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산업의 포용적 성장을 위한 미디어광고 공공데이터 조성 방안 : ‘MCR 데이터서비스’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20 pages| 2020.03.1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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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소비자행태조사(MCR)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가 전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1999 년 이후 매년 수행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미디어 이용과 소비 행태 조사다. KOBACO 는 공공데이터의 개방?활용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2019년 1월 MCR데이터서비스 사 이트를 구축 완료하고, 공공데이터의 사회적 공유차원에서 20여 년간 축적된 마이크로데이터 등 을 개방했다. 공공데이터의 가치는 개방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유용하게 사용되었 을 때에야 비로소 실현된다. 데이터 제공자는 다양한 이용자가 데이터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제시 하는 피드백을 통해 ‘신규 데이터에 대한 수요’와 ‘이용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한 개선사항’ 등을 파악해서 데이터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광고산업 이해관계집단의 데이터 수 요를 기반으로 광고산업의 포용적 성장을 위한 MCR데이터서비스의 조성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미디어렙?광고회사?매체사?학계 등에 소속된 전문가 32명을 대상으로 MCR데이터서비스의 이용활성화, 데이터 품질제고, 시스템 기능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공공데이터 이용활 성화는 정보 수요자가 ‘품질 좋은’ 데이터에서 원하는 ‘분석결과를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다고 믿고 경험할 수 있을 때 이루어진다. 이 연구는 이용자가 인식하고 있는 MCR데이터서비스의 활 용영역을 파악하고,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필요한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MCR데이터서 비스 개방이 광고산업의 포용적 성장이라는 정책의 질적 효과로 이어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는 데 의의가 있다.
 
The ‘Media & Consumer Research(MCR)’ is Korea's largest survey of nationwide consumers conducted by KOBACO since 1999. KOBACO opened the MCR data service site in January 2019 in response to the demands for the opening and utilization of public data. The value of public data is not in the opening itself. Data providers can identify and reflect 'demand for new data' and 'improvements to enhance usability' through feedback provided by various data us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pare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MCR data service based on the users’ feedback. Thirty-two experts - from media representatives, advertising companies, media companies, and academia - suggested opinions on how to use MCR data services, improve data quality, and improve system functions. Activation of public data is realized only when data service users believe that they can get the desired "analysis results" from "good quality" data.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the public data openness can lead to the qualitative effect of the policy by identifying the areas of MCR used by MCR data consumers, and suggesting how to improve the services necessary to enhance social values.
목차
요약
1. 문제제기
2. 기존 논의
1) 미디어광고 공공데이터의 사회적 가치와 포용적 성장
2) MCR데이터서비스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 연구결과
1) MCR 이용활성화 방안
2) MCR데이터 품질제고 방안
3) MCR데이터서비스 이용활성화를 위한 시스템 기능 개선방안
5. 결론
1) 연구결과 요약
2) 연구의 의의 및 후속연구 방향
참고문헌
Abstract
#한국광고학회 #소비자행태조사 #MCR데이터서비스 #포용적 성장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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