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 간 인스턴트 메시지 이용이 관계 헌신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실재감과 긍정적 환상의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 한국언론학회 | 26 pages| 2019.07.09| 파일형태 :
조회 414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는 타고난 습관처럼 인스턴트 메시지를 통해서 소통하는 현대 사회의 연인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인스턴트 메시지 사용을 이모티콘과 텍스트로 구분하고, 인스턴트 메시지를 사용하는 것이 실재감과 긍정적 환상을 매개하여 관계 헌신으로 이어진다는 가설로 연구모델을 설정하였다. 또한 이러한 연구모델이 롱디커플과 일반커플에게 모두 유용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경로분석을 통한 검증 결과, 이모티콘 사용만이 사회적 실재감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영향은 특히 롱디커플에게서 강하게 나타났다. 연인 관계에서는 언어적 소통 못지않게 비언어적 혹은 감정적인 소통이 중요하다.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롱디커플에게 상대와의 거리를 심리적으로 가깝게 좁히는 이모티콘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는 것이다. 모든 가설 검증에서는 긍정적 환상의 하위 차원 중 낙관만이 유의한 변인으로 채택되었다. 낙관은 자신이 구축하고 있는 연인 관계에 대해 부정적인 가정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이며 자신의 노력과 큰 관계가 없는 변인이다. 따라서 낙관은 연인 관계가 가진 특수한 성질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이로써 본 연구는 연인 간의 단순한 연락 차원이 아닌 미시적인 감정의 교류 차원으로 IMS에 대한 논의를 확장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남긴다. 
 
This research aimed at investigating how people build romantic relationships through the use of instant messaging service (IMS). To achieve this main research purpose, this research analyzed how the use of IMS composed of text and emoticon would affect relationship commitment, mediated by social presence and positive illusion. Moreover, it also explored how IM use differently affect those main study variables between in long distance relationships and in geographically close ones. The results from path analysis, only emoticon use significantly influences social presence, and its effect was stronger among people having long distance relationships. This would be because romantic relationships are strengthened not only by verbal communication but also non-verbal communication. In addition, only optimism about the current relationship was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relationship commitment. These results address the importance of IMS for exchanging emotions between romantic partners rather for contacting a romatic partner.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6. 한계 및 제언
#인스턴트 메시지 #사회적 실재감 #긍정적 환상 #관계헌신 #연인관계 #instant message #social presence #positive illusion #relationships commitment #romantic relationships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언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