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기사를 통해 나타난 종교조직의 위기 유형과 대응 전략* 불교, 천주교, 개신교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 한국광고홍보학회 | 39 pages| 2023.03.08| 파일형태 :
조회 528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는 신문 기사를 통해 나타난 종교조직이 직면할 수 있는 위기 상황을 유형화하고, 종교조직이
위기 상황에서 어떠한 위기 대응 전략을 사용하였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쿰즈(Coombs)
의 상황적 위기 커뮤니케이션 이론(SCCT)을 분석 틀로 활용하였으며 신문 기사의 위기 보도를 사건
단위별로 분류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국 종교조직의 위기는 소문, 자연
재해, 악의, 도전, 사고, 위반, 교리위협의 일곱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위기의 유형 중 위반의
사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종교조직의 위기 대응 전략은 사과, 개선, 정당화, 변명, 부
인, 공격, 침묵, 성찰 및 쇄신의 여덟 가지 유형으로 주된 위기 대응 전략은 침묵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종교조직 맥락에서 위기 및 대응 전략을 분석하고 유형화함으로써 위기 커뮤니케이션 연
구의 이론적 틀을 확장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종교조직의 위기
2) 위기의 대상으로서의 종교조직
3) 상황적 위기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근거한 종교조직의 위기 유형
4) 종교조직의 위기 대응 전략
3. 연구방법
1) 분석 대상 및 방법
2) 코더 간 신뢰도
3) 분석 유목
4. 연구결과
1) 종교조직의 위기 유형
2) 종교조직별 위기 유형의 분포
3) 종교조직의 위기 대응 전략
4) 종교조직별 위기 대응 전략 분포
5. 결론
참고문헌
#위기 커뮤니케이션#위기관리#종교 위기#위기 유형#위기 대응 전략#내용분석#Crisis Management#Crisis Communication#Religious Crisis#Crisis Type#Crisis Response Strategies#Content Analysis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광고홍보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