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모델의 미소 크기에 대한 태도 : 사회적 배제 경험과 서비스에 대한 고정관념의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20 pages| 2024.01.08| 파일형태 :
조회 201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배제의 경험이 미소 크기에 대한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 동기가 무엇인지를 연구하였다. 연구 1에서는 사회적 배제 경험이 미소 크기 선호에 영향 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시나리오를 통해 참가자들에게 사회적 배제 혹은 수용 상태를 경험하 게 한 후 작은 미소를 짓고 있는 사람과 큰 미소를 짓고 있는 사람의 사진을 보고 매력도를 평가 하게 하였다. 그 결과 사회적 배제를 경험한 참가자는 사회적 배제를 경험하지 않은 참가자에 비 해 큰 미소를 보이는 상대를 더 매력적이라고 평가하였다. 연구 2 에서는 연구 1의 결과를 서비 스 광고 맥락에서 확인하고 사회적 배제가 큰 미소 선호에 미치는 영향의 매개 변인을 확인하고 자 하였다, 우선 고정관념 내용 모형에 근거하여 유능함이 강조되는 회계 서비스와 따뜻함이 강 조되는 상담 서비스로 구분하여 자극을 구성하였다. 일반적으로 유능함을 소구하는 서비스 제공 자에 대해서는 큰 미소가 선호되지 않는다는 기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적 배제 조건의 참 가자는 유능함이 강조되는 서비스 제공자의 경우에도 큰 미소를 선호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 였다. 연구 결과, 사회적 배제 조건의 참가자들은 따뜻함이 강조되는 상담사와 유능함이 강조되는 회계사 평가에서 모두 작은 미소를 보이는 서비스 제공자보다 큰 미소를 보이는 서비스 제공자를 선호할 것이라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이에 더하여 유능함이 강조되는 서비스에 대해서도 큰 미소 를 선호하는 경향성은 사회적 친화 동기에 의해 매개된다는 매개 효과 역시 확인하였다. 본 연구 는 사회적 배제 경험이 사회적 재연결성을 의미하는 미소라는 사회적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하도 록 유도한다는 사실을 지지한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향후 연구 방향 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사회적 배제와 사회적 친화 동기
2) 미소
3) 서비스 유형과 미소의 강도
3. 사전 연구
4. 연구 1
1) 연구 참가자
2) 연구 설계 및 절차
3) 연구 결과
5. 연구 2
1) 연구 참가자 및 수집 방법
2) 연구 설계 및 절차
3) 연구 결과
6.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