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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廣野日記] 싸움에 나갈 이들에게
2011.12.02 03:32 | 신문광고저널
니콜로 마키아벨리(Niccollo Machiavelli). 1469년 이탈리아에서 태어나 피렌체 공화국 외교관으로 국경을 넘나들었습니다. 44살에는 반란혐의로 기소돼 공직에서 쫓겨나고 투옥됩니다. 사마천과 정약용처럼 반강제적 칩거상태에서 <군주론>을 썼습니다.
[기획 특집 3] ‘기본’이 생명, 신문광고의 본질로 승부하자!
2011.12.02 02:26 | 신문광고저널
신문광고는 인류 역사상 가장 최초로 나타난 광고 형태이며, 한국 광고사에 있어서도 무시할 수 없는 역할을 해왔다. ‘보이는 것’을 잘 만들어 사람의 눈을 움직이게 하는 기교보다, '글’의 설득력과 힘으로 마음을 다독이는 사람들이 더 인기 있었던 것도 먼 옛날 얘기가 아니다.
[기획 특집 2] 신문광고를 보니 한국 사회가 보인다
2011.12.01 04:16 | 신문광고저널
올해 역시 ‘다사다난’이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한 해가 된 것 같다. 대내적으로는 서울시 무상급식 논란, 한미 FTA 체결, 전세대란 등 여러 가지 일들이 있었고, 대외적으로도 수많은 일들이 세계를 요동치게 만들었다. 일종의 경제 동행지표인 광고는 이런 시대상을 잘 반영한다. 2011년의 한국 사회를‘ 신문광고’에 나타난 몇가지 특징들로 되짚어 본다.
[기획 특집 1] 신문광고, 광고 그 이상을 품다
2011.12.01 03:59 | 신문광고저널
2011년 광고계, 아니 대한민국은 21세기 가장 큰 변화의 파도에 몸을 실었다. 종편이라는 새로운 광고환경이 꿈틀거리고 있고, 4G라는 통신의 일대 혁신이 시작되는찰나이며, SNS라고 불리는 빅뱅이 그 영향력을 더 증폭시키고 있는 중이다.
[신문광고 주목률 조사] 고소득·고학력층에 주부들도 “신문광고에 관심”
2011.08.31 04:54 | 신문광고저널
신문독자의 절반 이상이 신문을 읽을 때 ‘처음부터 끝까지 자세하게(12.3%)’ 읽거나 ‘관심 있는 지면과 기사를 읽고 다시 처음부터 자세하게(42.5%)’ 읽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최근 발표한 ‘신문광고 주목률 조사’ 결과에 따르면 또한 신문 열독자들의 57.3%는 신문에 게재된 광고를 비교적 관심 있게 보고 있으며, 신문광고 중 절반가량은 광고의 비주얼 요소와 정보 요소 모두 전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의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미디어 & 신문광고 동향 - 2. 모바일 미디어 환경과 신문
2010.08.24 11:14 | 신문광고저널
아이폰을 필두로 한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성장세는 기존 미디어 소비패턴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KT경영연구소가 밝힌 자료를 보면, 한국은 2014년에 스마트폰이 피처폰(일반 휴대폰)의 보급률을 역전할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을 매체로 하는 모바일 광고시장 역시 엄청난 성장을 보일 것이 분명하다. 연간 50%가 넘는 성장률로 2013년 전 세계 모바일 광고시장은 150억 달러 가량으로 예상된다. 이렇듯 모바일 환경이 급속도로 조성되고 가상광고도 합법화되는 등 미디어 환경이 급격히 변하고 있다.
미디어 & 신문광고 동향 - 1. 하반기 신문광고 전망
2010.08.23 05:55 | 신문광고저널
“올해 상반기만큼은 못하지만 작년보다는 좋을 것.” 올해 하반기 신문광고시장을 전망하는 많은 전문가들의 공통된 분석이다.
Research & Review 2 - 디지털 미디어가 신문광고 장점 극대화시켜
2010.07.14 12:00 | 신문광고저널
오랜 시간 동안 신문은 40대 이상의 중장년층 미국인들 사이에서 가장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매체로 인식되어왔다. 여기에 최근 들어 인터넷 사용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젊은 연령층들이 새롭게 신문의 주 독자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Research & Review 3 - 매체통합의 시발점, 그 중심에 활자의 힘
2010.07.14 12:00 | 신문광고저널
지난 3월 23일, 니혼케이자이신문(日本經濟新聞)이 본격적인 전자판 뉴스 서비스를 개시했다. 니혼케이자이신문의 전자판 서비스는 단순히 지면의 정보를 디지털 화해 인터넷이나 휴대폰으로 볼 수 있게 했다는 측면에서는 새로운 것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독자 개개인의 정보수집 경향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독자화된 맞춤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신문의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글 ㅣ 박 형 열 (일본 SPI 컨설턴트) 니혼케이자이신문과 요미우리신문의 새로운 시도 지난 3월 23일, 니혼케이자이신문(日本經濟新聞)이 본격적인 전자판 뉴스 서비스를 개시했다. 니혼케이자이신문의 전자판 서비스는 단순히 지면의 정보를 디지털 화해 인터넷이나 휴대폰으로 볼 수 있게 했다는 측면에서는 새로운 것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독자 개개인의 정보수집 경향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독자화된 맞춤
Research & Review 1 - 총 광고비 5조 9천억 엔 규모, 전년 대비 -11.5% 성장
2010.07.13 12:00 | 신문광고저널
일본의 광고회사 덴츠(電通)가 지난 2월 22일 발표한 ‘2009년 일본의 광고비’에 따르면, 2009년 한 해의 총 광고비는 5조 9,222억 엔(전년 대비 88.5%)으로 2년 연속 감소를 보였다. 이는 지난해 중의원선거, 에코카 감세 등 플러스요인이 있긴 했지만, 세계적 불황에 따른 경기침체가 크게 영향을 미쳤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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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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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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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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