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 1월 호
- [2023년 11월] 2024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2021년 9월] 명품 브랜드 캠페인 성공 사례
- [Market Trend] 타깃 보고서_30-40대 직장인 남성
- [리서치애드]2024년 11월 인터넷 노출형 광고 결산 보고
- MZ세대 건강관리 트렌드 리포트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2023년 11월] 금융 업종 캠페인 성공 사례
선행에 대한 보답: 돈줄을 소비 지향적 행동으로 탐구하기 위한 텍스트 마이닝 접근법
마케팅연구 |
한국마케팅학회 |
26 pages|
2024.09.09|
파일형태 :
자료요약
사회 변화를 위해 소비 지향적 행동을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지만, 학자들은 소비자들이 왜 그리고 어떻게 소비 지향적 행동을 취하는지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한국의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등장한 "돈줄"이라는 새롭게 등장한 소비 촉진 행동은 이타적 행동을 한 기업에 매출을 늘려 보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연구에서는 주제 모델링의 잠재 디리클레 할당(LDA), 감정 분석, 심층 인터뷰를 사용하여 돈줄에 대한 인식, 동기, 감정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이 연구는 소비 촉진자들이 돈줄을 "사회 복지에 기여하기 위한 집단적 소비 촉진"으로 인식한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돈줄에는 두 가지 주요 동기가 있습니다. "어려움을 겪는 약자를 지원하는 것"과 "경제적으로 좋은 기업을 보상하는 것"입니다. 또한 돈줄이 불러일으키는 두 가지 모호한 감정, 즉 "좋은 사업주에 대한 존중"과 "돈줄의 오용에 대한 우려"를 발견했습니다. 이 결과는 사회적 복지를 위한 소비 촉진 연구에 기여하여 소매업체와 CSR 관리자에게 사업 기회를 제공합니다. 소비자 중심주의에 대한 깊은 이해.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