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의 소비성향 변화에 따른 남성 멀티샵 브랜드를 위한 BI 연구
자료요약
1990년대 이후 급격한 정보통신의 발달로 정보의 고급화, 다양화, 보편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글로벌화의 영향 아래 다양한 문화와 감성이 공존하는 다양성의 사회가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21세기는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개성 추구, 자아실현 욕구 및 정체감을 충족시키려는 경향으로 전환되었고, 소비자의 욕구와 내재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자유로운 감성을 요구하는 시대로 접어들었다. 이는 21세기가 감성의 시대로 사회와 문화가 이성적인 합리주의보다는 여성이 갖고 있는 섬세한 감성에 의해 이끌려 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의 문화는 남성들의 문화에 비해 감성적이다. `문화코드=여성원리`라는 가치 체계가 다양한 상품이나 서비스에 나타나고 있다. 오늘날 상품이나 서비스의 차이화에 가장 강한 문화 코드는 여성 원리이다. 룩 앤 필, 즉 감수성에 의한 여성 코드는 역사적으로 여성을 주변적 존재에서 중심의 존재로 자리매김했다. 여성적 감수성은 구체적으로 감성 중심의 콘텍스트, 문자보다는 시각 중심, 설명적, 이성적이기보다 감성적, 논리보다는 감각어 색채어의 사용, 경직됨보다 유연함,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소통 가능한 것 등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남성소비성향 변화
대중매체에서 보여지는 남성상
분더샵맨(Boon The Shop Men)
인구통계학적 세분화(demograph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