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공중이 인식하는 도시브랜드 이미지는 얼마나 일치하는가?
한국광고홍보학보 | 한국광고홍보학회 | 50 pages| 2024.08.13|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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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강력하고 호의적이며 독특한 연상의 도시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차별적인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고, 이를 토대로 경쟁력 있는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해나가야 한다. 즉, 도시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내·외부적으로 공통되게 도시에 대해 일관된 연상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개별적으로 살펴보는 연구에서 더 나아가 이해관계자와 소비자의 언어를 기준으로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종합적으로 탐색하고 부합 정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 신도시 지자체 소속 이해관계자와 해당 지자체 거주 시민 및 타 지자체 거주 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파악하고,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동시에 비교·분석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 중 브랜드 연상 관점을 바탕으로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일치 여부를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지자체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경우 이해관계자 간 연상 키워드가 분산된 경우가 많아 먼저 내부 브랜딩을 통해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뚜렷하게 정립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자체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경우 지자체 거주 시민과 타 지자체 거주 시민 간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연상 키워드들이 추출됨에 따라 공중 간 각기 다르게 접근되고 인식되고 있는 연상을 검토하고 긍정적인 연상 요소를 중심으로 지자체에 대한 이미지 일관성을 높일 필요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지자체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지자체 도시브랜드 이미지 부합 정도의 경우 높지 않고, QAP 상관분석에서도 상관계수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긍정적 연상을 바탕으로 부합 정도를 높일 수 있는 홍보 전략 수립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많은 재정을 투여하며 각종 커뮤니케이션을 하여 도시브랜드를 구축하려는 지자체의 도시브랜딩이 공중에 얼마나 유효하며 실제 브랜드 가치 제고를 견인하는지 효과 크기를 확인하는 실증적 탐색을 통해 학술적·실무적 발전에 이바지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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