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기업들의 브랜드 가치 측정 방법 및 브랜드 관리 전략
오리콤 브랜드 저널 | 오리콤 | 3 pages| 2009.11.1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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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최근 국내 주요 대기업 및 금융 그룹들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는 사례들 점차 늘어나고 전환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들도 급속도로 늘어나면서 지주회사 체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미 LG그룹을 필두로 GS, SK그룹 등이 대기업들은 물론 신한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 등의 금융회사들이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을 완료 또는 진행하고 있고 최근에는 CJ그룹이나 두산그룹 등이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을 선언하거나 준비하는 등 국내 지주회사의 수는 2007년 말 기준 이미 40여 개를 훌쩍 넘어서 있는 상황이다. 지주회사의 유형은 다음과 같이 순수 지주회사와 사업지주회사의 2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진다. 순수지주회사는 타기업(자회사)의 주식을 보유함으로써 그 기업을 지배, 관리하는 것을 유일한 업무로 하는 지주회사이며 경영권만 확보할 뿐 독립적인 사업을 할 수 없다. 반면 사업 지주회사는 다른 회사의 주식을 보유하여 그 회사를 지배하면서 더불어 스스로도 직접 어떤 사업을 경영하는 회사의 형태를 말한다. 이러한 지주회사들의 주 수입원은 계열사 지분법 평가이익, 배당수익, 브랜드수익 등으로 크게 나눠진다.(사업 지주회사의 경우는 독자 사업을 통한 사업 수익이 또 다른 주 수입원이 될것이다.) 이 수입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주회사는 자회사들의 성과관리 및 공동 브랜드 육성전략 수립을 주 업무로 활동하게 되는데 이러한 맥락하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주목 받고 있는 분야가 바로 지주회사의 브랜드 로열티 징수 방안 및 브랜드 관리 전략 부분이다.
이웃나라 일본은 그룹사 관리에 중요한 요소인 브랜드 로열티 징수의 중요성을 재빠르게 인식하고 이미 지난 2002년 일본 경제성의 주도하에 학계 및 각종 연구소, 컨설팅 기관, 민간기업들을 총망라하는 Brand Valuation Committee를 구성하여 기업들의 브랜드 경영 현황 및 브랜드 가치 산출방안, 그에 따른 브랜드 관리 전략 모델등을 제안하였다. 이 글에서는 그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고 그 의미를 평가해봄으로써 향후 국내 기업들의 브랜드 가치 평가 및 관리 방안 구축에 자그마한 보탬이라도 되고자 노력하였다.
목차
들어가는 말

일본기업들의 브랜드 경영 현황
<브랜드 Valuation Index 사용 현황>
<브랜드 Valuation 방법에 대한 상황>
<브랜드 Valuation의 목적>
<기업 브랜드 이미지 선호의 주요소>
<브랜드 로열티 지불 현황>
<브랜드 관리 조직의 중요성 인식>

Brand Valuation Model

Brand Management Model

맺음말
지주회사체제 순수지주회사 사업지주회사 브랜드로열티징수방안 브랜드관리전략 일본기업브랜드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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