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미디어의 상호작용성이 서비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 131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조회 1104 다운로드 1
자료요약
최근 미디어 산업의 변화는 디지털컨버전스의 영향으로 네트워크간 융합이 진행되면서 산업, 기술, 콘텐츠의 융합이 확대되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특히 광대역망과 양방향 네트워크가 보급되면서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해진 유비쿼터스 환경이 빠르게 조성되고 있다. 미디어 소비자는 정보와 커뮤니케이션의 상호작용성이 더욱 강화된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콘텐츠에 대한 통제와 참여를 통해 과거 수동적 수용자에서 적극적 참여자로 변화하고 있으며, 미디어 서비스는 소비자의 반응이 반영된 주문형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다. 이와 같이디지털컨버전스가 초래한 미디어 산업의 패러다임은 상호작용성 특성을 기반으로 기존 소비자의 매체 이용 행태를 변화시키고 미디어 산업의 중심을 디지털콘텐츠로 이동시켜 콘텐츠 시장을 활성화 시키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신방송 융합 서비스로 통칭되는 유비쿼터스 미디어의 중심적 특징으로 상호작용성 요인을 제시하고, 이들 요인이 소비자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유비쿼터스 환경 미디어 컨버전스 디지털콘텐츠 상호작용성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숙명여자대학교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