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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건설업체의 가치형성 요인에 관한 연구
자료요약
외환위기 이후 국내의 건설업체들의 최대과제는 부채비율을 낮추는 것이었다. 부채비율이 낮으면 금리의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고, 경기 불황 시 적자나 도산의 위험으로부터 자사를 최대한 보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외환위기를 거치면서 기업의 재무구조가 부실한 기업들은 자연 도태되었고 현재의 건설업체들은 외환위기 이전과는 다른 재무전략을 취하고 있다. 하지만 이 러한 건설업체들의 재무전략은 장기적으로 건설업의 경영환경이 정상을 회복함에 따라 수정이 불가피해지고 있다. 왜냐하면 획일적인 부채비율 낮추기는 기업의 안정성을 높일 수는 있으나 반대로 우수한 건설업체들의 시장가치를 저평가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예상되는 해외시장개방과 건설업계의 낮은 진입장벽으로 인하여 갈수록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요즈음 내 돈만으로 기업을 경영하겠다는 생각은 시대착오적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현재의 건설업체들은 새로운 재무구조와 경영전략을 모색하고 있으며, 특히 몇 년 전부터는 자사의 이름을 내세우기 보다는 아파트의 브랜드를 강조하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들도 선을 보이고 있다 위와 같은 관점에서 볼 때 향후 건설업체들의 경영전략은 시장가치를 높여 기업의 경쟁력을 재고시키는 것이 대안으로써 예상된다.
선행연구 고찰
일반기업의 가치평가
안정성비율(Stability ratios)
수익성비율(Profitability ratios)
활동성비율(Activity rat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