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완적 혁신의 확산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9 pages| 2024.03.2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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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첨단 제품들의 혁신은 제품 자체의 혁신뿐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기능을 가진 다른 제품 또는 서비스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데 이를 보완적 혁신이라 하며 주로 첨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와 콘텐츠 간의 관계에서 나타난다. 이러한 보완적 혁신의 예로서 eBook 산업의 경우 콘텐츠 공급자와 단말기 공급자가 상화 보완적인 관계에 있기 때문에 각자의 투자 및 시장 침투 전략을 제시하는 것은 간단하지 않은 문제다. 더불어 디지털 콘텐츠의 불법 복제를 방지하기 위한 디지털 저작권 관리도 확산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eBook 산업에 대한 행위자 기반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사용한 다양한 모의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 명제들을 도출하였다. 첫째, 보완적 혁신 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공급자의 투자가 일정 수준을 넘지 못할 경우 혁신 확산은 초기에 실패한다. 즉, 보완적 혁신의 성공을 위한 소프트웨어 공급자의 투자에는 임계점이 존재한다. 둘째, 소프트웨어-하드웨어의 보완적 혁신 과정에서 하드웨어 공급자의 투자 효용은 수확 체감한다. 따라서 하드웨어 공급자가 이익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최적의 투자 수준이 존재한다. 셋째, 디지털 저작권 관리가 디지털 콘텐츠 시장 확산에 미치는 영향은 콘텐츠 공급자의 전략에 따라 달라진다. 이로써 보완적 혁신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들의 시장 침투 전략을 제시하였고 더불어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기여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eBook 확산 모형
Ⅳ. 시뮬레이션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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