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에 대한 보답: 돈줄을 소비 지향적 행동으로 탐구하기 위한 텍스트 마이닝 접근법
마케팅연구 | 한국마케팅학회 | 26 pages| 2024.09.0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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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사회 변화를 위해 소비 지향적 행동을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지만, 학자들은 소비자들이 왜 그리고 어떻게 소비 지향적 행동을 취하는지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한국의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등장한 "돈줄"이라는 새롭게 등장한 소비 촉진 행동은 이타적 행동을 한 기업에 매출을 늘려 보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연구에서는 주제 모델링의 잠재 디리클레 할당(LDA), 감정 분석, 심층 인터뷰를 사용하여 돈줄에 대한 인식, 동기, 감정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이 연구는 소비 촉진자들이 돈줄을 "사회 복지에 기여하기 위한 집단적 소비 촉진"으로 인식한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돈줄에는 두 가지 주요 동기가 있습니다. "어려움을 겪는 약자를 지원하는 것"과 "경제적으로 좋은 기업을 보상하는 것"입니다. 또한 돈줄이 불러일으키는 두 가지 모호한 감정, 즉 "좋은 사업주에 대한 존중"과 "돈줄의 오용에 대한 우려"를 발견했습니다. 이 결과는 사회적 복지를 위한 소비 촉진 연구에 기여하여 소매업체와 CSR 관리자에게 사업 기회를 제공합니다. 소비자 중심주의에 대한 깊은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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