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한정 메시지의 시간적 거리, 충동구매성향, 조절초점 메시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 한국광고홍보학회 | 24 pages| 2015.08.26|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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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시간한정 메시지의 시간적 거리와 개인의 충동구매성향, 조절초점 메시지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실험결과, 구매의도에 있어서 세 변수인 시간한정 메시지의 시간적 거리, 충동구매성향, 조절초점 메시지 간의 삼원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한정 메시지의 시간적 거리에 따른 충동구매성향과 조절초점 메시지에 대한 상호작용을 분석한 결과, 시간적 거리가 먼 상황에서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즉 충동구매성향이 높은 응답자는 예방 메시지에, 충동구매성향이 낮은 응답자는 촉진 메시지에 더 호의적인 구매의도를 나타내었다.
 
반면 시간적 거리가 가까운 경우에는 상호작용이 나타나지 않았고, 충동구매성향이 높은 응답자와 낮은 응답자 모두 예방 메시지에 대한 구매의도가 더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광고 실무자가 광고 메시지를 활용하는 데 있어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갖는다.
목차
1.서론
 
2.이론적 배경
1)시간한정 메시지의 시간적 거리
2) 충동구매성향
3) 조절초점 메시지
4) 연구문제
 
3. 연구방법
1) 실험설계
2)사전조사
3)본 실험
(1) 실험 참가자
(2) 실험자극
 
4.자료분석 및 연구문제 검증
1)실험조작의 점검
2)종속변수
3)연구문제 검증
 
5.결론
1)연구결과 및 시사점
2)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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