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제목 저자 출처 학회/발행처
중첩의 개념과 형태-공간적 유형 특성을 적용한 전시공간 계획에 관한 연구 | 2008.07.25
기타 | (건국대학교)
본 연구는 공간적 형태 속성을 기초로 공간에 활용된 중첩의 요소별 유형을 살펴본 후 참고 문헌과 작품분석을 중심으로 그 효과를 분석하고 그 효과를 적용한 디자인을 제시함으로서,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고 공간개념과 형태구성의 상관관계에 의한 질서를 부여하는 유기적 구성에 대한 방법론적 접근을 하고자 하였다. 공간개념 및 시각적 인식을 기초로 형태나 공간에 대한 관계성으로서 효율적공간 구성을 위한 디자인 원리의 한 방법으로서 제시한 중첩은 모든 사람들에 의해 직관적으로 느껴지는 보편적 사고에 대하여 질서와 체계를 부여하는 미적 공간 체험을 위한 공간표현이다. 공간의 성격을 구체화 시키는 형태구성은 부분적으로서의 공간분할과 전체로서의 조합이라는 방법으로 단위공간의 상호관계성에 변화를 주는데 이 변형의 방법이 중첩으로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중첩의 표현방법으로 상호 관입된 형태의 중첩, 공간 내 공간의 중첩, 중첩에 의한 사이공간, 매개체에 의해 연결된 공간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상호 관입된 형태의 중첩 - 서로 상효 관입되어진 공간은 불완전하게 지각되지만 그 대상들은 온전한 전체로 지각된다
인터넷 여성의류 쇼핑몰의 효율적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 2006.12.01
기타 | (건국대학교)
인터넷이 가지고 있는 폭넓은 시장성과 높은 효용성으로 인해 인터넷 쇼핑몰의 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현재 인터넷은 `제2의 산업혁명`이라고 불릴 정도로 그 영향력이 막대해지면서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의 문제로 우리 앞에 당면해 있다. (삼성경제연구소)이에 따라 국내 인터넷 비즈니스 시장도 초고속 성장을 거듭, 2005년에는 2조 6백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었으며, 삼성경제연구소의 `산업지도를 바꾸는 인터넷 비즈니스`라는 보고서에서는 국내 인터넷 이용자 수가 4월말 현재 4백만 명을 돌파하는 등 최근 3년간 10배가 늘어나는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면서 인터넷 비즈니스도 본격적인 성장기를 맞았다고 분석했다. 특히 인터넷 상의 가상공간을 배경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인터넷 쇼핑몰은 핵심적인 유통 전략 및 정보 기술의 전략적 활용 기술의 하나로서 부상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 쇼핑몰의 증가 수에 비해서 쇼핑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User Interface Design)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쉽게 깨어질 수 있는 제한적 장기지향성`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어포던스 개념을 적용한 대형병원로비의 공간디자인 방법에 관한 연구 | 2008.07.25
기타 | (건국대학교)
우리나라의 의료 환경은 인구구조, 질병구조의 변화, 새로운 의료정책의 도입, 의학기술과 의료장비의 발달, 그리고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의료서비스에 대한 환자들의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의료 환경과 의식이 변화됨으로 인해 이제 병원건축도 양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질적인 면으로도 성장해야한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부분은 치유환경에 대한 관심이다. 환자가 병원 방문 시 가장 먼저 그 공간에 대한인지를 하는 공간은 병원 로비이다. 병원에서의 로비공간은 외부와 내부를 연결시켜주는 매개의 역할과 더불어 이용자의 활동과 커뮤니케이션이 집중되는 공간이기도 하다 또한 환자와 방문객들이 처음 접하는 공간으로서 병원에 대한 이미지를 만드는 주요한 첫 내부공간이며, 다른 공간들과 함께, 이들 공간의 질적 수준은 이용자에게 병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수준에 대한 인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로비공간은 병원의 커뮤니케이션과 동선체계에 매우 주요한 공간이며, 동시에 공용공간의 활용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본사-대리점의 협력향상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2007.06.15
광고와 마케팅 | (건국대학교)
우유회사와 대리점의 관계를 중심으로 관계마케팅의 현황을 분석하는 본 연구는 대리점과 본사의 관계수준을 종속변수로 하여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관계에 대한 신뢰, 갈등, 불공정성, 목표불일치를 살펴보고 이의 조절변수로서 지식공유의 역할을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제조업체와 유통업체와의 새로운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 이의 관리방안을 모색 하였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국내 우유 산업을 배경으로 하여 국내 우유 업계의 중견기업인 M 유업 ·본사와 대리점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대리점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각 대리점의 소장을 핵심응답원(key informant)으로 설정하고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대리점의 선정은 전체 대리점 중에서 무작위로 210개를 선정하여 본인의 연구취지를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여 자료를 수집 하였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리점들은 본사와의 관계필요성을 높게 평가하고, 신뢰수준도 상당히 높았으나 본사와 대리점의 관계가 아직도 일방적 관계와 본사의 공정성과 대리점의 행위제한에 갈등이 상존하고 있었다. 대리점들은 본사와의 거래 이익 인식과 정책선호도는 상당한 수준이었고, 어느 정도는 본사와 목표가 일치하고 있었다.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홍보 전략에 관한 사례 연구 | 2007.06.01
PR, SP, Event | (건국대학교)
This study has analyzed the public relations cases of the singers who recently made their debut or are in full play and has researched the reality of public relations of Korean management agencies. Furthermore, the different points and problems of successful cases and failure cases have been analyzed based on 3 step strategy Plan which the Korean management agencies usually uses so that it can offer more effective basis data for album public relations. To accomplish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theory through the document study and the reality of the album PR has been researched, In addition, the practical manager ,who has selected and promoted 2 successful teams and 2 failure teams, singer J, male duo E, twin duo M, has been interviewed face-to-face and by phone and e-mail. The driven strategies for effective signer PR are as follows. 1) The success factor of singer No.1 : The creation of fresh image and it s management The images of singer J and K have to be promoted with planned images from the planning step to the broadcasting focus step and should be reinforced the PR keyword through the promotion and broadcasting and be focused.
기업의 eBrand 구축전략과 사례연구 | 2008.07.25
광고와 마케팅 | (건국대학교)
본 연구는 여러 기업체에서 도입하고 있는 e브랜드의 구축전략과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 것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그 안에서 브랜드가 생겨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인터넷 브랜드(즉, e-브랜드)의 영향력은 인터넷 기업에게 있어 매우 강력하게 작용하기 시작했다. 이제는 e-브랜드를 생소하게 생각하는 소비자가 없을 정도로 인터넷이 우리 생활 가까이에 다가오게 된 것이다. 사전적인 의미의 e 브랜드를 정의한다면 e -브랜드는 인터넷에서 생겨난 브랜드로 순수인터넷 브랜드와 오프라인 기업에서 확장하거나 새롭게 만든 브랜드 2가지로 나뉠 수 있다. 야후, 다음, 인터파크, 네이버 등이 순수 인터넷 브랜드에 속한다고 할 수 있고, 삼성fn닷컴(삼성증권) 베스트이지닷컴(대우증권) 등은 후자에 속한다. e-브랜드는 언제 어디서든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인터넷의 가장 큰 특징을 가지고 있어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파괴도 쉽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Value Corporation에 따르면, e-브랜드는 그 출발점에 따라 2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고 한다. 1) Pure e-브랜드 인터넷의 상업화와 더불어 탄생하게 새로운 e-브랜드들로서 대부분의 닷컴 기업들이 여기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국내 인터넷 서점의 고객 서비스 전략 분석 | 2008.07.25
광고와 마케팅 | (건국대학교)
Information search through the Internet, and direct marketing to customers as well as document exchange and data collection through the Internet and customer publicity and customer management in firms has been made possible. and even delivery service over the Internet has been made possible. Like this, with the expansion of the use of the Internet, This has come to have an influence on the Korean publishing business world and the bookshop business world Service of the Internet bookshop towards customers at home since the latter half of the 1990s has followed. and even the specialized publishing companies including the large-scale publishing company have constructed and operated their homepage. And consumers have come to accumulate the knowledge and experience related to the Internet with the passage of time and be able to make a comparison with the service of other Internet bookshop through the Internet information network.
인터넷미디어의 등장에 따른 정치과정의 변화 | 2008.07.25
광고매체 | (건국대학교)
This study looked into the media, the provider of political information, in order to understand the influence of Internet media on the political process. By doing so, this study pursued to look into how the Internet media are coping with the relations with the old media and how the Internet media seek the future directions. In order to make a content analysis of the media, this study took the perspective of the media`s social responsibility theory, urging the media to form a desirable public sphere in a modern society, and looked into the operations of each media. First, this study categorized the media into the old media including printed newspapers and TV broadcasts and the new media including the Internet newspapers. Then, this study made content analysis into the election reports focusing on the Seoul mayoral race during the 2006 local elections.
신문정치광고가 지지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 2008.07.25
광고효과 | (건국대학교)
I studied whether the newspaper advertising of the candidates in the 4th local elections on May 31, 2006 had an influence on voters making choices for the heads of the 16 local governments. As a result of the study, 1 could see that candidates had an increase of public approval rating after they ran newspaper advertising. Regions such as Daegu, Incheon, North Jeolla province, South Gyeongsang province and North Gyeongsang province were exceptions here, as this study found no traces of impact of the newspaper advertising of the candidates in the public support. However, in other 11 regions. almost all candidates enjoyed the impact of their newspaper advertising. You have to rely on public polls to gauge the effect of the media effect including the effect of newspaper advertising. Also, it is extremely difficult to look into the effect of media alone by controlling several variables on the change of voter attitudes.
이벤트 공간(표현)으로서 라이브 공연 무대디자인에 관한 연구 | 2008.07.25
기타 | (건국대학교)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영상물을 비롯해 다양한 매체를 통한 시각적 표현이 중시되는 시대이다. 특히 영화, 방송, 극무대, 이벤트, CF 등 공간 표현이 가능한 매체에 새로운 기술과 연구를 도입한 결과, 공간 표현의 사실성과 독창적인 표현의 발전을 가져왔다. 이처럼 공간 표현이 적용된 매체에 다양한 기술을 접목시켜 복합적이고 유용한 효과를 얻고 있다. 실제 세트에서 구현하기 위해 응용된 다양한 공간 표현기법과 그 응용을 이용한 수많은 아이디어들이 물리적인 제약 없이 가능하다는 점,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감나게 시각화 할 수 있다는 점 등으로 미루어보아, 앞으로 기술적, 환경적 요소가 개선된다면 이벤트 공간을 위한 무대디자인은 점차적으로 사용이 증대할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 이벤트의 공간표현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지며, 각각의 공간은 다양한 컨텐츠와 문화적 코드에 맞추어서 활용된다. 첫째, 현실을 기반으로 한 공간 표현(expression on reality) - 현실감을 중시하며 실감나는 공간 구성과 환경을 만든다. 주로 재현과 상황설명 시 사용되는 공간 표현 방법으로 실재감을 통해 최종적으로 연출된 영상의 사실성을 높여 몰입을 통한 현실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둘째, 가상을 기반으로 한 공간 표현(expression of remediacy) - 버츄얼에서 많이 선호하는 형태로 현실과 가상의 혼합으로 재현되는 공간 표현방법이다. 이러한 표현 방법은 단순한 리얼리티적 요소를 개선하는 동시에 더 나은 사실감을 주는 환영을 보여주는 면에서 디지털 미디어만의 독특한 매력으로 여겨지고 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