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브랜드 개성 차원 및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 한국광고홍보학회 | 29 pages| 2010.07.15| 파일형태 :
조회 2010 다운로드 19
자료요약
본 연구는 지상파와 케이블 TV채널의 브랜드 개성 차원을 규명하고, 채널 브랜드의 구성 요인이 채널 브랜드 개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조사대상 채널은 KBS1, MBC SBS, EBS 등 지상파 방송 4개 채널과 YTN, OCN, MBC-Espn, M-net 등 케이블TV 4개 채널을 선정하여 462명의 시청자 및 방송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전체 채널의 브랜드 개성 차원은 '열정'과 '신뢰', '정감' 차원으로 규명되었으며, 지상파 채널 또한 '열정','신뢰','정감'의 개성 차원이 나타났다.

반면, 케이블 채널은 열정, 신뢰, 능력, 선도성, 정감의 차원으로 규명되어 지상파 채널에 비해 요인들이 세분화된 형태를 보였다.

채널 브랜드 개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한 결과에서는 채널 브랜드 구성의 내적 요소인 채널 관여도나 채널 친숙도가 채널 브랜드 개성의 '열정'과 '신뢰'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채널 브랜드 구성의 외적 요소인 채널명, 로고/심벌, 로고송, 슬로건, 자체 프로모션, 콘텐츠 장르, 프로그램 출연진 등이 케이블 채널을 제외하고 전체 채널과 공중파 채널의 시청자들에게 특정 브랜드 개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목차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 채널 브랜드 개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채널 브랜드 개성의 연구 : 응용과 확장
 2) 채널 브랜드 개성 형성의 영향 요인

3.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4. 연구방법
 1) 사전조사
 2) 본조사

5. 연구결과
 1) 채널 브랜드 개성 유형
 2) 채널 브랜드 개성 유형에 미치는 영향 요인

6. 함의 및 결론

7. 연구의 한계 및 제언

참고문헌
채널 브랜드 시청자 요인 채널 관련 요인 채널 친숙도 채널 관여도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광고홍보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