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제목 저자 출처 학회/발행처
패밀리 레스토랑에서의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2007.07.01
광고효과 | (이화여자대학교)
현대의 패밀이리 레스토랑 고작들은 더 이상 맛있는 음식과 친절한 서비스에 만족하지 않는다. 언제나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친 좋은 음식과 서비스는 기본으로 개개인의 개성에 맞고 신선한 경험을 하기를 바란다. 이런 배경을 바탕으로 등장한 것이 '체험 마케팅'이다 체험 마케팅은 제품의 특징 및 장점에 소구하지 않고,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전반적인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 낸다. 체험 마케팅의 경험 적 점근 방법 이 실무적 인 브랜드 구축방법으로 각광을 받아 외식업계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으나, 체험 마케팅에 대한 효과 측정이나 평가방법 등과 같은 체계적인 실증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해 매우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실증적인 인구를 통해 실무격인 차원에서 체험 마케팅에 대한 평가가 절실히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설문조사법을 이용한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패밀리 레스토랑에 체험 마케팅 이론을 적용하는 탐색적 연구로 패밀리 레스토랑의 체험 마케팅 이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은유적 상징을 통한 이미지 연구 | 2007.05.01
기타 | (이화여자대학교)
사진은 현실에 존재하는 구체적 사물에 대한 객관적이며 사실적인 표현이다. 사물의 형태와 관계 속에서 구체성을 갖고 존재하는 어떤 의미를 렌즈라는 물리적 기계적 눈을 통해 발견하여 사진가의 철학적 미학적 사상을 덧붙여진다. 그리하여 현실의 복제를 넘어선 예술 작품으로 승화하는 것이다. 현실에 존재하는 사물에서 작가의 내재적 경험에 의해 상징화하는 것이다. 상징은 표현 그 자체로 예술작품이 되는 과정을 논함에 있어 본고에서는 상징의 개념과 의미를 `이퀴벌런트(Equivalent)`개념을 통해 연구하였다. 사진에서 `이퀴벌런트`란 구체적인 현실의 한 단면을 포착한 사진이 단지 대상의 재현된 사실적인 표현에 그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대상의 재현을 통해 사진가의 주관적 인 내면을 이 입하는 정신성의 강조에 그 목적 이 있다. 그리하여 `주관적 상징`이라 말할 수 있으며 재현된 사진은 본래의 사물의 의미를 지닌 채 사진가의 내면이 되며 또 다른 어떠한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의미를 작품을 해석하는 주체와 관객의 시각에서 논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은유적 상징을 통한 이미지의 추상화 과정을 연구함에 있어 사진의 등가성(Equivalent)미학을 통해 주관적 상징이 일어나는 과정을 논하였다. 일상에 내재된 사물들 속에서 촬영자인 주체의 내면의 경험에 의해 존재론적 의도 즉 그 작품행위를 야기한 작가의 어떤 원인적인 감성을 분석하였다.
성교육 애니메이션 표현연구 | 2007.07.01
기타 | (이화여자대학교)
인간은 성적 존재이다. 그러나 성에 대한 관념은 과거로부터 은밀하고도 폐쇄적이었으며, 오늘날 개방화되는 사회분위기에서도 여전히 은밀한 것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왜곡된 성 인식이 기형적으로 형성되면서 성적 인간으로서의 현대인은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異常현상은 사회적인 성범죄로 이어져 폐쇄적 상황에서 더욱 심각해져 간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면서 그 문제의 원인을 음란 문화 생산에서 찾았고, 사춘기 아이들의 성에 대한 호기심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재미있는 성교육 애니메이션 생산을 문제해결의 포인트로 삼았다. 덧붙여, 인간의 오감 중에 시각적 정보의 영향이 85%로 큰 비중을 차지함을 볼 때, 좋은 시각표현을 통해 건전한 성문화를 풍성하게 하는데 본 논문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안타깝게도 현재 아동 성폭행의 희생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사회적인 선입견에 따라 이중고를 갖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성인이 되어서 자살로 결말짓는 희생자들의 정신적 육체적 심리적 피해상태의 심각성을 생각해 볼 때, 미래의 꿈나무인 어린이들을 위한 성 피해 예방은 중요한 요소가 아닐 수 없다.
사회 참여적 비디오 아트 표현 연구 | 2007.01.01
기타 | (이화여자대학교)
Since the artist is not separated from the society and region in which he lives, but affected by them, in the social participation of art, it is thought that the social issue must not be ignored. This research has social issue in the contents for social participatory art and restricts its definition to the popular transmission that corresponds to objective of pursuing public interest methodologically. The difference from a series of work represented by folk art is that it is non-ideological instead of specific ideology and Pursues public welfare of universal community, This definition may be free from the perverted recognition in which social participatory art Is represented only as labor movement or folk art. This research wishes to transmit the idea of author and participate in the Public Place of viewers without being confined to the exhibition hall where works are exposed to restricted viewers. Containing the social participatory contents and form, the work of researcher expresses by image which is video art.
사진을 통한 소비자 이해 | 2006.11.01
광고의특수분야 | (이화여자대학교)
본인은 2001년도 삼성전자가 실시하는 `해외 출장자 연구`에서 사진 관찰 연구원으로 참여한바 있다. 인천국제공항을 이용하는 해외 출장자들의 공항 내 이동 장소 흐름에 따라 사진으로 관찰 기록하여, 출장자들의 행태를 심도 있게 연구하고, 고객의 잠재된 욕구를 행태 분석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컨셉과 비즈니스 모델로 개발하기 위한 목적의 조사였다. 이러한 과정에 특히 유용한 도구가 행태와 문제 상황을 기록한 사진이라는 것에 흥미를 느끼고 사진이 종전의 예술, 기록 분야만이 아닌 기업 내 상품재발 (서비스개발)의 유용한 도구로서 활용 될 수 있는 신규 영역을 소개하고자 한다. 사진은 인간의 생활 방법과 환경을 아무런 과장이나 편견 없이 기록할 수 있는 최고의 복제 수단이다. 최근에는 예술, 상업 분야 이외에도 소비자의 행동 양식과 삶의 양식을 연구하는 분야에서 소비자 행태의 증거로 시각 자료(visual date) 사진을 이용하고 있다. 소비자 연구 방식은 크게 객관성을 강조하는 정량적 연구 방식(quantitative research methods)과 맥락 속에서 특성을 발견하는 정성적 연구 방법(qualitative research methods)이 있다. 본 논문은 사진을 이용해 정성적 측면으로 소비자 연구를 실행해 보는 연구이다.
비주얼 머천다이징(VMD) 에서의 효과적인 전략 및 표현 연구 | 2007.07.11
광고전략 | (이화여자대학교)
매장디자인 VMD(Visual Merchandising)은 제품을 돋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해주어 매출과 직결되기에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Frances B. 브랜드를 대상으로 인테리어나 디스플레이에 비해 대중에게 아직 생소하게 들리는 VMD, 상품 전시 디자인과 인테리어 분야에 대해 개념, 구성 요소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분석 후 플래그쉽 스토어 (Flagship Store)에 반영하여 효과적인 VMD 전략 및 표현 방법을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선 VMD의 개념과 정의/표현 요소와 방법에 관해 알아보고, 브랜드 이미지와 VMD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에 관한 중요성과 이것이 판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다. 문헌 조사를 통해 매장을 구성하기 전에 조사할 중요한 요소로 가. 소비자의 행태 및 동선과 작업영역을 파악하고 나. 고객으로 하여금 매장을 체험하게 하는 체험 마케팅 사례를 들어 VMD와의 관계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 후, 효과적인 VMD전략을 세우고 적절한 표현 방법을 찾아 브랜드 이미지를 구현하는 과정을 `Frances B. Flagship Store 리뉴얼(Renewal)사례`로 제시한다. 논문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YMD 전략 수립 과정에서 고객 체험을 제대로 파악하여 반영하는 것이다.
레디메이드(Ready-Made)이미지를 응용한 도자 오브제(Object)주전자 조형연구 | 2007.05.01
기타 | (이화여자대학교)
현대미술의 다양한 양식가운데 두드러진 방법론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 증의 하나가 오브제이다. 오브제는 어떤 물체가 우연적이거나 필연적 효과에 따라 작품의 소재가 될 때 그 본래의 용도나 기능은 의미를 잃게 되고, 새로운 물체성을 가지고 작품화되는 것을 오브제라 한다. 따라서, 흙이 지닌 물질적 특성과 다양한 기술의 도입은 새로운 조형과 형태로서의 가능성을 통해 새로운 창출을 가능케 하였다. 흙으로서 표현활 수 있는 다양한 형상의 오브제(Object)중 본 논문에서는 예부터 우리의 일상생활 가까이에서 널리 사용되고 보아온 주전자의 형상을 표현 하고자 하였다. 주전자는 고대로부터 오늘날까지 기능적 측면과 형태는 크게 변화지 않았다. 현대 주전자를 살펴보면 과거 장식성과 설용성을 갖춘 기능적 용기에서 현재 독특한 형태의 오브제 주전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주전자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가깝게 접할 수 있는 용기 중의 하나로써 유기적인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시각적으로는 주위와 흥미를 끄는 대상이다. 오늘날에 와서는 다양한 소재와 장식적 요소의 확대, 그리고 기능을 무시한 변형으로 최소한의 구조적 특성만을 갖춘 새로운 표현대상이 되고 있다.
레드카펫을 중심으로 한 현대인의 욕망에 대한 표현 연구 | 2007.05.01
기타 | (이화여자대학교)
들뢰즈(Gilles Deleuze)와 가타리(Felix Guattari)는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을 `혼이 빠진 사람들` 이라고 하였다. 현대인들이 접하는 인터넷, TV, 잡지 등의 매스미디어는 무언가를 합리적으로 생각하게끔 설득하기 보다는 비합리적인 유인을 하고 있으며, 의식적으로 판단하기 보다는 무의식적 충동을 통해 허위의 욕망을 부추기고, 이를 더 욕망하도록 끊임없이 유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혼이 빠진 현대인` 들은 이런 외부의 영향에 의해 욕망을 끊임없이 욕망하며 살아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현대인들이 욕망을 욕망하도록 자극하는 것 중 하나를 레드카펫으로 보았다. 해마다 열리는 국내외 영화제 개막식장, 외국의 영향력 있는 정치가의 방문 등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는 사람이 등장하는 상황이나 장소에는 레드카펫을 깔아 놓는다. 그리고 현대인들은 레드카펫을 보며 대상에 대한 신비감과 함께 특별한 사람이 되고 싶은 욕망을 갖는다. 본 논문에서는 이렇게 사람들의 욕망을 자극하는 레드카펫을 현대인의 일상적인 공간에 깔아 놓고 그들이 평범한 삶 속에서 얼마나 주목받고 싶어 하고, 특별해지고 싶은 욕망이 있는지를 표현하고자 한다. 실제로 우리 삶을 잘 들여다보면 평범한 사람들이 출입하는 상점이나 빌딩에 작은 레드카펫을 깔아놓고 그것을 밟게 함으로 특별해 지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욕망을 상업적으로 이용한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이러한 일상적 경험에 설치 작업을 더하여 레드카펫을 중심으로 현대인의 욕망을 사진 작업으로 연구하였다.
기업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 2007.07.01
광고와 마케팅 | (이화여자대학교)
최근 많은 기업들이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기업아이덴티티(CI: Corporate Identity)를 변경하고 있다.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품질, 기술 중심 사회를 정보와 가치 중심적인 사회로 변화시켰으며 시장 경쟁 환경에서도 기업간의 기술적인 평준화를 초래하였고 소비자의 생활방식과 상품 선택의 기준, 그리고 사고방식을 변화시켰다. 이러한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은 변화를 모색하게 된다. 이때 기업은 기업문화를 어떻게 평가하고 어떤 방향으로 변화시킬 것인가? 여기에서 많은 기업들이 기업아이덴티티(CI)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기업들은 마케팅 전략으로서 기업이미지 변화를 위하여 기업아이덴티티(CI) 변경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전략도 변화하고 있다. 과거 광고나 판촉 등을 통한 일방적 커뮤니케이션 전략이었다면 현재는 IT 기술의 급격한 발전을 통하여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지면서 과거와는 차별화 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고 그래서 등장한 것이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전략이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업아이덴티티(CI) 변경이 기업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이를 위한 기업이미지통합전략(CIP: Corporate image Identity Program)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기업의 이미지는 소비자에게 있어서 기업과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동일시하는 효과를 발생시켜 제품의 구매결정 과정에서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기업아이덴티티 (CI)를 변경한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SK주유소의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전략에 대해 분석하고 전략을 제안해 보았다.
기업 전시회 활용방안에 관한 기초 연구 | 2007.07.01
광고의특수분야 | (이화여자대학교)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로 인해 기업의 환경도 무한경쟁의 시장 환경 속에서 기업과 조직들은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여러 가지 기업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을 높이거나 극대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신문,산업 전문지, TV, 라디오와 같은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외에 전시회가 점점 더 그 중요성을 더해 가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많은 기업들은 고대에서부터 구매자들에게 직접 전시출품을 제시하여 수주를 올리기 위하여 전시회에 참가하였다. 이에 전시회는 고대의 시장에 뿌리를 둔 오래된 판매 수단 중의 하나였다. 최근에는 기업들이 판매시장뿐만 아니라 전시회를 하나의 정보시장으로 인식하여 새로운 정보, 회사 이미지 제고, 제품의 홍보 등 목적을 가지고 참가하고 있다 따라서 전시회는 판매기능으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 제고, 경쟁기업의 정보 수집, 신제품의 테스트, 바이어 및 소비자의 반응조사 등의 판매외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전시회는 방문자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바탕을 둔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로 이러한 환경에는 그림, 도안, 사진, 동영상, 색상, 음향, 동작, 실연, 인적 커뮤니케이션 및 미각과 후각을 이용한 종합적인 것이 모두 반영된다. 따라서 전시회가 적절히 수행된다면 기업의 전반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의 통합체가 될 수 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