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블록체인 비즈니스 모델의 설계 4원칙 : 언론사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한국언론학보 | 한국언론학회 | 44 pages| 2023.03.08|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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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블록체인 기술은 비가역성, 투명성을 바탕으로 거래 데이터를 탈중앙화된 방식으로 보증하는 무신뢰 기술이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블록체인은 중앙화된 미디어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는 탈중개화된 창작자 경제의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기존의 블록체인 생태계는 개발자와 투자자 중심의 거버넌스를 기반으로 이들에게 가장 많은 경제적 이익이 돌아가는 형태였다. 때문에 창작자와 사용자 중심의 미디어 블록체인 비즈니스 모델 생태계를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외 언론사의 미디어 블록체인 비즈니스 모델 사례를 유형별로 검토하고 그 설계 원칙을 제안한 뒤, 사례 분석과 설계 원칙에 따른 로드맵을 제안했다. 미디어 블록체인 비즈니스 모델은 크게 미디어 중심 모형과 블록체인 중심 모형으로 나눌 수 있다. 국내 언론사의 미디어 블록체인 비즈니스는 초기에는 블록체인 생태계를 취재하는 미디어 중심 모델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블록체인 중심 모델로 이행하는 추세다. 블록체인 중심 모델은 다시 암호화폐 중심모델과 NFT 중심 모델로 나눌 수 있다.
암호화폐 중심 모델로는 암호화폐를 발행하고 메인넷을 출시한 퍼블리시 사례와 클레이튼의 검증자로 참여한 매경미디어그룹의 엠블록컴퍼니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NFT 중심 모델은 목표 고객 설정, 커뮤니티 전략, 메인넷과 마켓플레이스의 선택, 콘텐츠 소싱 방식, 전시 방식 등에 따라 다양한 유형을 살펴보았다. 사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언론사의 미디어 블록체인 비즈니스 모델 설계 4원칙을 제안했다. 첫째는 창작자 이익 우선 원칙이다. 두번째는 탈중앙화된 거버넌스 원칙이다. 셋째는 커뮤니티에 의한 가치 창출 원칙이다. 넷째는 저널리즘 기반 수익 창출 원칙이다.
이 원칙을 바탕으로 로드맵을 제시했다. 언론사는 NFT 창작자, 마켓플레이스 운영사, 메인넷 검증자, 암호화폐 발행 및 메인넷 출시 순서로 사업을 전개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언론사는 첫 번째 원칙에 따라 메인넷의 검증자 절반을 언론사 등 창작자로 구성한다. 두 번째 원칙에 따라 합의 알고리즘은 권위 증명, 위임된 지분 증명, 지분 증명 순으로 업데이트한다. 세 번째 원칙에 따라 창작자가 사용자 커뮤니티와 함께 콘텐츠 생산에서 플랫폼 개발 및 운영 등 가치 창출을 주도한다. 네 번째 원칙에 따라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가짜 뉴스 탐지, 독립 언론 지원 등을 위한 수익 창출 방안을 모색한다.
목차
1. 문제제기
2. 기존 문헌검토 및 이론적 논의
3. 연구 문제, 연구 대상, 연구 방법
4. 사례 분석 결과: 블록체인 중심으로 본 언론사의 미디어 블록체인 비즈니스 모델 유형화
5. 기존 미디어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한계와 새로운 설계 원칙 및 로드맵의 제안
5. 요약 및 제언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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