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전문채널의 영상콘텐츠 활용 전략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 61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조회 557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불러온 매체 환경의 변화는 더 많은 콘텐츠와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방송환경 변화 속에서 뉴스전문채널도 많은 변화를 겪고 있으며 다양한 콘텐츠 확보와 비주얼 뉴스 강화 등 차별화 전략의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뉴스전문채널 YTN이 변화하는 뉴스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영상콘텐츠의 활용전략이 무엇인지 살펴보는데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연구문제는 크게 네 가지로 설정하였다. 디지털 방송환경에서 영상콘텐츠의 특성과 중요성은 무엇인가? 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YTN의 대응전략은 무엇인가? 뉴스룸의 디지털화가 영상콘텐츠 제작과정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가? 뉴스전문채널의 특성에 맞는 영상콘텐츠 활용전략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문제들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방송환경에서 영상콘텐츠는 무형자원으로서의 정보재, 무한 복제와 재생의 영구성, 신호접근과 편집의 용이성, 제작시스템의 공유성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영상콘텐츠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창구의 다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 부가가치 창출과 연관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디지털 방송환경에서의 뉴스전문채널 디지털 시대의 영상콘텐츠 변화에 따른 YTN의 대응전략 뉴스영상콘텐츠의 활용전략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중앙대학교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