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 1월 호
- [2023년 11월] 2024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2021년 9월] 명품 브랜드 캠페인 성공 사례
- [Market Trend] 타깃 보고서_30-40대 직장인 남성
- [리서치애드]2024년 11월 인터넷 노출형 광고 결산 보고
- MZ세대 건강관리 트렌드 리포트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2023년 11월] 금융 업종 캠페인 성공 사례
규칙적 운동캠페인에 있어서 시간지향성과 조절초점 간 메시지 부합성이 공중의 정보처리과정에 미치는 효과: 심리적 매개요인들의 상대적 역할
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규칙적 운동을 장려하는 운동캠페인에 있어서 시간지향성과 조절 초점 간 메시지 부합성이 공중의 정보처리과정 및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메시지 시간지향성은 단기지향성과 장기지향성으로 조작하였고, 메시지 조절초점은 예방초점과 향상초점으로 조작하였다. 본 실험은 평소 비활동적인 3,40대 성인남녀 35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상에서 실시하였으며, 규칙적 운동캠페인에 있어서 시간지향성과 조절초점을 조작한 메시지에 각각 노출시킨 후, 심리적 매개변수로 처리유창성, 지연가치 지각, 운동혜택 지각, 자기효능감을 측정하였고, 커뮤니케이션 효과척도로 광고태도, 운동태도, 운동실천의도를 이어서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단기지향적 메시지는 예방초점과 결합 시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더 높았고, 장기지향적 메시지는 향상초점과 결합 시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더 높았다. 다음으로 단기지향적 메시지와 예방초점 간 부합성 효과는 주로 지연가치 지각과 운동혜택 지각에 의하여 매개되는 반면, 장기지향적 메시지와 향상초점 간 부합성 효과는 주로 처리유창성에 의하여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규칙적 운동캠페인에 있어서 장·단기 시간지향성과 향상·예방초점 간 부합성 효과가 규칙적 운동의 지연가치 지각, 운동혜택 지각과 같은 인지적, 본질적 단서를 매개로 또는 처리유창성과 같은 정서적, 직관적 단서를 매개로 이원적으로 발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건강증진캠페인에 있어서 시간지향성과 조절초점 간 메시지 부합성 효과가 발생하는 심리적 매개경로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켰다는 점에서 이론적 기여점이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결과 분석
5.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결과 분석
5.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규칙적운동#시간지향성#조절초점#지연가치#처리 유창성#Regular exercise#Time orientation#Regulatory focuse#Delayed value#Processing fluen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