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본 논문은 인터넷 VOD 드라마 시청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인터넷 VOD 매체적 특성이 드라마 시청에 영향을 미치는지와 인터넷 VOD 드라마 시청 요인은 무엇인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먼저 인터넷 VOD의 특징으로 진단되는 개별성, 선택성, 통제성이 드라마 이용을 촉진하였으며 고유한 매체적 특성으로 인해 수용자의 이용이 촉발되고 있음이 드러났다. 연구결과는 인터넷 VOD가 단순히 선형적인 창구로서가 아니라 플랫폼 간의 상호 연계성을 갖고 미디어를 대체ㆍ보완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다음으로 인터넷 VOD 드라마는 지상파TV 시청률, 드라마 게시판과 같은 인터넷 정보와 추천 정보가 인터넷 VOD 드라마 시청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주인공 특히 스타 출연에는 인터넷 VOD 드라마 선택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인터넷 VOD 비용은 시청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선호 장르를 보면, 외화를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이는 트랜디 스토리텔링(trendy storytelling)의 우수성이 VOD 시청을 야기하는 원인으로 평가된다. 이러한 결과는 다양한 방송사업자들에게 멀티플랫폼 콘텐츠 유통과 수익전략 및 광고 산정에 대한 쟁점을 제기하고 있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배경
1) 멀티플랫포밍 이용에 대한 연구
2) 영상콘텐츠의 선택 요인
3.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2) 설문지 구성
4. 연구방법
1)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2)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2. 이론적 배경
1) 멀티플랫포밍 이용에 대한 연구
2) 영상콘텐츠의 선택 요인
3.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2) 설문지 구성
4. 연구방법
1)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2)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인터넷 VOD
드라마
시청요인
매체
콘텐츠 유통
선호
수익 전략
광고 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