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 1월 호
- [2023년 11월] 2024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2021년 9월] 명품 브랜드 캠페인 성공 사례
- [Market Trend] 타깃 보고서_30-40대 직장인 남성
- [리서치애드]2024년 11월 인터넷 노출형 광고 결산 보고
- MZ세대 건강관리 트렌드 리포트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2023년 11월] 금융 업종 캠페인 성공 사례
매체환경 변화에 따른 TV시청 패러다임의 변화 : 새로운 TV시청 패턴 및 집이 아닌 밖에서의 시청 규모 추정에 대한 연구
자료요약
무선인터넷과 이동통신 매체의 발달은 프로그램을 단순히 전통적인 TV로 시청하던 과 거의 패턴을 인터넷 생중계, 인터넷 VOD, 다운로드, IPTV 다운로드, 스마트 기기 등 다 양한 방식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새로운 방식에 의한 TV 시청 패턴 규 모와 집이 아닌 외부에서의 시청 규모를 추정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는 인구통계학적 요인과 프로그램 장르 및 지상파/비지상파의 구분 등으로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전통적인 TV 시청이 아닌 새로운 시청 패턴의 규모는 약 15 ~ 30%로 추정되 었으며 연구 결과는 프로그램 장르와 성별, 연령대, 그리고 지상파/케이블 TV 구분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이렇게 제시된 결과는 뉴미디어 등 새로운 방식을 이용한 TV시청 과 외부에서의 TV시청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현재 상황에서 향후 TV 매체의 통합 적 시청률 산출과 광고효과 측정 및 규명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새로운 TV 시청패턴을 포함한 시청률 규모
5. 연구결과: 새로운 TV 시청패턴 분석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새로운 TV 시청패턴을 포함한 시청률 규모
5. 연구결과: 새로운 TV 시청패턴 분석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The Changes of TV Viewing Paradigm in Korea : Estimating the Scale of New TV Viewing Patterns & Out-of-home Ratings
박현수
단국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