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홈쇼핑에서의 유명인 사용 효과, 기준 및 이유는 무엇인가 : 심층 인터뷰 연구를 통한 탐색적 연구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20 pages| 2020.10.26|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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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홈쇼핑 채널에서 유명인이 쇼호스트와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하거나 또는 유명인 단독으로 프로그램들을 진행하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쇼핑과 엔터테인먼트 의 결합인 쇼퍼테인먼트로 설명될 수 있으며, 홈쇼핑에서도 단순이 상품의 정보를 전달하는데 그치지 않고 시청자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요소로 유명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홈쇼핑 전문가 18명을 심층 인터뷰하여 홈쇼핑 프로그램에서 유명인을 활용했을 때의 효과, 선택 기준, 사용이유 및 문제점 등을 살펴 보았다. 홈쇼핑에서 유명인을 활용했을 때 효과 는 브랜드 및 제품 인지도 제고, 프로그램 차별화, 브랜드 신뢰도 제고, 호감도 증가, 매출 증대, 시청률 확보, 및 채널 고정 효과 등이 있었다. 홈쇼핑에서 유명인 선택 기준으로는 유명인의 인 지도, 인기도, 호감도, 제품과 및 채널 타깃 소비자와의 적합도, 출연료, 방송 진행능력, 판매를 위한 컨텐츠 제공 가능성, 시연 적극성 등이 있었다. 홈쇼핑에서 유명인 사용 이유로 홈쇼핑 전 문가들은 제품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 제품 신뢰도 증가, 채널고정 효과, 매출 증대에 도움, 낮 은 상품 인지도 극복, 상품 이미지 친근감, 이미지 차별화, 재미요소 제공 등을 꼽았다. 마지막으 로, 홈쇼핑에서 유명인을 사용했을 때의 문제점으로는 방송 심의내용 미준수, 비협조적인 태도, 판매 상품에 대한 전문성 부족, 진행능력 부족, 홈쇼핑 채널에 대한 부정적 태도, 높은 모델료, 부정적 이슈, 비용대비 낮은 매출, 홈쇼핑 중복 출연 등이 있었다.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은 홈 쇼핑에서도 유명인의 효과는 긍정적일 수 있다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 유명인을 사용할 때는 유 명인의 인기도는 물론 홈쇼핑 채널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있어 얼마나 적극적이고, 협조적인지 에 대한 태도가 중요하며, 부정적 이슈를 만들지 않으면서 겹치기 출연을 자제하는 유명인을 사용할 것을 제시한다.
 
Celebrities co-host a home shopping program with a main host or host a home shopping program alone. This trend reflects shoppertainment which means a combination of shopping and entertainment. Using celebrities, home shopping programs provide audiences with product information as well as entertainment. This study is designed to examine effects of, criteria, and reasons for employing celebrities in home shopping through in-depth Interviews with 18 home shopping producers. Study results found that brand and product awareness, brand trust, brand favorability, and sales increase in case of employing celebrities in home shopping programs. Criteria for selecting celebrities in home shopping include celebrities’ awareness, popularity, and favorability, relevance between product and channel target audiences, model fee, broadcasting capability, possibilities for providing contents, and product use demonstration. Reasons for using celebrities in home shopping include increase of product and brand awareness, product trust, blocking channel switching, sales increase, overcoming low brand awareness, increase of brand familiarity, image differentiation, and providing entertainment. Lastly, concerns over using celebrities in home shopping include such as breaking home shopping broadcasting regulations, unhelping attitude, lack of expertise on products, negative attitude toward home shopping, celebrities’ negative information, low sales, multiple appearance in other home shopping programs.
목차
요약
1. 서론
2. 문헌연구
1) 국내 홈쇼핑 개요 및 현황
2) TV 홈쇼핑과 쇼퍼테인먼트
3) 유명인 옹호 광고 효과, 사용 기준, 이유 및 문제점
3. 연구방법 및 연구문제
1) 연구방법
2) 연구문제
3) 신뢰도 검토
4. 결론
1) 홈쇼핑 유명인 효과
2) 홈쇼핑 유명인 사용 기준
3) 홈쇼핑 유명인 사용 이유
4) 홈쇼핑 유명인 사용 문제점
5. 토의
참고문헌
Abstract
홈쇼핑 쇼퍼테인먼트 유명인 효과 사용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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