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환경변화와 지상파 플랫폼 전략 : 디지털 전환에 따른 수신환경 개선과 MMS 전략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 | 한국언론학회 | 26 pages| 2009.06.22| 파일형태 :
조회 1295 다운로드 20
자료요약
디지털시대의 도래에 따른 방송환경변화는 기술적 측면뿐만 아니라 산업적인 측면을 포함하여 가장 중요한 수용자에게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아날로그방송에서 탈피한 HD 디지털방송뿐만 아니라, DMB, 데이터방송, IPTV(internet protocol TV), 와이브로(wibro)를 비롯하여 2006년 6월 잠시 시험방송을 했던 MMS1)(multi mode service)까지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여러 가지 정보유형의 복합적 결합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를 수용자가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우리나라 방송산업계의 중요한 화두는 디지털방송이며, 좁게는 지상파방송의 디지털 전환이다. 디지털방송은 프로그램 제작부터 방송신호의 송·수신까지의 전과정을 디지털로 처리하는 방송으로 기존의 아날로그 방송에 비해 화질이 훨씬 선명하고 음향도 고음질이다. 뿐만 아니라 보다 많은 채널로 방송서비스를 다양화할 수 있으며, 홈쇼핑, 인터넷 등 새로운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며, 디지털전환 관련 기기산업을 활성화하는 등 엄청난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안일태·신일순, 2007).
목차
Ⅰ. 서론

Ⅱ. 매체 환경변화와 지상파방송의 위상
1. 방송통신융합과 매체 환경 변화
2. 방송광고시장의 변화와 지상파방송 위상

Ⅲ. 다매체 다채널 환경과 시청자 행태 변화

Ⅳ. 지상파방송 플랫폼 확립 방안 : 수신환경 개선과 MMS 추진 중심
1. 디지털 전환과 수신환경 개선
2. MMS 추진 전략

Ⅴ. 결론

참고 문헌
미디어 환경변화 지상파 플랫폼 디지털 전환 수신환경개선 mms전략 방송산업 디지털전환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언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