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된 미디어 동시성의 의사소통 만족과 집단 응집력에 대한 효과 분석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2 pages| 2024.03.25| 파일형태 :
조회 54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는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미디어의 역량 평가에 있어서 전통적인 미디어 간 비교에 의한 역량 평가방법에서 더 나아가 실제 사용하는 이용자들의 인식적 차이에서 오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313명의 한국과 미국의 대학생 및 MBA 학생들에 대하여 트위터를 바탕으로 온라인 집단 협업환경을 설정하여 의사소통의 특성을 반영한 주어진 업무를 수행하고 사후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미디어 동시성의 다양한 역량 중에서 피드백의 신속성, 병렬성, 재처리성에 대한 사용자의 지각이 의사소통의 만족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어 집단의 응집력을 강화시키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매체 동시성 이론(Media Synchronicity Theory)을 사용자의 지각이라는 측면에서 새롭게 실증적으로 검증하였고, 다양한 형태의 의사소통이 발생하는 현실 상황 속에서 만족스런 의사소통을 위해서 중요한 미디어의 요인에 대하여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에 대한 기존 연구
Ⅲ. 연구 모델 및 가설 설정
Ⅳ. 연구방법
Ⅴ. 결과
Ⅵ. 분석결과에 대한 토의
Ⅶ. 결론
참고문헌
#매체 동시성 이론(Media Synchronicity Theory#MST)#미디어역량#의사소통만족#집단응집력#media capability#communication satisfaction#group cohesion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