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전 명성과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위기 발생 후 명성과 위기인식에 미치는 효과 연구
홍보학연구 | 한국홍보학회 | 35 pages| 2012.12.06| 파일형태 :
조회 3069 다운로드 3
자료요약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상황적 위기커뮤니케이션 이론(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 SCCT)은 위기 발생 시 조직의 명성을 보호하
기 위해서 위기유형에 따른 올바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
한다. 하지만 국내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우리나라 기업들은 SCCT의 주장과
상반된 전략을 사용하고 있으며, 위기 상황에서의 명성의 역할에 대해서도 일관
적이지 않은 연구결과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SCCT의 범문화적
일반화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범죄 위기상황에서 기업의 사전 명성 수준(높
음/낮음)과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사과/부인/정당화)에 따라 기업의 사후 명
성이 어떻게 변화하고, 공중의 위기인식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충남과 경기도의 135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한 결과, 기업의 책임성이 높은 범죄 위기의 경우 사전의 높은 명성이 무조건
안전판 역할을 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사과 전략이 기업의 사후
명성 회복과 메시지 수용성에 가장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SCCT의 범문화적 적용 가능성에 대한 이론적·실무적 의의와 향후 연
구를 위한 제안이 논의되었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3.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6.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
참고문헌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명성 위기 인식 메시지 수용성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홍보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