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 1월 호
- [2023년 11월] 2024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2021년 9월] 명품 브랜드 캠페인 성공 사례
- [Market Trend] 타깃 보고서_30-40대 직장인 남성
- [리서치애드]2024년 11월 인터넷 노출형 광고 결산 보고
- MZ세대 건강관리 트렌드 리포트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2023년 11월] 금융 업종 캠페인 성공 사례
뉴스전문채널의 영상콘텐츠 활용 전략에 관한 연구
자료요약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불러온 매체 환경의 변화는 더 많은 콘텐츠와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방송환경 변화 속에서 뉴스전문채널도 많은 변화를 겪고 있으며 다양한 콘텐츠 확보와 비주얼 뉴스 강화 등 차별화 전략의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뉴스전문채널 YTN이 변화하는 뉴스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영상콘텐츠의 활용전략이 무엇인지 살펴보는데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연구문제는 크게 네 가지로 설정하였다. 디지털 방송환경에서 영상콘텐츠의 특성과 중요성은 무엇인가? 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YTN의 대응전략은 무엇인가? 뉴스룸의 디지털화가 영상콘텐츠 제작과정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가? 뉴스전문채널의 특성에 맞는 영상콘텐츠 활용전략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문제들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방송환경에서 영상콘텐츠는 무형자원으로서의 정보재, 무한 복제와 재생의 영구성, 신호접근과 편집의 용이성, 제작시스템의 공유성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영상콘텐츠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창구의 다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 부가가치 창출과 연관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디지털 방송환경에서의 뉴스전문채널
디지털 시대의 영상콘텐츠
변화에 따른 YTN의 대응전략
뉴스영상콘텐츠의 활용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