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계동향
소셜미디어 시대는 위기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를 신속하고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매체가 생겼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예전 같으면 일어나지 않았을 사안들이 쉽게 위기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광고계동향
인류 최고의 발명이라고 할 수 있는 '언어'는 인간이 향유하고 있는 고도의 지적 활동이다. 이러 언어는 디지털 기기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텍스트화되어 기록되고 저장되고 검색된다. 특히 모바일의 확대와 소셜미디어의 확산은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생각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이야기하게 하는 촉매 역할을 하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의견과 생각의 기록들을 '빅데이터화'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광고계동향
과거 Coupon, 소비자 경품, 현상공모, MGM(Member Get Members)1 Tool 등 다양한 세일즈 프로모션 기법들이 그루폰 등 소셜 커머스의 50% 할인 시스템, 포스퀘어 같은 GPS 연계 콘텐츠 등으로 인해 사라져 가고 있는 지금 고객들은 이제 Feature & Benefit의 고객 유인 시스템에 쉽게 반응하지 않는다.
광고계동향
한국광고협회, 교사대상 광고연수 참여교사 모집 한국광고협회는 오는 7월 22일부터 8월 2일까지 ‘2013 광고제작을 활용한 교수학습법’을 주제로 초·중·고 교사대상 광고연수를 실시한다.

지난매거진 목록

Cheif copywriter's view - storytelling
        키엘은 세계 어디선가 착한 기업의 스토리텔링을 진행하고 있다. 어쩌면 우리는 상상도 못했던 스토리텔링을 생각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스토리텔링으로 시작되어 만들어지고, 자라나는 기업이기에 키엘은 스토리텔링에 모두를 걸 수밖에 없을 것이다. 세상에서 처음으로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한 것은 언제일까? 마케팅 서적에 기록된 마케팅이 아닌, 사람들의 머릿속에 기억되는 것 들 중에서 찾는다면
[Brave Cheilers]우리 안의 자신감으로 ‘진화’하다
진화냐, 혁명이냐 미스터리다. 아무도 시키지 않았는데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물론 방아쇠를 당겨 준 계기는 있었다. 하지만 탄약을 만들고 장전한 건 BE 크리에이티브 2팀이었다. “대외적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인정받는 제일기획의 얼굴이 달라지면 어떨까 싶은 바람이 있었어요. 비유하자면 뛰어난 수출품만큼 내수도 최고로 만들어야 한다는 자각이 든 거죠. 그래서 자발적으로 새 CI의 시안들을 준비했고, 조심스레 선제안을 했습니
[Reseach] BTL업계 2013년 주요 이슈와 전망
국내 이벤트산업은 광고 시장과 맥을 같이하여 규모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 광고시장에서 BTL(직접 대면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규모는 빠르게 상승하여 2004년 ATL(매체를 통한 직접 광고활동)의 규모를 넘어섰다.
모두에게 힘이 되는 만남! 2019 홀가분마켓
10월 12일, 올림픽공원 88잔디마당에 모두 함께 즐기는 홀가분한 가을 축제가 있죠. 올해까지 무려 41만명이 참여한 홀가분 마켓이 그 주인공입니다. 재미있고 쉽게 참여하는 홀가분한 ‘나눔’으로 모두가 하나 되던<2019 홀가분마켓>! 쉽게 나누고! 재미있게 즐기며 모두에게 힘이 되는 현장, 제일기획이 직접 다녀왔습니다.
코드제로 A9 ‘셜록’ 패러디 1,000만 뷰 돌파! HS애드 최승원 CD팀 인터뷰 출처
지난 8월 말, LG전자 공식 유튜브 채널에 방문자가 폭증하면서 서서히 낯선 기운이 감지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심에 서 있는 것은 LG전자의 무선 진공청소기 ‘코드제로 A9’의 새로운 캠페인 영상 ‘CLEAN HOMES’. 셜록에 대해서는 엄격한 기준을 가진 셜록 덕후 ‘셜로키안’들에게도 ‘패러디 맛집’이라고 인정받은 대박 영상인데요. 오늘 HS애드 블로그에서는 ‘CLEAN HOMES’ 캠페인의 일등공신, HS애드 최승원 CD와 정승용 아트디렉터, 김종환 선임AD, 김은경 카피라이터, 강병길 카피라이터를 만나 콘텐츠 탄생 전반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광고 속 그 음악 #20. 시그니처 사운드로 승화시킨 에스닉&팝, 필델
‘손길이 배어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LG전자의 프리미엄 프라이빗 가전 ‘오브제’처럼 무언가를 만든 사람의 아우라와 삶에 대한 태도가 느껴진다는 말이지요. 음악이나 영상 같은 예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LG 오브제의 TV CF와 BGM에 각각 담긴 우아한 손길은 하나로 만나면서 어우러져 LG 오브제의 톤앤매너에 어울리는 메시지를 증폭시킵니다. 그 BGM의 주인공이 오늘 HS애드 공식 블로그에서 소개할 뮤지션 필델(Phildel)입니다.
세계 최대 가전 박람회 IFA 2019! LG전자관 프로젝트 후기
지난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제품 박람회인 IFA 2019(Internationale Funkausstellung)가 열렸습니다. 올해 IFA 2019에도 세계적인 IT 브랜드들의 신제품과 기술이 각축을 벌였는데요. LG전자의 기술력과 함께한 IFA 2019의 뜨거운 현장을 HS애드 BTL솔루션 사업부에서 전해드립니다.지난 9월 5일, IFA 2019 시작 하루 전 LG Future Talk Powered by IFA가 열렸습니다. CTO 박일평 사장은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어디서든 내 집처럼(Anywhere is Home)’이라는 주제로 300여 명의 글로벌 미디어 및 업계 관계자들을 초대하여 인공지능이 만들 미래에 대해 논의하는 좌담회를 진행했는데요. LG전자가 제시하는 인공지능의 방향성과 인공지능 가전의 미래를 전 세계에 제시하는 자리였습니다.
거실에 ‘이것’ 있으면 절대 안 된다?! 재미로 알아보는 풍수지리 인테리어
돌아온 가을 이사철, 묵은 짐을 정리하고, 새로운 곳으로 떠나고 싶은 분들도 많을 텐데요. 이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독특한 정보! 성공을 부르는 인테리어를 알려드립니다. 간단한 가구 배치에 변화를 주는 것만으로도 당신을 성공의 지름길로 안내한다는 풍수지리 인테리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지금 HS애드 블로그에서 소개합니다.
코드제로 A9 ‘셜록’ 패러디 1,000만 뷰 돌파! HS애드 최승원 CD팀 인터뷰 출처
지난 8월 말, LG전자 공식 유튜브 채널에 방문자가 폭증하면서 서서히 낯선 기운이 감지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심에 서 있는 것은 LG전자의 무선 진공청소기 ‘코드제로 A9’의 새로운 캠페인 영상 ‘CLEAN HOMES’. 셜록에 대해서는 엄격한 기준을 가진 셜록 덕후 ‘셜로키안’들에게도 ‘패러디 맛집’이라고 인정받은 대박 영상인데요. 오늘 HS애드 블로그에서는 ‘CLEAN HOMES’ 캠페인의 일등공신, HS애드 최승원 CD와 정승용 아트디렉터, 김종환 선임AD, 김은경 카피라이터, 강병길 카피라이터를 만나 콘텐츠 탄생 전반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데이터로 광고하는 제일러 이야기_ Cheil DnA Center 황치현 프로편
최근 광고업계에는 소비자들의 취향과 궁금증, 니즈, 반응 등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데이터 기반 광고가 대세로 떠오르며 데이터의 대한 중요성을 실감하고 있는데요. 정량적인 데이터를 기반한 광고는 추측이 아닌 논리로 광고주를 설득하고, 광고를 만드는 과정에서 나올 수 있는 ‘오판’을 줄여 광고의 성공률을 높인다는 큰 강점이 있죠. 또 데이터 분석을 통해 다양한 옵션을 제시해 선택의 폭을 넓히고 광고 대상을 리타겟(Retarget)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역할까지 하고 있는데요.
"크리에이티브에는 영역의 구분이 없다고 생각해요!"
얼만 전 홍대에서 성수동으로 사무실을 이전했다는 아이디엇을 찾았다. 한쪽에 마련된 장식장 위, 수많은 광고 수상 트로피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다. 이것만으로 벌써 오! 감탄사가 절로 나왔다. 올해 4년차에 접어든 신생 광고회사의 수상실적이 예사롭지 않다. 아직 인테리어가 완성되지 않은 사무실은 목소리가 울릴 정도로 휑한 느낌이었지만 인터뷰 내내 드는 생각은, 대표부터 직원들까지 업에 대한 그들의 꽉 찬 생각과 가치관, 아이디엇이 가고자 하는 방향이 남다르다는 것. 화제의 광고회사 아이디엇의 이야기를 풀 어본다.
오늘 당신이 본 광고를 타겟팅한 제일러 이야기_The Cheil Media 본부 김혜연 프로 편
TV, 신문 같은 매스 미디어가 사라진 지금은 개인은 스마트폰등을 통해 각자만의 플랫폼을 통해 개인별 브랜드 경험하는 시대인데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광고는 오디언스의 마음을 움직일 콘텐츠를 정확한 타이밍과 소비자에 맞는 플랫폼을 통해 노출되도록 하는 전략적 설계하는 것이 중요해졌죠. 이번 프로로그는 광고물이 타겟에게 잘 노출되는 여정을 설계하는 미디어 설계자 ‘미디어플래너’ 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하였습니다. 
아이디어 넘치는 청춘들의 합집합! 16명의 신입 광고인을 만나다
'초심을 잃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떤 일을 처음 시작할 때의 마음가짐을 끝까지 가져가라는 격언인데요. 그만큼 초심이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열쇠라는 의미를 담고 있죠. 오늘 HS애드 블로그에서는 광고라는 필드에 처음 발을 내딛는 신입사원의 '초심'을 들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마음을 톡톡 튀는 크리에이티브로 터치할 신입 광고인들의 이야기를 지금 만나보시죠
소비의 재구성
사람은 2명인데... 다른 종류 라면밖에 없잖아
[Trend] 인공지능이 라이프 스타일과 마케팅에 미칠 영향
2016년 3월 13일,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와 프로기사 이세돌의 네 번째 대국에서 이세돌이 승리했다. 물론 다섯 번의 대국에서 알파고는 네 번의 승리를 거두면서 인공지능의 승리로 끝났지만 평소에는 인공지능에 대해서 잘 모르던 사람들에게도 ‘사람을 이기는 강력한 인공지능’에 대한 강한 인상을 심어주었다. 그로부터 3년이 훌쩍 지났는데 인공지능은 어떻게 발전했고 우리 생활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딥러닝이나 강화학습, 신경망 학습 같이 기술적인 어려운 이야기는 빼고 마케팅에서 주목해야 할 변화를 중심으로 알아보자.
[Column] 미디어 시장을 움직이는 광고
현대사회에서 미디어는 인간의 눈과 귀이다. 집에서는 텔레비전을 통해 뉴스를 보고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을 확인하고, 교양, 드라마, 예능, 영화를 즐길 수 있다. 자동차 안에서는 라디오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듣고 세상과 소통할 수 있다. 지하철에서는 스마트폰을 통해 언론사별 주요 뉴스를 확인하고 드라마, 영화, 스포츠를 즐길 수도 있다. 텔레비전, 라디오, 스마트폰은 사회적 동물인 인간이 세상과 소통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가장 핵심적인 도구가 됐다.
‘보편’의 완성도
암말과 수탕나귀 사이에서 태어난 종간 잡종 노새는 최고의 짐꾼이다. 하지만 아쉽게도 번식을 하지 못한다. 그러나 장르간 결합으로 생산된 크로스오버 콘텐츠는 무한 번식하며 경쟁력을 얻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국내 크로스오버 아티스트들의 저력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Column] 신임회장 취임사
존경하고 사랑하는 광고인 여러분께 먼저 한국광고총연합회 회장이라는 벅찬 소임을 맡겨주신 광고계 선후배님들께 감사 인사 올립니다. 1971년 설립된 이래 한국광고총연합회가 걸어온 발자취를 되짚어보면 광고산업의 성장과 광고 문화의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해온 역사의 기록이었습니다. 광고인의 한 사람으로서 많은 선배광고인과 현업 광고인 여러분들의 노력과 헌신에 감사드립니다.
시골길을 걷다 문득
신기하다. 참 신기하다. 오늘도 내가 여기 있다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안다는 것이. 안다는 것을 안다는 것이. 말하는 것이. 웃는 것이. 걷는 것이. 신기하다. 어떻게 그것이 가능한지. 어떻게 그럴 수 있는지. 참 신기하다.
잘 못, 잘못
길을 잘 못 찾아도 지도를 잘 못 봐도 외국어를 잘 못해도 잘 못하는게 잘못이 아닌 걸 여행길
SPECIAL THANKS
고즈넉한 불금스럽게, 사알짝만 불그스름하게
장마주의보
노오오란 레인코트에 검은 눈동자 잊지 못하네~ 다정하게 웃음지며 말없이 말없이 걸었네!
주거니 받거니
스마트폰 때문일 것이다. 세계화보다 무서운 건 동기화가 아닐까 하는 명제가 난데없이 떠올랐던 것은. 몇 번째 스마트폰을 교체하다 보니 스마트폰 의존도가 점점 높아져 가고 있다. 수첩도 없어지고 메모도 폰 속으로 들어가고 모든 기억들이 블랙홀처럼 스마트폰 속으로 빨려 들어가고 있다. 맥루한의 말처럼 감각의 연장 정도로 끝났으면 좋겠는데, 의식의 이동이 진행 중인 것 같다. 오늘도 안드로이드 앱들은 집요하게 나의 뒤를 캔다. 좋아하는 노래가 뭔지, 좋아하는 야구팀이 어딘지, 지금 어디에 있는지, 어디로 가는지, 오늘 운동량은 충분한지, 식사량은 오버하지 않았는지… 걱정하고 조언하고 수시로 참견을 일삼기까지 한다. 하지만 그들의 스토킹을 비난할 수가 없다. 애초에 내가 구글에게 모든 걸 내던졌기 때문이다. 구글은 나에게 한 번도 구걸한 적이 없다. 늘 그렇듯이 의연하고 점잖게 나의 의사를 존중하고 기다린다. 내가 유혹에 못 이겨 그에게 나를 던지기로 계약한 것뿐이다. 나는 이미 메피스토펠레스의 손에 이끌려 스마트한 디지털 인간으로 재창조된 것이다. 그들은 냉정하다. 늘 받은 만큼 준다. 그리고 나를 더 갖다 바치면 바칠수록 젖과 꿀이 흐르는 온갖 정보를 날라다 주고 그들의 낙원에서 탈출하지 못하도록 세밀하게 유혹한다. 그리하여 나의 하루는 이제 그들의 알고리즘 속에 갇혀 버린다.
모두에게 힘이 되는 만남! 2019 홀가분마켓
10월 12일, 올림픽공원 88잔디마당에 모두 함께 즐기는 홀가분한 가을 축제가 있죠. 올해까지 무려 41만명이 참여한 홀가분 마켓이 그 주인공입니다. 재미있고 쉽게 참여하는 홀가분한 ‘나눔’으로 모두가 하나 되던<2019 홀가분마켓>! 쉽게 나누고! 재미있게 즐기며 모두에게 힘이 되는 현장, 제일기획이 직접 다녀왔습니다.
광고 속 그 음악 #20. 시그니처 사운드로 승화시킨 에스닉&팝, 필델
‘손길이 배어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LG전자의 프리미엄 프라이빗 가전 ‘오브제’처럼 무언가를 만든 사람의 아우라와 삶에 대한 태도가 느껴진다는 말이지요. 음악이나 영상 같은 예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LG 오브제의 TV CF와 BGM에 각각 담긴 우아한 손길은 하나로 만나면서 어우러져 LG 오브제의 톤앤매너에 어울리는 메시지를 증폭시킵니다. 그 BGM의 주인공이 오늘 HS애드 공식 블로그에서 소개할 뮤지션 필델(Phildel)입니다.
세계 최대 가전 박람회 IFA 2019! LG전자관 프로젝트 후기
지난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제품 박람회인 IFA 2019(Internationale Funkausstellung)가 열렸습니다. 올해 IFA 2019에도 세계적인 IT 브랜드들의 신제품과 기술이 각축을 벌였는데요. LG전자의 기술력과 함께한 IFA 2019의 뜨거운 현장을 HS애드 BTL솔루션 사업부에서 전해드립니다.지난 9월 5일, IFA 2019 시작 하루 전 LG Future Talk Powered by IFA가 열렸습니다. CTO 박일평 사장은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어디서든 내 집처럼(Anywhere is Home)’이라는 주제로 300여 명의 글로벌 미디어 및 업계 관계자들을 초대하여 인공지능이 만들 미래에 대해 논의하는 좌담회를 진행했는데요. LG전자가 제시하는 인공지능의 방향성과 인공지능 가전의 미래를 전 세계에 제시하는 자리였습니다.
거실에 ‘이것’ 있으면 절대 안 된다?! 재미로 알아보는 풍수지리 인테리어
돌아온 가을 이사철, 묵은 짐을 정리하고, 새로운 곳으로 떠나고 싶은 분들도 많을 텐데요. 이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독특한 정보! 성공을 부르는 인테리어를 알려드립니다. 간단한 가구 배치에 변화를 주는 것만으로도 당신을 성공의 지름길로 안내한다는 풍수지리 인테리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지금 HS애드 블로그에서 소개합니다.
노래방이 사라지는 게 회식 때문? 변화하는 2019 직장인 회식문화
국내에 1990년대 도입되어 오랫동안 높은 인기를 자랑했던 노래방. 친구들 또는 동료들과 함께 열창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장소였던 노래방이 빠르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심지어 노래방이 사라진 대표적 원인이 바로 ‘직장 내 회식 문화의 변화’라고 하는데요. ‘사회생활의 꽃’이자 회사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요소였던 회식 문화가 최근 어떤 변화를 맞이했을까요? 오늘 HS애드 공식 블로그에서는 회식에 대한 인식 전환과 점점 변해가는 회식 문화의 방향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