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지방자치단체 소셜미디어의 이용동기가 도시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OOH광고학회 | 한국OOH광고학회 | 21 pages| 2017.06.2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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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광역지방자치단체가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페이스북의 이용동기 요인을 살펴보고 이용동기 요인의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용동기와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영향을 성별, 거주권역별 요인에 따른 차이도 함께 밝히고자 하였다. 부산광역시 공식 페이스북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광역지방자치단체 페이스북의 이용동기는 "시간 때우기", "기관과 유대" "타인과 공유", "정보 획득", "불만 제기", "경제적 혜택"의 6가지로 나타났다. 모든 이용 동기 요인은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고, 특히 "불만 제기", "시간 때우기"등의 요인은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부정적 관계로 나타났다. 성별, 거주권역별 분석에서도 일부 이용동기 요인에서 충성도에 관한 차이에 대한 유의미한 영향 관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광역지방자치단체의 페이스북 이용동기에 관한 실증적 분석을 통해 광역지방자치단체의 브랜드 전략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motivational factors of Facebook use that are actively utilized by the metropolitan municipalities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use motivation factors on brand loyalty.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re were six motives for using the Facebook ‘s metropolitan municipalities’ killing time’, ‘institutional bond’, ‘sharing with others’,’ in-formation acquisition ‘,’ complaint filing ‘and’ economic benefit ‘. All use motives influenced brand loyalty, and especially factors such as ‘complaints’ and ‘time spent’ negatively affect brand loyalty. In the analysis by gender, and residence area, found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difference in loyalty in some motivational factors.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be applied to the marketing strategy of the metropolitan municipalities for the brand strategy through the empirical analysis on the motivation for use of Facebook in the metropolitan municipalities.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광역지방자치단체 페이스북 페이스북 이용동기 브랜드 충성도 Facebook of Municipality Facebook Users’ motivation brand loyal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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