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Creative Review]이달의 우수광고는 이렇게 뽑힙니다!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0.02.21 10:27 조회 6400
[이달의 우수광고는 이렇게 뽑힙니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 상은 매월 신규로 집행된 광고물(TV, 바이럴, 라디오, 옥외, 인쇄)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1차 후보안 선정을 위한 사전심사 2차 온라인/메일링을 통한 투표심사 3차 광고계동향 편집위원심사 과정을 거쳐 최종 선정된다. 베스트크리에이 티브로 선정된 광고물은 최고의 광고상 권위 를 자랑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 본상 후보에 오르는 혜택이 주어지는 만큼 선정된 작품은 크리에티브의 우수성을 입증할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을 위한 가장 빠른 지름길이 되기도 한다. 지난 한 해 동안 총 6편의 광고들이 이달의 우수광고로 선정됐으며, 그 중 2편이 ‘대한민국 광고대상’에서 동영상광고부문 금상과 오디오부문 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019년을 빛낸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광고를 다시 한 번 만나보자.
(*2019년11~12월 BEST는 10페이지 참고)
 

1. 2019년 1~2월 BEST 
선정작 / 버거킹 올데이 킹 (All Day King)
 
광고회사 / 제일기획




패러디 광고? 광고를 패러디하다
배우 김영철을 최고의 광고 모델로 만든 버거킹의 광고는 전 국민이 온라인상에서 “사딸라”를 패러디하는 영상물을 유행시킨 장본인이다. 드라마 ‘야인시대’ 내 협상 장면을 그대로 영상에 녹여낸이 장면은 진지한 막무가내식 대사로 촌스러운 재미를 선사했다. 6초 티저 영상을 온라인으로 노출하여 초기 고객의 시선을 잡고, TVC로 메시지와 스토리를 전달했다. 그리고 다시 온라인으로 핵심 메시지를 강조하고, 엘리베이터/매장 등 고객의 삶 곳곳에 버거킹 브랜드를 녹일 수 있도록 캠페인을 진행했다.
심사평: 기존 경쟁사 제작물과의 확실한 차별성을 보였으며, 모델의 기용이 참신하고 의외성을 보인다.


2. 2019년 3~4월 BEST
선정작 / 브롤스타즈 솔플보다 트리플
광고제회사,제작사 / 돌고래유괴단
 
게임은 같이 해야 제 맛이지!
슈퍼셀 브롤스타즈 ‘솔플보다 트리플’ 광고는 돌고래유괴단이 처음으로 전체 캠페인을맡아 진행했다. 유명한 전작들이 많지만 돌고래유괴단식 광고 스타일이 무엇인지 확실히 보여준 작품이 아닌가싶다. 광고는 혼자 하는 모바일 게임을 친구들 혹은 가족들과 함께 플레이를 즐기게 하고자 서부시대를 배경으로 상당한 퀄리티와 재미가 버무려진 캠페인으로 탄생했으며, 광고 속 “아,안돼”라고 외치는 모델 이병헌의 밈(짤) 영상도 재밌는 웃음 포인트가 됐다. 선정작은 ‘2019대한민국광고대상’ 동영상광고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심사평: 타깃을 잘 파악하여 공감할 만한 시나리오를 위트와 유머로 잘 소화했다. 기존회자되는 요소를 크리에이티브에 적극 반영하여 소비자와의 관계 형성에 효과적이다.
 
 

3. 2019년 5~6월 BEST
선정작 / 현대해상화재보험 당신이 주인공 = 추격편
 
광고회사 / 이노션월드와이드
제작사 / 플랜잇

영화같은 광고, 반전의 묘미
한 편의 영화 예고편을 보는 듯한 광고로 화제가 됐었던 현대해상화재보험의 광고는 이전에 2년간 진행해왔던 ‘마음봇 캠페인’과는 다른 새로운 변화와 시도를 선택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좀 더 신선하게 다가갈 수 있었다. 범인과 형사의 추격씬을 담은 광고는 “모두가 주인공을 볼 때, 우리는 당신을 봅니다”라는 카피와 함께, 으레 영화 속 추격 과정에서 나올법한 길가에 세워진 누군가의 차를 타고 쫓아가는 형사의 모습 대신 본인의 차를 얼떨결에 빼앗긴(?) 일반인의 표정을 잡아, 그야말로 의표를 찌르는 재미가 있는 광고의 모습을 보여줬다.
심사평 : 후보작 중 가장 크리에이티브한 반전이 있었고, 보내고자 하는 메시지를 명확히 전달하고 있는 것 같다. 관점의 전환이 돋보이고 그것을 당신이
주인공이란 카피로 브랜드와 잘 연결시켰다



4. 2019년 7~8월 BEST
선정작 / 동원참치 이건 맛의 대참치편
광고회사 / 제일기획
제작사 / 모이스트플레이
 
참~치, 참~치 중독적인 후쿠송의 매력
동원참치라는 국민브랜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된, 일명 ‘참치송’ 광고는 중독성 있는‘후크송’ 노랫말과 조정석, 손나은의 신나는 율동으로 화제가 됐다. 주 타깃층인 영타깃의 미디어 이용 성향을 고려해 유튜브를 중심으로 광고를 집행했고, 광고 반응에 따라 타깃 범위를 점점 넓혀가는 매체 전략을 세웠다. 광고 집행 후 온라인 버즈량이 급상승했고, 반복되는 비트는 한번 듣기만 해도 계속 흥얼거리게 만들어 수능 금지곡 대열에 올랐을 정도라고 한다. 선정작은 ‘2019대한민국광고대상’ 오디오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심사평 : 평범한 메시지를 간결하면서도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춤으로 재미있게 전달했다, 식상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제품을 젊은 세대의 위트 있는
코드로 TPO를 잘 표현한 것이 뛰어나다.




5. 2019년 9~10월 BEST
선정작 / KB금융그룹 아무도 안된다=돌본스릴러편
광고회사 / 이노션월드와이드
 
사면초가 상황 속 진지하면서도 코믹한 액션서스펜스
일반적으로 스킵하기 쉬운 바이럴 광고 영상에서,3분 40초라는 장초수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평균2분 이상의 순수 시청 시간과 500만 뷰를 달성한 KB금융그룹의 기업광고는 흥미를 끌기 어려운 사회공헌사업의 내용을 반전 있는 포맷으로 풀어내어화제다. 초등 돌봄교실 신·증설 사업이란 다소 딱딱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저학년의초등학생을 둔 일하는 부모라면 누구나 겪을 법한 ‘하교하는 아이를 데리러 갈 수 없는 긴급한 상황’의 이야기를 진지하지만 코믹하게 전개하여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심사평 : 실제 삶에서 있을 법한 상황들을 생생하게 표현하여 공감이 가고, 기업의 CSR활동의 평범함을 유머소구를 통한 프레임으로 잘 소화해낸 작품
이다. KB금융그룹이 이런 사회공헌활동을 한다는 것도 처음 알게 됐다.


우수광고 ·  Bestcreative ·  reciew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