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광고의 설득전략에 대한 기호학적 해독 연구
자료요약
이 연구는 어린이 광고에 내재된 설득전략을 기호학적 시각에서 해독(decoding)해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현대사회에서 광고가 소비생활에 미치는 막대한 영향력을 고려할 때, 국내에서 어린이 광고에 대한 ``비판적 연구(critical studies)``는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는 많은 선진국들이 ``어린이 광고``가 어린이 소비가치관 및 소비생활에 미치는 유해성이나 부정적 영향에 대하여 장기간 연구하고, 그 결과를 어린이 광고 정책과 비평의 틀로 활용하는 것과 매우 대조적인 현실이다.
이 연구는 사회적 ``의사소통 도구``로서 그리고 미디어 산업의 생태학적 부분으로서 ``어린이 광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어린이를 광고의 ``수동적 수용자``로 단정하지 않고, ``능동적·비판적 수용자``로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기초자료와 비판적 담론을 구축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어린이 광고를 수집하여 ``표현기법(화용적 양태)``과 광고에 내재된 설득 ``소구점(appeals)``과 ``전제(premises),`` 소비문화적 ``이데올로기(ideology)``를 분석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광고주의 의도된 정교한 설득전략을 해독해보고자 하였다. 특히 기호학적 접근을 통하여, 어린이 광고에서 소비 기호들의 화용적 체계와 의미전달 체계 그리고 그 이데올로기가 ``어떻게`` 생성, 유지, 강화되며, 어린이를 향한 ``전략적인`` 구매 설득 수단으로 이용되는가를 살펴보는데 연구의 주안점을 두었다.
현대사회에서 광고가 소비생활에 미치는 막대한 영향력을 고려할 때, 국내에서 어린이 광고에 대한 ``비판적 연구(critical studies)``는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는 많은 선진국들이 ``어린이 광고``가 어린이 소비가치관 및 소비생활에 미치는 유해성이나 부정적 영향에 대하여 장기간 연구하고, 그 결과를 어린이 광고 정책과 비평의 틀로 활용하는 것과 매우 대조적인 현실이다.
이 연구는 사회적 ``의사소통 도구``로서 그리고 미디어 산업의 생태학적 부분으로서 ``어린이 광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어린이를 광고의 ``수동적 수용자``로 단정하지 않고, ``능동적·비판적 수용자``로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기초자료와 비판적 담론을 구축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어린이 광고를 수집하여 ``표현기법(화용적 양태)``과 광고에 내재된 설득 ``소구점(appeals)``과 ``전제(premises),`` 소비문화적 ``이데올로기(ideology)``를 분석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광고주의 의도된 정교한 설득전략을 해독해보고자 하였다. 특히 기호학적 접근을 통하여, 어린이 광고에서 소비 기호들의 화용적 체계와 의미전달 체계 그리고 그 이데올로기가 ``어떻게`` 생성, 유지, 강화되며, 어린이를 향한 ``전략적인`` 구매 설득 수단으로 이용되는가를 살펴보는데 연구의 주안점을 두었다.
목차
1. Introduction
2. Conceptualization and Research Inquiries
3. Method
4. Results and Discussion
5. Conclusions
References
국문초록
2. Conceptualization and Research Inquiries
3. Method
4. Results and Discussion
5. Conclusions
References
국문초록
어린이 광고
광고기호
광고해독
광고비평
어린이 소비
어린이 소비자
어린이 마케팅
표현기법
광고 소구
설득적 전제
설득전략
광고전략
소비문화적 이데올로기
광고비평
광고 교육
미디어 교육
Children Advertising
Semiotic Analysis
Decoding Advertising
Kids Marketing
Expression Techniques
Appeals
Persuasion Premises
C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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