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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 디지털 전환정책 과정의 평가 | 2011.01.05
기타 | 한국방송학회 세미나 (한국방송학회)
지상파 디지털전환특별법의 제정으로 국내 디지털 전환 일정이 2012년 12월 31일 오전 4시 로 결정됨에 따라, 2009년 9월 방송통신위원회는 울진, 단양, 강진의 3개소를 선정하여 디지털 전환 시범사업 실시를 의결했다. 디지털 전환 시범사업 정책방안의 의결로 2010년 2월부터 울진의 시청자지원센터 개소식을 시작으로 단양, 강진의 디지털 전환 시범사업이 본격적으로 실시됐다. 디지털 전환 시범사업의 목적은 디지털 전환의 홍보, 인식확산, 수신기 보급률 제고 등 본격적인 디지털 전환 계기를 조성하고 디지털 전환에 대한 우려를 불식하는데 있다. 디지털 전환 시범 사업은 디지털 전환으로 발생할 문제를 사전에 파악함으로써 전국적 일시 전환으로 인한 혼란을 미연에 방지하고, 아날로그 TV방송의 강제 종료에 따라 TV방송 시청이 불가능한 일부 시청자의 디지털방송 수신을 위한 효과적인 정부 지원의 절차 및 방법을 점검하는 것이다.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한 지원정책의 방향 | 2011.01.05
기타 | 한국방송학회 세미나 (한국방송학회)
아날로그 지상파 TV방송의 종료가 이제 불과 2년 앞으로 다가왔다. 2012년 12월 31일 새벽 4시를 기해서 아날로그 방송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디지털 TV의 시대가 본격화될 예정이다. 아날로그 TV방송의 종료와 디지털 TV로의 전환은 흔히 1980년의 컬러TV 도입보다 파급과가 큰 방송 패러다임의 근본적 혁신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방송환경변화에 따른 방송평가제도 개선을 위한 토론회 | 2010.11.04
기타 | (한국방송학회)
현행 방송법 제31조 및 제17조 3항 1호에는 방송사업자의 방송프로그램 내용 및 편성과 운영 등에 관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방송사업자의 재허가 또는 재승인시 방송평가 결과를 반영토록 하고 있다. 방송평가는 궁극적으로 방송프로그램의 질적 향상 및 방송의 공적 책임 확보를 목적으로 하므로 방송 운용 전반에 대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지표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해야하며, 방송평가결과가 재허가시 활용되는 행정적 평가의 일환이므로 평가항목의 객관성과 신뢰성 제고가 필요하다. 즉, 방송평가는 방송사업자의 허가기간 동안의 방송계획이나 활동에 대한 공정한 평가를 제공하고 그 결과를 통해 재허가 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판단기준을 마련한다는 실제적 필요를 충족시키면서 동시에, 방송이 정치적, 사회적 영향력으로부터 독립해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합리성을 갖추어야 한다
방송통신 글로벌 리더십 확보를 위한 정책방향 | 2010.10.18
기타 | (한국방송학회)
글로벌 미디어 기업은 우리나라 방송 화두가 되었다. 많은 토론 자리에서 글로벌 미디어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글로벌 시대에 글로벌 미디어를 이야기하는 것이 이상한 것은 아니다. 그런데 왜 글로벌 미디어 기업인가? 그 단초는 2009년 미디어 법의 개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 신문과 방송의 겸영, 종편 사업자승인, 규제 완화를 주요 내용으로 한 미디어 법의 주요 제안 이유로 든 것이다. 정부는 2009년 1월 문화체육부장관과 지식경제부장관 명의의 성명에서 “미래 성장 동력인 콘텐츠 산업에 대한 신규 투자 및 글로벌 미디어 그룹 육성이 시급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대한민국정책포털, 2009. 1. 5). 방송통신위원회도 “미디어산업의 경쟁력을 키우고 글로벌 미디어 기업 육성”을 주요한 정책 과제로 들었다 (2009. 7. 7. 관훈클럽). 미디어 법 개정의 목표 중 하나가 글로벌 미디어 기업을 육성하는 것을 분명히 하고 있는 것이다.
종합편성채널 도입: 사업자 선정 및 지원방안 | 2010.07.30
광고매체 | 방송콘텐츠산업활성화를 위한 합리적 채널 정책 방안 제2차 토론회 (한국방송학회)
1995년 3월에 등장한 케이블TV는 기존 지상파TV 중심의 우리나라 방송시장에 변화를 불러 일으켰다. 다큐멘터리, 뉴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취미, 오락 등 특정 분야의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편성하는 다양한 케이블채널(PP)의 등장은 시청자에게 프로그램 선택의 다양성을 제공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해왔다. 뿐만 아니라 방송시장에도 여러 가지 변화를 초래했다. 특히 최근에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들의 매출 점유율이 지상파TV 방송의 매출 비중을 처음으로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송시장에서 지상파의 영향력은 여전하다. 홈쇼핑PP를 제외하면 지상파 3사 계열 PP들의 매출액이나 시청점유율은 여전히 높은 실정이다. 이는 지상파방송이 여전히 타 매체에 비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시청점유율도 높은 매체임을 보여준다.
민방 중앙사와 지역사간 광고비 배분 실증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 2010.07.19
광고일반 | 미디어렙 도입에 따른 지역방송 발전방안 연구 (한국방송학회)
21세기에 접어들면서 방송과 통신의 융합으로 디지털 기술에 기반을 둔 다양한 매체들이 출시되고 있고, 미디어간 경쟁도 점차 심화되고 있다. 이는 최근에 진행되고 있는 미디어렙 도입 등 방송광고 판매제도의 변화, 경제 침체 등과 맞물리면서 미디어 산업구조를 큰 폭으로 바꿀 태풍의 눈이 될 것으로 많은 전문가들 사이에서 회자되고 있다.
바람직한 광고판매제도 방안: 지역방송을 중심으로 | 2010.07.19
광고법, 심의, 윤리 | 미디어렙 도입에 따른 지역방송 발전방안 연구 (한국방송학회)
작가 ‘시오노 나나미(鹽野七生)’는 로마가 융성한 이유가 로마인의 정신보다 그들이 만들어 낸 제도에 있다고 하면서, 제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제도라고 하면 흔히 구속하고 제약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잘 정립된 제도는 사람과 사회 등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며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일본에서 에도 막부가 100년 이상 유지될 수 있었던 것도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자신이 죽은 후에도 평화가 유지될 수 있는 제도를 정비하는데 노력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제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글로벌 콘텐츠 육성방안 | 2010.07.14
기타 | 글로벌 미디어 기업 운영 및 콘텐츠 개발 방안 (한국방송학회)
한국 방송시장은 규모면에서 주요 선진국 대비 협소한 상황이며, 주 시장인 방송광고시장의 경우 지난 8년간 성장정체에 직면함 한국 방송시장은 4조원대의 규모를 가지고 있으나, 이는 미국대비 3%수준임(GDP는7%) 한국 방송광고 시장은 2000년 이후 연평균 3%대의 성장률을 보임
중국 중앙방송국(CCTV)의 글로벌 방송 전략과 전술 | 2010.07.14
기타 | 글로벌 미디어 기업 운영 및 콘텐츠 개발 방안 (한국방송학회)
지금 세계는 글로벌 방송의 시대이며, 문화를 뛰어넘어 전 지구에 걸쳐 널리 방송하는 능력을 현재의 종합적인 국력과 대국의 영향력의 구현이기도 하다. 미국 등의 소수 국가들은 강력한 국가적 문화를 뒤어넘는 방송의 보급에 막강한 능력을 보이고 있으며, 동시에 타임워너(Time Warner), 디즈니(Disney), 비아콤(Viacom), 뉴스코프(News Corp.) 등 중요한 매스컴 기업은 모두 세계적인 방송을 하고 있으며, 또한 매일 전 세계에 피할 수 없는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아시아를 대표하는 글로벌 미디어 그룹 육성 방안 | 2010.07.14
기타 | 글로벌 미디어 기업 운영 및 콘텐츠 개발 방안 (한국방송학회)
왜 최근 한국형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필요성이 논의되고 있는가? 1. 국내 방송통신시장의 성장 정체 및 시장 확대 필요 2. FTA로 인한 국내 미디어 시장의 개방과 국제 경쟁력 제고 필요 3. 방송, 통신 서비스의 선진화 기회(전략산업, 글로벌Standard) 4. 하드웨어, 단말기수출을 소프트웨어, 콘텐트 수출로 전환정책 -문화의 전파(게임, 동영상, UCC, Blogs) 및 접속(Access)의 다원화와 용이성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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