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계동향
소셜미디어 시대는 위기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를 신속하고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매체가 생겼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예전 같으면 일어나지 않았을 사안들이 쉽게 위기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광고계동향
인류 최고의 발명이라고 할 수 있는 '언어'는 인간이 향유하고 있는 고도의 지적 활동이다. 이러 언어는 디지털 기기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텍스트화되어 기록되고 저장되고 검색된다. 특히 모바일의 확대와 소셜미디어의 확산은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생각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이야기하게 하는 촉매 역할을 하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의견과 생각의 기록들을 '빅데이터화'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광고계동향
과거 Coupon, 소비자 경품, 현상공모, MGM(Member Get Members)1 Tool 등 다양한 세일즈 프로모션 기법들이 그루폰 등 소셜 커머스의 50% 할인 시스템, 포스퀘어 같은 GPS 연계 콘텐츠 등으로 인해 사라져 가고 있는 지금 고객들은 이제 Feature & Benefit의 고객 유인 시스템에 쉽게 반응하지 않는다.
광고계동향
한국광고협회, 교사대상 광고연수 참여교사 모집 한국광고협회는 오는 7월 22일부터 8월 2일까지 ‘2013 광고제작을 활용한 교수학습법’을 주제로 초·중·고 교사대상 광고연수를 실시한다.

지난매거진 목록

Cheif copywriter's view - storytelling
        키엘은 세계 어디선가 착한 기업의 스토리텔링을 진행하고 있다. 어쩌면 우리는 상상도 못했던 스토리텔링을 생각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스토리텔링으로 시작되어 만들어지고, 자라나는 기업이기에 키엘은 스토리텔링에 모두를 걸 수밖에 없을 것이다. 세상에서 처음으로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한 것은 언제일까? 마케팅 서적에 기록된 마케팅이 아닌, 사람들의 머릿속에 기억되는 것 들 중에서 찾는다면
[Brave Cheilers]우리 안의 자신감으로 ‘진화’하다
진화냐, 혁명이냐 미스터리다. 아무도 시키지 않았는데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물론 방아쇠를 당겨 준 계기는 있었다. 하지만 탄약을 만들고 장전한 건 BE 크리에이티브 2팀이었다. “대외적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인정받는 제일기획의 얼굴이 달라지면 어떨까 싶은 바람이 있었어요. 비유하자면 뛰어난 수출품만큼 내수도 최고로 만들어야 한다는 자각이 든 거죠. 그래서 자발적으로 새 CI의 시안들을 준비했고, 조심스레 선제안을 했습니
[Reseach] BTL업계 2013년 주요 이슈와 전망
국내 이벤트산업은 광고 시장과 맥을 같이하여 규모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 광고시장에서 BTL(직접 대면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규모는 빠르게 상승하여 2004년 ATL(매체를 통한 직접 광고활동)의 규모를 넘어섰다.
[News Brief] TBWA코리아, 주니어보드 대학생 스피치 프로젝트 ‘망치8’ 개최
TBWA코리아(대표이사 이수원)가 지난 10월 20일(토) 오후 2시 한양대학교 백남음악관에서 주니어보드 대학생 스피치 프로젝트 ‘망치8’을 개최하였다. TBWA코리아는 대학생 사회공헌 교육프로그램 ‘주니어보드’를 통해 광고인을 꿈꾸는 대학생들에게 실질적인 광고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새로운 생각, 새로운 크리에이티브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올해로 8번째 개최되는 ‘망치8’은 주니어보드가 선보이는 스피치 프로젝트로 총괄 디렉터인 박웅현 TBWA 크리에이티브 대표(CCO)와 현업에 있는 크리에이터 7명이 멘토로 투입, 7개월간의 준비과정을 거쳤다. 망치 최초로 시도하는 공동발표부터 알바생에서 갑자기 음식점 사장님이 된 학생의 고군분투기, 우리가 살아온 공간과 집에 얽힌 거대한 음모론 등 13가지 이야기들이 이어져 이목을 끌었다.
[News Brief] 지투알 및 HS애드, 2019 임원 인사
지투알 및 자회사인 HS애드는 11월 28일(수) 이사회를 거쳐 정성수 HS애드 어카운트 서비스(Account Service) 1사업부문장을 신임 지투알 대표이사로 내정했다. 정성수 부사장은 1988년 광고업계에 첫 발을 내딛은 이래 광고기획자로서 명성을 쌓아왔으며, 2015년부터는 HS애드의 어카운트 서비스(Account Service) 1사업부문장으로서 국내 광고주 기업의 광고마케팅 수행을 총괄해 왔다. 이와 함께 지투알은 박지환 ㈜LG 전자팀 책임을 신임 CFO/상무로 선임하였다. HS애드는 권창효 프로모션사업부장이 전무로 승진하였고, 이상훈 디지털사업부장과 서재근 디스커버리(Discovery) 센터장을 상무로 신규 선임하였다.
[News Brief] 미디어크리에이트, SBS M&C로 사명 변경
미디어크리에이트(대표이사 정해선)는 12월 1일(토)자로 회사명을 SBS M&C(Marketing & Communications)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SBS M&C는 대한민국 최초의 지상파 민영 미디어렙으로서 SBS미디어그룹의 비즈니스 허브이다. SBS M&C는 고객에게 마케팅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마케팅 파트너(Marketing)이자, SBS 미디어그룹과 시장 간의 소통을 전담하는 시장 접점 창구(Communications)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다.
[News Brief] 국제광고협회(IAA), 2018-2020 신임 임원진 발표 및 2019 World Congress 개최
국제광고협회(IAA)는 지난 10월초 정기총회를 통해 신임 임원진을 선출했다. 세계회장에는 인디아 RK Swamy Hansa Group 회장인 Srinivasan Swamy가 선출되었으며, 부회장은 가나의 Joel Nettey, 사무총장은 오스트리아의 Beatrice Cox-Riesenelder 그리고 감사는 이태리의 Venanzio Camarra가 각각 새로이 맡게 되었다. 前 세계회장인 루마니아의 Felix Tataru는 새롭게 구성된 President’s Council의 초대회장으로 임명되었다. 한편, 국제광고협회(IAA)는 오는 2019년 2월 20일부터 3일간 인디아 코친(Kochi)에서 제44회 World Congress를 개최한다. 워싱턴 DC, 모스크바, 베이징 대회에 이어 인디아에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Brand Dharma’라는 주제 하에 세계 정상급 광고계 연사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행사 참가 문의: IAA한국본부 사무국 010-9097-6289, sj.choi@ad.co.kr)
[News Brief] 아시아광고연맹(AFAA), 아시아광고연맹 2018 정기총회 개최
지난 11월 14일 대만 타이페이에서 아시아광고연맹(AFAA) 정기총회가 개최되었다. 이번 정기총회에서는 2019년 파키스탄 라호르에서 개최되는 AdAsia 행사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법인회원의 지위 개선 및 역할 확대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하였다. 또한 부산국제광고제(AdStars) 조직위원회도 이번 회의에 참여하여 내년도 행사계획 공유와 함께 AFAA 회원국의 참여를 높이기 위한 활동 방안을 협의하였다.
[Leader to Leader] 내 길은 내가 정한다! 전선영 웹기획자
안녕하세요! 전선영 리더입니다. 이전에는 펜타브리드 자회사 펜타크로스의 브랜드 기부쇼핑몰 이바자를 관리했었고, 현재는 웹기획과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INSIDE/PEOPLE] 광고의, 광고에 의한, 광고를 위한 광고인 - CD열전 #14 김동현 CD 인터뷰
사랑에도 유통기한이 있다는 이야기, 들어 보셨나요? 불같은 사랑을 촉진하는 호르몬인 뉴트로핀(Nutropin)은 3년 이내에 내성이 생겨 연인을 '권태기'로 이끈다고 합니다. 사랑이 이런데 일에서는 오죽할까요? 오랫동안 같은 업종에 종사하다 보면 느슨해지거나 '번아웃 증후군'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엇이든 금방 질리는 것이 사람이기에, 초심을 유지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죠.
[인사말] KAA 미래 30년,싱크탱크 역할로 경제 및 광고발전에 기여
KAA 미래 30년,싱크탱크 역할로 경제 및 광고발전에 기여 부국강병을 추구했던 20세기는 소위 '소프트 파워의 시대'라고 합니다.
[Special Report] 기업, 제품, 광고 이해하고 책임감 가져야 좋은 모델
"좋은 모델이란 좋은 배우와 마찬가지로 자기 역할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기업과 제품, 광고를 이해하고 그 안에서 자기 역할을 충실한 모델이라고 생각한다" 협회 창립 30주년을 기념하는 '2018 한국광고주대회'에서 '광고주가 뽑은 좋은 모델상'을 수상한 국민배우 안성기 씨의 말이다.
[Leader to Leader] 똑부러지는 디자이너 이유진 리더
디자이너 이유진 리더입니다. PC, 모바일, 앱 디자인을 하면서 구축 전반적 업무와 제안 업무를 함께 맡고 있습니다.
[Column] 뾰족하니 글로벌이다
“밀레니얼이나 Z세대를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뾰족해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효과가 없어요.” 10월 말에 열렸던 <콘텐츠의 미래: 밀레니얼의 콘텐츠> 콘퍼런스에서 배은지 셜록컴퍼니 대표의 말투는 단호했다. ‘뾰족해야 한다’는 표현이 귀에 감겼다. 직관적이지만 논리적으로 풀기에는 쉽지 않았다. 무대 뒤로 가서 배은지 대표에게 물었다. 배은지 대표는 웃으면서 이렇게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Intro] 좋은 게 좋은 거니까!
요즘 복고풍 사진을 찍는 게 유행이라고 하지요. 영화 <밀정>의 연계순이나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유진 초이와 고애신이 된 듯 말이죠. 복고 사진이 비단 젊은 연인들에게만 해당되는 얘기는 아닙니다. 다소 연로한 아빠 ‘모던 보이’와 다소 나이 든 엄마 ‘모던 걸’이 자녀들과 함께 시크한 포즈를 취하며 가족 사진을 찍습니다. 예전에는 으레 두 손을 가지런히 모으고 의자에 앉은 부모 뒤로 자식들이 빙 둘러서서 가족 사진을 찍기 마련이었지요. 세월이 흐르니 이렇게 새로운 포맷의 가족 사진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결정적 순간] 그것의 가격
몇 억을 줘도 사기 힘든  오래된 레코드판의 가격  추억
[Global Insight] 당신의 50년 후 계획은?
나는 최근 시간제 채식주의자가 되기로 했다. 육류 소비를 일주일에 하루로 줄이면서 르네 스켈테마(Ren?e Scheltema)의 다큐멘터리 를 보게 됐다. 다큐멘터리를 보고 2068년 내 딸들에게는 새로운 행성이 필요하게 될 거라는 짜증스러운 사실을 깨달았다(부디 엘론 머스크와 그라임스의 화성은 아니길 바란다).
[2018 DCA] 수상작 & 심사평
올해로 ‘DCA대학생광고대상’이 35회째를 맞았다. 대학생들이 보여준 광고에 대한 열정과 역량도 해를 거듭할수록 진화한다. 젊은이들의 인사이트와 크리에이티브 경연의 장, 2018 DCA를 만나보자.
[INSIDE/ESSAY] 회자정리(會者定離)
남자 중의 남자 중의 남자 중의 남자는 단연 카이사르, 영어로는 시이저라고 불리우는 그 남자일 것이다. 적어도 권력에 대한 불굴의 의지만으로 보자면 말이다. 남보다 앞서고자 하는 권력의지는 생존의지나 쾌락의지와 함께 인간을 움직이는 본질적인 동인이다. 그게 없으면 인간이 아니란 말이다. 그러니까 엄마나 아빠도 아닌데, “난 나보다 네가 더 잘됐으면 좋겠어.” 라는 말은 거짓말일 가능성이 높다. 시이저는 우리 나라식으로 말하면 몰락한 사대부쯤 되는 집에서 태어났다. 하지만 로마의 집정관이 되고자 하는 권력의지 만큼은 되고도 남을 만치 갖고 있었다. 다행인 것은, 그가 권력의 정점에 서기에 부족함이 전혀 없는, 아니 인간이 어떻게 저렇게까지 우수한 인자를 다 갖고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의 인간 남자였다는 점이다. 완벽한 인간은 없다고 했는데, 신도 가끔은 실수를 저지르는 법인가 보다. 체력이면 체력 지력이면 지력 정신력이면 정신력! 로마의 남자라면 모두 그의 부하가 되고 싶어했고, 전 유럽을 도장깨기식으로 정복했다. 그는 단연 싸움의 달인이었다. 용모는 어떠한가! 클레오파트라가 그를 유혹해 그의 애를 안고 로마로 왔으니… 게다가 앙숙관계였던 크라수스와 폼페이우스를 설득해 삼두정치를 이끌어낸 화술에, 갈리아를 정복하며 좀더 드라마틱한 스토리를 위해 본인을 3인칭으로 하여 써내려 간 갈리아전기는 지금도 높은 문학성을 인정받고 있으니, 본인도 본인의 라이벌은 이제 신계(神界)에서나 찾을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을 것이다. 결국 로마의 일인자가 된 시이저는 집정관에 만족할 인물이 아니었다. 그는 원로원을 무력화 시키고 공화정을 폐기하며 본인을 독재관으로 칭하고, 그것으로도 부족해 황제를 꿈꾸다 끝내 원로원 귀족들에게 죽임을 당한다. 결국 권력의지를 내려놓게 하는 방법은 죽음뿐이라는 걸 이천여 년 전에 가르치고 떠났다. 수 많은 모방자들을 남기며…
PHOTO ESSAY
I should be over it now, I know  It doesn’t matter much how old I grow  I hate to see October go  Barry Manilow,  
[INSIDE/ESSAY] 코펜하겐에서 길을 잃다.
봄은 봄대로 예쁘고 가을은 가을대로 예쁘다. 저렇게 요란한 빛깔들이 뽐내듯이 출렁이는데도 볼썽사나움이란 걸 찾아볼 수 없으니 단풍을 보는 내내 경외감만 일 뿐이다. 옆에 서 있던 친구에게 무슨 말이라도 하고 싶었으나 ‘말은 눈이 보았던 아름다움을 빼앗지요’ 라는 구절이 갑자기 떠올라 입을 다물어 버렸다. 언어로 덮어쓰기를 하지 않기. 그냥 그대로 보고 느끼기. 그래야 그 아름다움들과 좀 더 친해질 수 있고 그것들을 더 환대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비로소 그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그의 이름을 부르는 순간 비로소 그가 사라지는 기분이 드는 것은 왜 일까. 언어는 본질을 규명하는 도구일까 본질을 가리는 도구일까.
[News] 삐뿔즈 스티커교재, 호평 속 라오스 63개 학교에 배포!
‘지구를 살리는 펜타브리드의 크리에이티브(지살펜) 시즌 7’로 진행한 <라오스 어린이용 위생,안전 포스터와 스티커형 워크시트>가 현지에서 아주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삐뿔즈와 펜타브리드가 함께 새겨진 교육용 포스터가 9월부터 수도 비엔티안의 교육청 관할 학교에 모두 나눠집니다~!
[Global Insight] 내성적인 CEO를 위한 꿀팁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CEO와 임원들을 위해 자회사 바바리안의 CEO 캐시 버틀러가 몇 가지 노하우를 소개한다.
[News Brief] TBWA코리아, 주니어보드 대학생 스피치 프로젝트 ‘망치8’ 개최
TBWA코리아(대표이사 이수원)가 지난 10월 20일(토) 오후 2시 한양대학교 백남음악관에서 주니어보드 대학생 스피치 프로젝트 ‘망치8’을 개최하였다. TBWA코리아는 대학생 사회공헌 교육프로그램 ‘주니어보드’를 통해 광고인을 꿈꾸는 대학생들에게 실질적인 광고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새로운 생각, 새로운 크리에이티브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올해로 8번째 개최되는 ‘망치8’은 주니어보드가 선보이는 스피치 프로젝트로 총괄 디렉터인 박웅현 TBWA 크리에이티브 대표(CCO)와 현업에 있는 크리에이터 7명이 멘토로 투입, 7개월간의 준비과정을 거쳤다. 망치 최초로 시도하는 공동발표부터 알바생에서 갑자기 음식점 사장님이 된 학생의 고군분투기, 우리가 살아온 공간과 집에 얽힌 거대한 음모론 등 13가지 이야기들이 이어져 이목을 끌었다.
[News Brief] 지투알 및 HS애드, 2019 임원 인사
지투알 및 자회사인 HS애드는 11월 28일(수) 이사회를 거쳐 정성수 HS애드 어카운트 서비스(Account Service) 1사업부문장을 신임 지투알 대표이사로 내정했다. 정성수 부사장은 1988년 광고업계에 첫 발을 내딛은 이래 광고기획자로서 명성을 쌓아왔으며, 2015년부터는 HS애드의 어카운트 서비스(Account Service) 1사업부문장으로서 국내 광고주 기업의 광고마케팅 수행을 총괄해 왔다. 이와 함께 지투알은 박지환 ㈜LG 전자팀 책임을 신임 CFO/상무로 선임하였다. HS애드는 권창효 프로모션사업부장이 전무로 승진하였고, 이상훈 디지털사업부장과 서재근 디스커버리(Discovery) 센터장을 상무로 신규 선임하였다.
[News Brief] 미디어크리에이트, SBS M&C로 사명 변경
미디어크리에이트(대표이사 정해선)는 12월 1일(토)자로 회사명을 SBS M&C(Marketing & Communications)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SBS M&C는 대한민국 최초의 지상파 민영 미디어렙으로서 SBS미디어그룹의 비즈니스 허브이다. SBS M&C는 고객에게 마케팅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마케팅 파트너(Marketing)이자, SBS 미디어그룹과 시장 간의 소통을 전담하는 시장 접점 창구(Communications)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다.
[News Brief] 국제광고협회(IAA), 2018-2020 신임 임원진 발표 및 2019 World Congress 개최
국제광고협회(IAA)는 지난 10월초 정기총회를 통해 신임 임원진을 선출했다. 세계회장에는 인디아 RK Swamy Hansa Group 회장인 Srinivasan Swamy가 선출되었으며, 부회장은 가나의 Joel Nettey, 사무총장은 오스트리아의 Beatrice Cox-Riesenelder 그리고 감사는 이태리의 Venanzio Camarra가 각각 새로이 맡게 되었다. 前 세계회장인 루마니아의 Felix Tataru는 새롭게 구성된 President’s Council의 초대회장으로 임명되었다. 한편, 국제광고협회(IAA)는 오는 2019년 2월 20일부터 3일간 인디아 코친(Kochi)에서 제44회 World Congress를 개최한다. 워싱턴 DC, 모스크바, 베이징 대회에 이어 인디아에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Brand Dharma’라는 주제 하에 세계 정상급 광고계 연사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행사 참가 문의: IAA한국본부 사무국 010-9097-6289, sj.choi@ad.co.kr)
[News Brief] 아시아광고연맹(AFAA), 아시아광고연맹 2018 정기총회 개최
지난 11월 14일 대만 타이페이에서 아시아광고연맹(AFAA) 정기총회가 개최되었다. 이번 정기총회에서는 2019년 파키스탄 라호르에서 개최되는 AdAsia 행사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법인회원의 지위 개선 및 역할 확대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하였다. 또한 부산국제광고제(AdStars) 조직위원회도 이번 회의에 참여하여 내년도 행사계획 공유와 함께 AFAA 회원국의 참여를 높이기 위한 활동 방안을 협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