞도록 문자 및 전화로 커뮤니케이션까지 가능한 대표적인 제품이다. 자물쇠 역시 도난 위험에서 벗어나고 통제하려는 동기에 위해서 구매하는 제품인데 이 역시 IoT와 접목된 스마트락이 시장에서 초기 수용자들에 의해 많이 소개되고 사용되어지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노키(Noke)를 들수 있는데, 심플한 디자인이 특징인 이제품은 세계 최초로 블루투스로 작동되며, 특정한 제품을 여러 명이 키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제품이다. Sesame 제품은 비슷한 기능이지만 기존 자물쇠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기도 하다.



건강관련 위험회피 제품관심
한편 소비자들은 건강에 대한 염려증이 커지면서 통제할 수 없는 외부의 환경에 대해 좀더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센서와 관련된 제품들도 급속히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동일한 제품이라도 구체적으로 수치가 나타나는 센서가 부착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그중에서도 최근 소비자들이 대기중의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가는 상황에서 미세먼지와 관련된 제품들을 구매하는 경향이 급증하고 있으며  개별 센서에 대해서도 매우 관심을 보이는 상황이다. 나노미터는 10억분의 1미터의 단위인데, 이것은 머리카락 두께의 1/50,000에 해당하는 크기이고 수소원자지름의 10배에 해당하는 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초 미세 먼지가 몸으로 들어오면 많은 문제를 일으키게 되어 소비자의 관점에서는 큰위험으로 인식되어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관련된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샤오미에서 출시된 Mi PM 2.5제품이다. PM은 나노미터 단위로 2.5나노미터 크기의 미세먼지를 검출해 내는 측정기이다. 이 제품은 5-10초 단위로 대기의 질을 측정해주며 또한 색깔로도 해당 공간의 대기의 질을 표시해주는 스마트한 제품이다. 또한 다양한 대기의 상태를 제어해주는 공기청정기 제품도 많이 등장하고 있는데, 쿠쿠전자 '인앤아웃 에어'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와 0.3um 수준 극미세먼지를 제거하고 향균, 바이러스, 향알레르기, 향공팜이 성능까지 갖춘 3M사 공기청정 문문 필터를 장착했다. 공기 중 유해균인 대장균, 살모넬라균, 폐렴균 등 다양한 오염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제품들도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는 상황이다. 이와같이 소비자들은 본인들이 직접 확인하고 통제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군에 대해서 매우 관심을 보이며 제조업체 역시 사물인터넷 시대의 연결성을 화용하여 기존의 제품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위험으로부터 자유로워지려는 동기는 식품에서는 바이오 센서 등 산업전반에 걸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홍기획 ·  웹진 ·  안심마케팅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