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광고학 분야의 사례 연구 방법론에 대한 고찰 - 1990년∼2016년 연구 논문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 한국광고홍보학회 | 27 pages| 2017.05.10|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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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사례 연구가 광고학 분야에서 매우 유용한 방법론임에도 불구하고 그 가치만큼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는 사례 연구의 올바른 방법론적 제언을 도출하기 위하여 사례 연구가 국내 광고학 연구 분야에서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를 메타 분석을 통해 통합적으로 살펴보고 특징과 문제점을 고찰하였다. 국내 주요 4대 광고학술지에 게재된 광고 사례 연구 논문 118편을 분석한 결과, 연구문제나 연구 방법론에 대한 논의의 부재, 자료 수집에 대한 기술의 부재 등 방법론적 체계가 매우 취약했으며, 연구 절차나 과정이 단순하거나 편향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사례 연구라는 방법론의 장점과 유용성에 대한 국내 연구자들의 인식 부족을 시사하는 것으로, 광고학 연구의 발전을 위해 사례 연구 방법론에 대한 적절한 이해와 고민을 제안하였다.
 
Although case studies are very useful in advertising researches, few researchers have considered it as an appropriate research tool. This study shows how the case study is used, demonstrates the misuses and misconceptions associated with the application of the case study method and provides understanding of its utility. For this, it examines case studies used in advertising research articles published in the Big 4 advertising journals in Korea from 1992 to 2016 through meta-analysis. As a result, ambiguous research designs and weak methodological frames are revealed. Based on these findings, this study underlines the methodological strengths of case studies and proposes deeper understandings and considerations to develop the case study method.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개념 및 선행 연구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사례 연구 메타 분석 광고 연구 방법론 광고사례 광고 캠페인 사례 case study meta analysis methodological review adverti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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