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광고의 설득전략에 대한 기호학적 해독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 20 pages| 2011.01.26|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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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이 연구는 어린이 광고에 내재된 설득전략을 기호학적 시각에서 해독(decoding)해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현대사회에서 광고가 소비생활에 미치는 막대한 영향력을 고려할 때, 국내에서 어린이 광고에 대한 ``비판적 연구(critical studies)``는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는 많은 선진국들이 ``어린이 광고``가 어린이 소비가치관 및 소비생활에 미치는 유해성이나 부정적 영향에 대하여 장기간 연구하고, 그 결과를 어린이 광고 정책과 비평의 틀로 활용하는 것과 매우 대조적인 현실이다.

이 연구는 사회적 ``의사소통 도구``로서 그리고 미디어 산업의 생태학적 부분으로서 ``어린이 광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어린이를 광고의 ``수동적 수용자``로 단정하지 않고, ``능동적·비판적 수용자``로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기초자료와 비판적 담론을 구축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어린이 광고를 수집하여 ``표현기법(화용적 양태)``과 광고에 내재된 설득 ``소구점(appeals)``과 ``전제(premises),`` 소비문화적 ``이데올로기(ideology)``를 분석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광고주의 의도된 정교한 설득전략을 해독해보고자 하였다. 특히 기호학적 접근을 통하여, 어린이 광고에서 소비 기호들의 화용적 체계와 의미전달 체계 그리고 그 이데올로기가 ``어떻게`` 생성, 유지, 강화되며, 어린이를 향한 ``전략적인`` 구매 설득 수단으로 이용되는가를 살펴보는데 연구의 주안점을 두었다.
목차
1. Introduction

2. Conceptualization and Research Inquiries

3. Method

4. Results and Discussion

5. Conclusions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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