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시장 구조 개편을 통한 신문산업 활성화 방안
2009 신문,뉴미디어 엑스포 세미나 | 한국언론학회 | 16 pages| 2009.05.29| 파일형태 :
조회 1191 다운로드 3
자료요약
1. 한국 지역신문의 현황

전 세계적으로 무역장벽이 해체되고 국경을 넘나드는 교역이 크게 증가했지만, 신문은 특정국가나 특정지역을 위주로 유통된다. 신문을 수출하거나 수입하는 경우는 극히 예외적이다. 프랑스에는 Le Monde가 있고, 독일에는 Die Welt가 있고, 한국에는 세계일보가 있긴 하지만 세계적으로나 국제적으로 유통되는 신문은 드물고, 세계적인 신문이라 해도 발행부수는 전국지나 지역지에 비해 적다. 이는 뉴스를 전달하는 상품의 특성상 신문은 주된 취재/배포지역을 벗어나면 그 상품가치가 급격히 하락하여, 배포지역을 늘린다고 해서 판매부수가 늘어나지는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전 세계 유료 일간신문의 평균발행부수는 4만 8000부에 불과하다.
신문의 지역제한적 특성으로 인해 세계적인 신문뿐만 아니라 전국적인 신문도 운영하기가 쉽지 않다. 하나의 전국지가 그 국가 내 각 지역별 뉴스를 골고루 상세히 전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소수의 전국지와 다수의 지역지가 병존하고 있다.
신문상품의 특성상, 효율적인 신문시장구조는 하나의 신문으로 하나의 넓은 시장을 장악하는 방식이 아니라, 여러 개의 신문으로 여러 지역을 분할해서 점유하는 방식인 신문기업의 지역사 계열 구조이다. 여러 개의 지역신문사들이 하나의 모기업의 자회사 형태로 운영되면서, 경영효율성을 높인다. 신문기업의 계열화는 전 세계적으로 보편적인 신문산업 구조로서,지역제한성을 가진 신문으로 하여금 보다 넓은 시장에 진출해 수익을 올릴 수 있게 해준다.
목차
1. 한국 지역신문의 현황

2. 지역신문 위기의 원인
1) 전국지와 지역지 간의 불균형이 심각하다.
2) 대부분의 지역지는 영세하고 부실하다.
3) 신문기업의 정상적 수익모델이 지역신문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4) 지역일간지는 광역시나 도청 소재지 등 행정중심지에서만 발행된다.
5) 중소도시에서 발행되는 지역주간지는 매우 영세한 “독립”신문으로 존재한다.

3. 신문 정책법제의 역사

4. 신문시장구조 개선방안
1) 지역거점 전국지 모델 개발
2) 신문기업의 계열화

5. 신문시장 구조개선의 기대효과
1) 독자서비스 강화
2) 지역신문의 이미지 개선
3) 신문시장의 안정된 수익모델 창출
4) 신문산업 고용구조 개선

6. 신문 시장구조 개선의 전제와 예상 문제점
1) 신문시장 구조 개선의 전제
2) 신문시장 구조개선의 예상 문제점

7. 신문시장 구조개선에 대한 정책적 지원

참고문헌
지역신문 신문산업 신문시장 구조개편 신문수출 발행부수 신문특성 지역제한성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언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