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제목 저자 출처 학회/발행처
미디어&마켓 리포트_23년 6월 | 2023.06.13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메조미디어 (메조미디어)
소셜광고 시장의 현황 및 전망 | 2012.05.09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방송통신위원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는 소비자들의 참여와 공유를 기반으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서비스로서 전 세계적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새로운 미디어 매체로 각광받고 있다. 그리고 최근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단순 인맥 형성 중심의 서비스에서 벗어나, 게임, 음악, 비즈니스 인맥, 위치기반 서비스 등으로 다양화되고 전문화되고 있다. 이러한 사용자 확산과 사용 유형이 확대되면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한 광고 시장도 확대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소셜광고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살펴보고, 소셜광고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페이스북의 광고 전략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인터넷 광고 브랜딩 사례 연구 | 2010.01.15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나스미디어 (나스미디어)
1. 인터넷에서 '브랜딩' 가능하다. 2. 경동나비엔 인터넷 브랜딩 사례
새로운 흐름 소셜미디어의 등장 | 2010.07.05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소셜미디어시대의 광고홍보 (한국광고학회)
웹 2.0 사용자 중심으로 변화하고 진화된 차세대 웹 참여 / 개방 / 공유 를 원칙으로 한다 소셜미디어 사람들의 의견, 생각, 경험, 관점 들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도구나 플랫폼 SNS(Social Network Service) 참가자가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여, 친구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방안 연구:익명적(anonymous)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 2010.04.23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인터넷을 통한 사회화 및 공론화과정 세미나 (한국언론학회)
인터넷은 커뮤니케이션 참여공간이자 다양한 토론을 통한 여론이 형성되는 공간이다. 다양한 의견이 만나 충돌과 협의의 과정을 거치는 개방된 공간이기도 하다.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되고 있는 이러한 온라인 공간에 대해 미국 연방대법원은 사상의 자유시장이론(marketplace of idea)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는 공간으로 규정하여, 수정헌법 제1조의 강력한 보호를 지지하고 있다(Reno v. ACLU, 521 U.S. at 870). 볼킨(Balkin, 2004)은 네 가지 측면에서 인터넷의 민주적 문화 실현 가능성을 주장하고 있다. 첫째, 정보의 복사와 유통 비용이 대폭 줄었으며, 둘째 유통의 문화·지리적 경제가 사라졌으며, 셋째 기존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거나 이에 대한 논평 비용이 줄었으며, 넷째 위의 세 가지로 인하여 표현(speech)이 민주화되었다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현상은 다양한 집단의 다원화된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다는 토플러의 모자이크 민주주의(mosaic democracy)의 가능성을 더욱 현실적으로 것으로 인식하도록 한다.
UCC 정치활동의 미디어 담론과 그 의미 : 담론구조 분석을 중심으로 | 2010.03.19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2009 한국언론정보학회 가을철 학술대회 (한국언론정보학회)
21세기에 접어들면서 뉴미디어가 사회 변화를 추동하는 데 있어 지대한 공헌을 한다는 점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특히 뉴미디어가 정치 참여적 환경을 크게 변화시켰다는 주장이나, 직접 민주주의를 제도적으로 이룰 수 있는 대안이라는 주장, 그리고 숙의의 정치를 할 수 있는 공공의 장소로서 기능할 수 있다는 주장들은 매우 설득력 있게 들린다. 2007년이 시작될 무렵 한국사회의 언론은 UCC를 화두로 던졌다. 한 언론은 ‘UCC를 통해 정권을 창출하라!’는 격정적인 슬로건을 내걸면서까지 UCC가 현실정치에 미칠 영향력을 예측했다. 2006년 말이나 2007년 초의 언론 보도만을 접한 사람이라면 UCC를 황금알을 낳는 차세대 미디어 성장 모델이며, 사용자가 프로슈머로서 문화생산에 참여하고, 심지어 정치 공론장을 실현할 수 있는 전가의 보도처럼 여길지도 모른다. 그러나 정치 UCC는 ‘유권자의 정치참여 방식’이 아닌 ‘후보자의 캠페인 수단’으로 전락했고, 정치 UCC의 기능에 대해 과잉담론을 만들어낸 미디어는 특별한 반성 없이 오락적 기능의 성과물만 이용했다.
대학생들의 암 예방행동의도 및 예방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자궁경부암과 폐암을 중심으로 | 2010.03.11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2009 한국언론정보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한국언론정보학회)
자궁경부암: - 세계 여성암 중 2위, 전 세계에서 2분마다 한 명의 여성 사망 - 배신 예방접종으로 주요원인 HPV 16, 18GUD 7~80% 이상 예방 폐암: - 전 세계 흡연자는 5명 중 1명 꼴인 11억 명(WTO. 2009) - 흡연 연령이 갈수록 어려지고 있음 - 담배 때문에 6.5초에 한 명씩 죽음
브랜드 샵의 총체적 체험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 2010.01.21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09추계연차학술세미나 (한국광고학회)
체험제공 수단으로서의 상업적 공간의 가치변화 -상업공간은 상거래가 일어나는 제한적 공간을 넘어서 ‘마케팅의 도구로서의 역할’을 하게 됨 : Rem Koolhass (2001) -매장 분위기가 마케팅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논해 디자인의 중요성 부각 : Kotler (1973) -소비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 정보의 획득과 더불어 체험 및 감정적인 측면 때문에 쇼핑을 하게 된다고 함 : Holbrook & Hirschman (1982) -소비자 설득에 효과적인 체험마케팅은 체험이 일어날 수 있는 공간 디자인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특히 매장의 디자인과 마케팅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박성신 (2007) -상업 공간디자인은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있어서 객관적인 정보(기능성과 심미성)와 주관적 정보(심미성과 상징성)에 모두 관련되는 실내 공간의 특성으로서, 구매 의사 결정 과정과 구매후의 만족, 불만족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작용 : 김길홍 (1999)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 유형이 브랜드 개성에 미치는 영향 | 2010.01.21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09추계연차학술세미나 (한국광고학회)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은 기업평판 및 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한 중요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며, 기업의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활동이다. 브랜드 개성에 대한 일반적인 연구는 1990년대 후반부터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중요한 선행요인 중의 하나인 CSR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형편이다(서구원, 진용주, 2008; 유창조, 박찬, 2005). 브랜드 개성은 소비자들이 특정브랜드에 귀속시키는 의인화된 인간적인 특성들의 집합으로서, 소비자와 오랜 기간 상호작용하면서 소비자와 사람의 관계로 확장되면서, 브랜드에 대한 개성요인이 형성된다(Fournier, 1988). 최근 기업의 실무차원에서는 기업CEO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기업이미지 차별화전략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CSR 활동에 대한 문제점에 대한 연구들에서는 소비자들이 기업의 CSR활동을 기업이윤추구의 가식적인 행동으로 보거나, 과거의 법적, 윤리적으로 잘못된 행동을 사전에 덮기 위한 임시방편의 행동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문형구, 2007). 따라서 기업의 CSR활동에서 기업CEO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은 상황에 따라 기업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CEO의 CSR활동이 브랜드 개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CEO봉사, 임직원자원봉사, 단순한 금전기부가 종속변수인 브랜드 개성에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비교분석함으로써, 학술적으로는 기존의 CSR활동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확장시켜 주는 동시에, 실무적인 측면에서는 CSR활동에서 기업CEO중심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새로운 변화방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블로그에 대한 체험적 요소가 포털사이트의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 4대 포털을 중심으로 | 2010.01.15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09추계연차학술세미나 (한국광고학회)
온라인 사이버 공간은 인터넷의 상호작용적 특성으로 기업들에게 소비자를 위한 독특한 체험을 제공할 수 있는 이상적인 공간과 환경을 만들어 준다. 최근에 온라인상에서 이러한 체험을 제공하는 수단 및 체험적 공간으로서 인터넷 포털의 하위서비스인 블로그가 주목받고 있다. 카메론 바렛(Cameron barrett, 1999)에 의하면 블로그란 (Blog 혹은 Web log) 웹(Web)과 로그(Log)를 합친 낱말로, 스스로가 가진 느낌이나 품어오던 생각, 알리고 싶은 견해나 주장 같은 것을 웹을 이용하여 올리고 저장하여 다른 이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정의하고 있다. 블로그는 인터넷 포털의 하위 서비스로서 이용자들에게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정보 뿐 만 아니라 개인적인 경험을 다른 이용자들과 공유하면서 사회적 관계 맺기와 네트워크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포털과 같은 온라인 기업들은 단지 백화점식의 통합검색 서비스와 연동한 정보제공 및 하위서비스의 수단으로서만 블로그를 이용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를 즐겁게 하고, 소비자에게 경험적 참여를 자극하여, 소비자와 의미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돕는 이상적인 공간으로서 블로그를 활용하고 있다. 온라인상에서 블로그가 중요한 것은 이처럼 이용자들과의 간접적인 접촉을 통하여 단순히 감각하고 지각하는 것을 넘어서 다양한 정보 제공을 통한 지식의 습득, 풍부한 감성적 체험, 그리고 관계적 체험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터넷 사이버공간에서 블로그를 통한 감각, 인지, 감정, 관계 맺기와 같은 다양하고 풍부한 체험은 포털 사이트에 대한 친밀도와 호감도를 높이고, 나아가 사이트에 대한 충성도로까지 이어진다. Schmitt(1999)는 체험제공자로서 온라인 사이버공간의 중요성을 간파하고, 인터넷이 브랜드에 대한 체험을 제공할 수 있는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해준다고 주장하면서, 브랜드 차별화의 수단으로서 독특한 체험을 제공할 것을 주장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문헌에서 가장 많은 지지적 증거를 보여준 Schmitt(1999, 2003)의 총체적 체험이론을 바탕으로 포털사이트의 하위 서비스인 블로그에서 체험이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Schmitt(1999, 2003)가 제시한 체험 유형들이 포털 사이트의 브랜드자산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블로그에 대한 소비자의 체험이 어떤 구성요소를 포함하는지를 규명하고, 온라인상에서 블로그가 독특한 체험의 제공을 통한 사이트자산 구축의 중요한 수단으로서 활용될 수 있는가에 관한 이론적 근거와 가능성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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