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신문 이용동기 및 비이용의 이유가 지역신문 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 한국언론학회 | 36 pages| 2016.03.16|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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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라, 대전·충청의 4개 권역의 지역민 총 1,674명을 조사한 결과 약 30%의 응답자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지역신문 뉴스를 이용한다고 응답하였고 지역신문을 접하는 미디어로는 포털사이트, 지역 인쇄 매체, SNS를 통해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권역별로 이들 접촉 미디어의 빈도는 일부 상이하였다. 다음으로 지역신문 이용 의도, 타인에 대해 이용을 추천할 의도, 유료 콘텐츠 구매 의도는 공히 모두 낮게 나타나 지역신문의 위기를 분명히 드러냈다. 둘째, 지역신문의 이용동기를 조사한 결과 ‘정보 추구 및 교환’, ‘습관적 이용’, ‘지역 정보 획득’의 세 가지로 요약되었다. 셋째, 비이용의 이유는 ‘정보 부족’, ‘뉴스 가치 부족’, ‘재미없음’, ‘지역신문에 대한 인식부족’, ‘타 매체를 통한 지역신문 뉴스 접근성’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역신문 이용동기는 모두 지역신문 이용자의 향후 이용 의도, 추천 의도, 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연령과 응답자가 소재한 권역은 인식 부족, 재미없음, 정보 부족, 다른 매체를 통한 지역신문 뉴스 접근성과 같은 비이용의 이유와 함께 공통적으로 이용 의도, 추천 의도,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이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는 지역신문 발전을 위한 실용적, 학술적 함의를 토론하였다.
목차
1. 서론
2. 문헌 연구
3. 방법론
4. 결과
5. 토론
참고문헌
Abstract
지역신문 이용동기 비이용의 이유 발전전략 local newspapers motive for use reason of nonuse strategy of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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