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본 연구는 결혼이주여성이 지각하는 사회적 낙인 극복을 위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관계적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를 통해 높은 사회자본을 지니고 있는 결혼이주여성은 한국 사회의 부정적 낙인을 높게 지각하더라도, 관계 맺고 있는 사람들로부터 사회적 지지를 많이 받고 있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사회적 지지에 대한 높은 인식은 사회적 낙인과 삶의 만족도를 매개하여 결과적으로 이주생활 만족도를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연구 결과는 소셜 미디어를 통한 사회자본과 이로부터 얻는 사회적 지지의 긍정적인 영향력이 결혼이주여성의 한국사회 적응을 도모할 수 있다는 실무적 중재 가능성을 보여준다.
목차
1. 서론
2. 문헌 검토
3. 연구모델 및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2. 문헌 검토
3. 연구모델 및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소셜미디어
사회자본
사회적 낙인
사회적 지지
결혼이주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