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 차용이 시점 간 선택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22 pages| 2017.06.27|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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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명화를 활용한 마케팅은 명화가 가진 럭셔리 이미지가 제품으로 전이된다는 가정에 근거하며 이미 많은 연구들이 이를 지지해 왔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 마찬가지로 명화의럭셔리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과거와는 다르게 시점 간 선택이라는 맥락 하에서 명화차용의 영향을 알아보았다. 구체적으로 명화에 노출되면 뇌의 보상시스템이 활성화되고 이런뇌의 변화는 LL옵션(금액은 크나 먼 미래에 받을 수 있는 옵션)보다는 SS옵션(금액은 작지만지금 당장 받을 수 있는 옵션)을 선호하게 만든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세 개의 실증연구를통해 가설을 검증한 결과, 명화에 노출된 참여자는 그렇지 않은 참여자에 비해 동일한 시간 간격을 더 길게 느끼고, 시간 지연에 대해 더 많은 보상을 원하며, SS옵션을 더 많이 선택하는것으로 나타났다.
 
Art infusion marketing is based on the expectation that perceptions of luxury associated with art spill over from the artwork onto products and this expectation has been supported by previous academic research. The current research focuses on perceptions of luxury pertaining to art similarly with the past research but explores the influence of luxury perceptions in other domain, intertemporal choices. Particularly, luxury perception of visual artworks activates the reward circuitry of a brain, leading to the preference for an option of smaller but sooner gain to an option of larger but later gain. Three lab experiments test this hypothesis and show that exposures to visual artworks, compared other conditions, lengthen the perceived temporal distance, raise monetary compensations for time delay, and increase the choice probability of a smaller but sooner option.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3. 연구 1
4. 연구 2
5. 연구 3
6. 결론 및 한계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명화 차용 시점 간 선택 럭셔리 이미지 뇌의 보상시스템 Art infusion Intertemporal choice Luxury Reward circuitry of a b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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