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편견의 원인, 유형,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탐색적 연구 - PR 회사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 한국광고홍보학회 | 25 pages| 2017.01.04|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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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PR 회사 직장인의 편견 원인과 편견과 언어와의 관계, 그리고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영향을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6년 5월에 8개 PR 회사에 근무하는 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PR 회사 직장인의 편견 원인은 조직 내부적으로는 상사와의 관계, 대인관계 성향 그리고 성(gender) 관련 대화 속에서 내재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조직 외부적으로는 언론인과의 관계,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PR 회사의 업무 속성 등 PR 직무와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와 편견 간 관계는 편견이 언어에 영향을 미치는 것보다 언어가 편견에 영향을 더 많이 미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언어는 편견의 바로미터이자 운반체로서 기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PR 직무에 대한 편견적 사고와 행위가 주요 직무 스트레스 요인으로 밝혀졌다. 이 연구를 통해서 기업의 편견 관리의 방안으로서 언어 경영의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cause of prejudice, relationship between prejudice and language and impact to occupational stress of office workers in public relations firms. The survey targeting 50 office workers in 8 PR firms was performed on May, 2016.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Internal causes of office workers’ prejudice in PR firms are relationship with boss, personal relations, and gender?related dialogue. External causes are relationship with journalists, relationship with clients, and public relations job attribute. Language more impacts prejudice than prejudice does language in term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language and prejudice. Also, it is showed language is playing a role as a vessel or barometer of prejudice. And bias thinking and behaviour on PR job are major occupational stress. Through this study, the necessity of language management as a way of prejudice management of corporations was discussed.
목차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및 연구 절차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PR 회사 편견 직장인 편견 관리 언어 언어 경영 public relations firm prejudice office worker prejudice management langage management langu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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