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활용에 의한 의사소통중심의 영어교육: 문화인지체계와 서술인지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 33 pages| 2009.11.20|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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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기반의 영어학습에서 발견되는 인지주의적 정황과 이에 관한 이론을 설명하는 것이다.

촘스키가 보편적 문법을 말하면서 언어의 생득설에 대해서 주장하였듯이, 본 연구에서는 문화인지 역시 인간의 생득적 능력임을 주장한다. 언어를 배우면서 문화행위를 하는 인간의 인지과정을 인류학적, 언어인지적, 문화비평적 관점에서 이론화 한다. 언어행위를 하면서 문화인지 체계가 우리의 마음에 표상되는데, 이 문화인지는 개인이 사회화되어 가는 과정에서 대화나 모든 텍스트에 나오는 서술을 수용하고, 판단하고, 객관화하여 인지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인지인류학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우리의 인지 환경은 스키마 이론에서도 서술을 인지하는 행위와 접목되는데, 이런 일련의 인지문화 체계정립은 글로벌 문화 속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방법과 결과를 성취케 해 준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라는 문화콘텐츠를 활용해서 어린아이들이 영어와 이문화를 자연스럽고 흥미롭게 인지하는지의 사례 연구도 함께 한다.
목차
1. 서론: 문제 제기

2. 문헌연구: 문화인지체계(cognitiveculture system) 개념 정립을 위하여

3. 연구문제 제기: 의사소통은 문화의 전달인가?

4. 연구방법론 및 문제해결 방법: 글로벌문화 속에서의 인지인류학적 / 민족지학적 의사소통

5. 사례분석에 의한 연구결과:문화콘텐츠 이상한 나라의앨리스 의 경우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문화인지체계 인지언어 서술인지 인지인류학 문화기반 영어학습 글로벌 문화 의사소통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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