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 1월 호
- [2023년 11월] 2024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2021년 9월] 명품 브랜드 캠페인 성공 사례
- [Market Trend] 타깃 보고서_30-40대 직장인 남성
- [리서치애드]2024년 11월 인터넷 노출형 광고 결산 보고
- MZ세대 건강관리 트렌드 리포트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2023년 11월] 금융 업종 캠페인 성공 사례
친환경자동차 구매행동에 미치는 예측비용의 조절효과 : 계획된 행동이론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
한국광고홍보학회 |
32 pages|
2024.08.13|
파일형태 :
자료요약
본 연구는 친환경행동 맥락에서 친환경자동차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예측비용의 조절효과에 대해 살펴본다. 일반적으로 친환경행동에 대한 금전적·시간적 부담이 행동을 제약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자동차 구매행동에 대한 금전적·시간적 부담을 예측비용(Expected Costs)으로 정의하고, Ajzen(1985)의 계획된 행동이론의 변인들(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예측비용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온라인 서베이를 통해 수집된 1,785명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조방정식모델(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의 다중집단 검증(multi-sample test)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예측비용이 높은 집단에 비하여 낮은 집단에서 태도와 지각된 행동통제의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주관적 규범의 경우에는 예측비용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사이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친환경행동을 강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에 대한 실무적 차원의 논의와 함께 친환경행동 연구에 있어서 계획된 행동이론의 이론적 확장에 대해 논의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요약
7. 논의
참고문헌
2.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요약
7. 논의
참고문헌
#친환경행동#친환경자동차#예측비용#계획된 행동이론#조절효과#Pro-environmental behavior#Eco-friendly vehicle#Expected costs#Theory of planned behavior#Moderating effect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