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축구 관중의 만족도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세종대학교 | 61 pages| 2007.06.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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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프로축구를 경기를 관전하는 관중의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여 프로축구의 관람 유지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 고객유지와 프로축구 구단의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기초 자료와 프로축구의 활성화와 구단의 효율 적인 운영방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대한 자료제공에 있다.

연구는 설문지 기법으로 Wakefeild와 Sloan(1996), Hansen와 Gauthier(1992)가 개발한 설문지와 정영남(1999), 최창호(1998), 김정식(2000), 박병국(2003)의 조사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참조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2007년 3월18일 서울 상암동 월드컵 경기장에 F.C 서울 팅에 경기를 관전하려온 관중 300명을 대상으로 단순 무선 표집 하였으며 경기 시작 후 10분전에 설문지를 회수하여 회수된 설문 가운데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조사내응의 일부가 누락된 34명의 자료를 제외한 266부의 설문지만을 실제분석에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ver.11.0를 이용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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