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본부의 동기부여가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2 pages| 2023.10.24| 파일형태 :
조회 66 다운로드 0
자료요약
최근 프랜차이즈 산업의 괄목할만한 양적 성장에 비해 질적 성장은 따라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프랜차이즈의 성공을 위해서는 가맹점 성과가 필수적이며, 본부는 가맹점의 원활한 운영과 성과를 위해 슈퍼바이저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본부의 동기부여가 가맹점의 성과인 가맹점의 자기효능감, 본부에 대한 정서적 조직몰입 그리고 가맹점의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있다. 특히, 본부 슈퍼바이저의 코칭리더십이 각 관계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6개월 이상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직접 운영하고 있는 183명의 가맹점사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고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해 가설이 검증되었다. 가설검증 결과, 프랜차이즈 본부의 내재적 동기부여는 가맹점의 자기효능감 및 본부에 대한 정서적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외재적 동기부여는 자기효능감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정서적 조직몰입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가맹점의 자기효능감과 본부에 대한 정서적 조직몰입은 가맹점의 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음으로, 슈퍼바이저의 코칭리더십은 본부의 내재적 동기부여가 정서적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자기효능감이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코칭리더십이 발휘된 경우 더 큰 영향력이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가설과 연구모형
Ⅳ. 연구방법
Ⅴ. 실증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프랜차이즈#가맹점사업자#코칭리더십#내재적 동기부여#외재적 동기부여#자기효능감#정서적 조직몰입#재무적 성과#Franchise#Franchisee#Coaching Leadership#Intrinsic Motivation#Extrinsic Motivation#Self-Efficacy#Affective Organization Commitment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경영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