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비교하여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가상공간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연구들이 있어왔으나 가상공간에서의 집단토의를 통한 의사결정에 관련한 연구는 많지 않으며 그 결과도 관련 현상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환경은 매체의 차이로 인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면대면대화보다 의사 결정에 있어 사회적 존재감을 줄여 그로 인한 다양한 개인적 의견들의 산재로 인해 합의된 집단의견에 도달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서 의사 결정 수준을 다르게 한다. 즉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의 의사결정은 집단의 조직화가 필요한 과제나 하나의 빠른 의사결정이 요구되는 과제인 경우에는 면대면 조건에서의 의사결정에 비해 불리하다.
상기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번의 실험실 실험을 실시하였는데, 첫 번째 실험은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집단토론을 통한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분석하였고, 두 번째 실험은 집단토론을 통한 의사결정에 있어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였다.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분리된 환경 하에 시각적 정보가 있는지 여부로 구분하였다.
실험1에서는 414명의 실험 참가자가 6명이 1 그룹이 되어 69그룹이 실험에 참여하였으며, 실험 2에서는 212명의 실험 참가자가 4명이 1 그룹이 되어 53그룹이 실험에 참여하였다. 실험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타당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항목을 토대로 결과 값을 이용하여 집단 간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실험 1에서는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집단극화 현상이 더 크게 나타났으며 실험 2에서는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환경, 비디오 큐를 준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텍스트 기반의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순으로 집단극화 현상이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첫째, 기업조직이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집단 의사결정을 수행하려고 할 때 높은 성과를 내거나 원만한 합의와 활발한 정보 공유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가장 적합한 매체 조건을 선제적으로 디자인 하여 적용할 수있는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인터넷 사용시 발생되는 다양한 역기능들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유용하다. 집단극화 현상은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순방향적인 기능과 역방향적인 기능이 공존하는 현상이다. 본 연구를 통해 기업들이 온라인을 매체상에서 집단 토론을 통한 집단 의사 결정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인터넷 토론 게시판에서의 토론과 그에 따른 의사결정의 행위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며, 새롭게 토론 게시판 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기초가 될 수 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환경은 매체의 차이로 인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면대면대화보다 의사 결정에 있어 사회적 존재감을 줄여 그로 인한 다양한 개인적 의견들의 산재로 인해 합의된 집단의견에 도달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서 의사 결정 수준을 다르게 한다. 즉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의 의사결정은 집단의 조직화가 필요한 과제나 하나의 빠른 의사결정이 요구되는 과제인 경우에는 면대면 조건에서의 의사결정에 비해 불리하다.
상기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번의 실험실 실험을 실시하였는데, 첫 번째 실험은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집단토론을 통한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분석하였고, 두 번째 실험은 집단토론을 통한 의사결정에 있어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였다.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분리된 환경 하에 시각적 정보가 있는지 여부로 구분하였다.
실험1에서는 414명의 실험 참가자가 6명이 1 그룹이 되어 69그룹이 실험에 참여하였으며, 실험 2에서는 212명의 실험 참가자가 4명이 1 그룹이 되어 53그룹이 실험에 참여하였다. 실험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타당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항목을 토대로 결과 값을 이용하여 집단 간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실험 1에서는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집단극화 현상이 더 크게 나타났으며 실험 2에서는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환경, 비디오 큐를 준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텍스트 기반의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순으로 집단극화 현상이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첫째, 기업조직이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집단 의사결정을 수행하려고 할 때 높은 성과를 내거나 원만한 합의와 활발한 정보 공유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가장 적합한 매체 조건을 선제적으로 디자인 하여 적용할 수있는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인터넷 사용시 발생되는 다양한 역기능들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유용하다. 집단극화 현상은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순방향적인 기능과 역방향적인 기능이 공존하는 현상이다. 본 연구를 통해 기업들이 온라인을 매체상에서 집단 토론을 통한 집단 의사 결정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인터넷 토론 게시판에서의 토론과 그에 따른 의사결정의 행위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며, 새롭게 토론 게시판 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기초가 될 수 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집단극화(Group Polarization)
2)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3)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조건과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조건에서의 집단극화
3. 연구 방법 및 결과
1) 측정치의 조작적 정의
2) 연구 방법
3) 결과 및 논의
4.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1) 실험 결과의 요약
2) 시사점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2. 이론적 배경
1) 집단극화(Group Polarization)
2)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3)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조건과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조건에서의 집단극화
3. 연구 방법 및 결과
1) 측정치의 조작적 정의
2) 연구 방법
3) 결과 및 논의
4.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1) 실험 결과의 요약
2) 시사점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MC)
집단극화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기저율
그룹의사결정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