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코디네이터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대한 상호지향성 연구
한국PR학회 | 한국PR학회 | 35 pages| 2014.08.04| 파일형태 :
조회 1755 다운로드 1
자료요약
이 연구는 병원 코디네이터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대해 코디네이터 자신과 환자들이 서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상호지향성 모델을 적용하여 객관적 일치도, 주관적 일치도, 정확도 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코디네이터 226명과 환자 199명을 대상으로, 총 17개 문항의 커뮤니케이션 측정 항목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코디네이터들은 환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신들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높게 평가하였고, 환자들은 자신들의 평가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환자들의 경우 코디네이터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대해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하고 있지만, 코디네이터들은 스스로 더 높게 평가할 것으로 추정했다. 즉 객관적 일치도, 주관적 일치도, 정확도 모두 낮게 나타났으며, 이는 서로 잘못된 인식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및 연구문제
1) 커뮤니케이션 기술
2) 상호지향성
3) 연구문제
3. 연구방법
1) 조사 대상
2) 측정 문항
3) 분석 방법
4. 분석결과
1) 코디네이터와 환자 간의 객관적 일치도
2) 코디네이터와 환자 사이의 주관적 일치도
3) 코디네이터와 환자 사이의 정확성
5. 결론 및 논의
병원 코디네이터 커뮤니케이션 기술 상호지향성 헬스 커뮤니케이션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